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융합콘텐츠학과 류한영 교수 연구팀, 산업통상자원부 주요 과제 선정

  • 등록일2020.05.18
  • 3141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류한영 교수 연구팀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주요 과제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향후 3~5년간 차세대 산업 창출을 위한 다양한 UX(User Experience)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사진 : 융합콘텐츠학과 류한영교수, 사진출처 이대학보)


△ ‘2020 산업기술혁신사업’ 내 미래성장동력 사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주관하는 ‘2020년 산업기술혁신사업’은 중장기 대형과제 위주의 사업으로 류 교수 연구팀은 미래 우리나라의 먹거리가 될 새로운 산업 창출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미래성장동력 사업 내 소재부품산업 분야에 선정됐다. 


주요 연구는 ‘디스플레이혁신공정플랫폼구축‘이며, ㈜LG디스플레이와 함께 차세대 디스플레이 장치인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경험(UX)을 연구하고,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 경험(UX)을 디자인함으로써,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적 연구를 진행하고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사업은 5년간 총 50억원(연 10억원)의 국고사업비를 지원 받게 된다. 

 

△ ‘2020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 시장주도형제품디자인개발 부문 선정 


‘2020년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기술과 디자인 능력을 보유한 기업, 교육 및 연구기관 등에 디자인 기술 및 역량개발을 지원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주관하는 사업으로, 류 교수 연구팀은 디자인과 유망기술을 융합한 시장 주도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지원을 통해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시장주도형제품디자인개발’ 부문에 선정됐다. 

 

향후 3년간 총 14억원의 국고사업비를 지원 받게 되는 류 교수 연구팀은 ㈜에프엠에스코리아등과 함께 신선식품의 배송-보관-회수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포장 폐기물 감축을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성숙한 생활문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혁신 제품/서비스의 사용자경험(UX)을 디자인하여, 신선식품 배송의 신생태계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사업과 관련해 류 교수 연구팀은 2015년 ‘서비스디자인 기반 제조업 신 생태계 구축’ 부문, 2016년 ‘차세대디자인핵심기술개발’ 부문에 선정된 바 있으며, 정승은 연구교수와 박주현 연구교수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신산업의 UX 디자인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