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교수 저서 5종, 202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2.07.27
  • 7019

본교 출판문화원 출간 도서 3종을 포함한 본교 교수의 저서 5종이 2022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 연구와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매년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도에는 인문학·사회과학·한국학·자연과학 등 4개 분야에서 총 300종의 도서가 선정되었으며, 이중 본교 교수 저서는 사회과학 1종, 한국학 1종, 자연과학 3종 등 총 5종이 최종 선정됐다.

  

  

[사회과학분야]

문헌정보학과 정연경 교수의 저서 『기억의 기록으로 읽는 구술사』는 구술사의 의미와 특성, 구술 자료의 수집 방법과 연구 동향 등을 살펴보고 국내외 구술 자료 수집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구술 작업 적용 사례와 구술사 관련 쟁점들을 소개하고 있는 연구서이다. 이 책은 가능한 한 많은 사례를 들어 구술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줌과 동시에 구술사와 관련된 쟁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학분야]

이화인문과학원 김경미 교수의 저서 『플롯의 발견: 한국 고전 서사의 재생산과 전환』은 한국 고전 서사의 플롯을 분석한 연구서다. 저자는 플롯을 이데올로기 장치로 보면서, 먼저 성적 이데올로기 관점에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재생산되고 또 전환되는가를 분석하고, 그다음으로 가족, 국가, 인간 중심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재생산되고 도전받는가를 밝히는 데 주력한다. 

  

[자연과학분야]

수학과 조용승 명예교수의 저서 『복소다양체』는 미분기하학의 개념인 복소다양체(複素多樣體, complex manifold)의 기본개념, 코호몰로지, 벡타번들의 기하, 코호몰로지 분리, 글라스만다양체, 고다이라 매장, 호지추측, 렆셔츠추측 등을 수록하고 있다. 조용승 교수는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통해 뛰어난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우리나라 현대수학 발전을 주도해왔으며, 2019년 『Topology』, 『미분다양체』(교우)에 이어 『복소다양체』도 우수학술도서에 이름을 올렸다.

  

건축학전공 임석재 교수의 저서 『피라미드의 문: 피라미드 공간을 보는 새로운 눈』은 고대 이집트의 대표적인 피라미드 31기를 중심으로, 그 속의 문들에서 발견되는 여러 건축학적·공간학적 특징들을 탐구한 연구서다. 고대 피라미드의 다양한 문 구성을 통해 죽음과 분산성·형식성·도시성 등의 주제들을 얼마나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더불어 이러한 주제들이 이집트 이후 서양 건축, 나아가 현대 건축에서도 반복·변주되고 있음을 상기함으로써 확장된 건축사학적 논의를 전개한다. 

  

식품영양학과 김유리 교수의 공저 『임상영양학』은 식품영양학 전공생뿐만 아니라 보건소나 병원에서 임상치료를 수행하고 있는 임상영양사, 의사·간호사 등 임상전문가들에게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영양관리가 필요한 다양한 질환에 대한 병리학적 지식, 질환시의 영양관리, 약물과 영양소와의 관계 등에 대해 폭넓게 다루고 있다. 특히 각 질환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있는 영양치료 사례를 수록함으로써 이 분야 관련 업무의 활용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