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국제개발협력연구원, 캄보디아 공무원 대상 여성 리더십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 실시

  • 등록일2020.10.15
  • 4387

10월 12일(월)-16일(금) 코로나19 위기 속 여성 역량 및 리더십 확대 방안 등 공유


본교는 10월 12일(월)부터 16일(금)까지 캄보디아 3개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여성 리더십 강화’ 온라인 연수를 진행했다.


본 연수사업을 주관하는 국제개발협력연구원(원장 박인휘)은 여성과 아동 인권 향상이라는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동 분야에 대한 이화여대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캄보디아의 성평등 정책과 사업 형성에 기여하고, 코로나19 위기 속 여성 역량 및 리더십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펼쳤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온라인 연수사업은 캄보디아 여성부, 노동직업교육부, 농촌개발부의 여성 정책 담당 공무원 15명이 참가한다. 이화여대는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 성주류화 정책, 젠더기반폭력 대응 등 여성 인권보호 정책 등을 주제로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캄보디아의 여성 리더십 역량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정책 액션플랜(Action Plan) 수립을 지원했다.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은 2007년 설립 이래 국제학, 개발학, 여성학 등 다학제적인 연구와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빈곤해소와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해왔다. 연구원은 특히 2019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와 협력해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몽골, 미얀마 등 개발도상국의 성평등 및 여성권한 향상을 목적으로 글로벌 연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연수 사업의 책임을 맡은 국제대학원 임은미 교수는 “올해 코로나19 위기로 불가피하게 초청연수가 아닌 온라인으로 연수를 진행하게 된 점”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연수 시작 전 캄보디아 관계자와의 논의를 통해 캄보디아의 정책 현실 및 수요에 맞춘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이번 연수사업을 통해 젠더 분야에 대한 이화여대의 전문성을 캄보디아와 나누고 장기적으로 캄보디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평등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