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화학신소재공학부 유영민 교수 ‘대한화학회 젊은무기화학자상’ 수상

  • 등록일2020.10.22
  • 4843


엘텍공과대학 화학신소재공학부 유영민 교수가 대한화학회 제 126회 학술발표회에서 젊은무기화학자상을 수상했다. 젊은무기화학자상은 45세 이하의 무기화학 연구자 중 국내에서 독립적인 자신의 연구 분야를 이룬 우수 대상자를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유영민 교수는 2015년 이화여자대학교 화학신소재공학부 임용 후 광특성 전이 금속 착체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유영민 교수의 핵심 연구는 이리듐, 백금, 오스뮴계 전이 금속을 바탕으로 광-전자 기능성을 목지(目地)한 새로운 배위 분자를 디자인하고, 계산 과학적 방법을 통해 특성을 예측하여, 최종적으로 우수한 광-전자 특성의 배위 분자를 직접 합성/도출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번 젊은무기화학자상 수상을 통해 연구의 범위가 단순 물질의 제시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극히 짧은 시간의 광여기 상태에서 일어나는 거동을 직접 규명하여 광거동의 ‘이해와 규명’, 나아가 이에 기반한 분자 설계 제시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독창성과 유의성을 인정받았다. 


유영민 교수는 이화여대 임용 후 지난 5년 간 40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 중 Nature Communications, the Journal of American Chemical Society,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Chemical Science, Advanced Materials 등 우수 학술지를 여러 건 출간하는 등 연구의 질적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8년 일본화학회에서 The Distinguished Lectureship Award를 수상하였고, 2018년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실적 최우수 교수, 2020년 이화 신진 펠로우에 선정되는 등 대내/외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삼성미래기술육성센터 과제의 최초, 최연소 연구 책임자로 선정되었으며, 결과의 의의를 인정받아 최근 성공적으로 과제 연장을 이루어내었다. 유영민 교수 그룹의 연구 결과는 산업 연계성이 뛰어나, 삼성 전자, 삼성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 등 국내 관련 산업체와 활발한 산학협력연구를 진행하는 등 대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