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인문과학대학

강태경(姜太景) 교수

영어영문학부 /미디어예술인문학협동과정 /호크마교양대학

강태경 프로필 사진
강태경 교수는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극학과에서 셰익스피어 당대의 사회문화사와 현대비평이론의 접점을 탐구한 <Negotiating with Shakespeare>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셰익스피어, 현대영미드라마, 연극의 이론과 실제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문학-공연-영상매체를 넘나드는 드라마 연구를 지속해왔다. 지금은 셰익스피어의 역사극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풀어보는 <역사를 훔친 셰익스피어>를 집필하고 있다. 현실과 환영의 차이를 잘 구분하지 못해서 또는 그 차이를 잘 알기에 연극에 빠졌지만, 막상 연극쟁이가 되지 못하고 연극학자로 살아가고 있다. 공연현장 작업으로는 <오이디푸스>, <안티고네>, <리처드2세>(국립극단), <꼽추 리처드(리처드3세)>와 <세일즈맨의 죽음>(예술의 전당), <유리동물원>(명동예술극장) 등이 있다.
  • 인문관 523호
  • 02-3277-2188
  • 면담 가능시간
    • 화 2:00-3:15, 수 2:00-3:15
  • 연구관심분야
    • 셰익스피어 비평, 공연/영상 연구, 현대미국드라마, 연극의 사회문화사


연구실적
  • [저역서]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홍문각, 2019, 330
  • [저역서] 에쿠우스 리포트: 런던 발 뉴욕 행, 1974 홍문각, 2017, 275
  • [저역서] 브로드웨이의 유령: 한 연극학자의 뉴욕 방랑기 이화여대 출판부, 2014, 424
  • [저역서] 햄릿 새문사, 2013, 170
  • [저역서] 오이디푸스 왕 풀어읽기 , 2009, 191
  •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제19권 2호, 219-249
    KCI dColl.
  • ‘시련’으로 빚어낸 결혼: 영화 <시련> 문학과 영상, 2011, 제12권 1호, 7-46
    KCI dColl.
  • [학술지논문]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v.19 no.2 , 219-249
    KCI
  • [학술지논문] 회색의 자유주의: 영화 <시련>의 대심문관 비교문학, 2010, 255-277
    KCI
  • [학술지논문] Historicized Renaissance and Critical Models: Toward a Methodology of Negotiation 비평과 이론, 2007, v.12 no.2 , 247-277
  • [학술지논문] King Lear under Two Different Lights:Contextualization and Its Discontent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2007, v.16 no.2 , 163-191
  • [학술지논문] 브로드웨이 ≪에쿠우스≫와 포르노그래피*-경계와 접점, 그리고 유통- 한국연극학, 2007, 5-55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에쿠우스』(2)--엑소시즘의 정치학 영어영문학, 2005, v.51 no.3 , 587-620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Equus(1)―근육의 미학 현대영미드라마, 2005, v.18 no.2 , 5-46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 런던 <에쿠우스> - 전위와 저항의 연착 영미문학교육, 2004, v.8 no.2 , 33-55
    KCI
  • [학술지논문] 거울과 문: 욕망하는 주체 또는 ‘윌-리 로-먼’ 현대영미드라마, 2003, v.16 no.2 , 5-43
    KCI
  • [학술지논문] 문학텍스트 또는 문화텍스트? : 해석과 실천을 위한 강의요목 영미문학교육, 2003, v.7 no.2 , 41-55
    KCI
  • [학술지논문]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영어영문학, 2002, v.48 no.1 , 25-52
    KCI
  • [학술지논문] 스탠리 코왈스키의 미학/정치학: A Streetcar Named Desire의 대안적 독서 현대영미드라마, 2002, v.15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Liberty, Freedom, and Enfranchisement: Julius Caesar for London Apprentices Shakespeare Review, 2001, v.37 no.3 , 533-563
    KCI
  • [학술지논문] 1960년대를 전후한 영국무대의 셰익스피어: 햄릿과 리어왕을 중심으로 디오니소스, 1999, v.2 , 33-46
  • [학술지논문] Dramaturgical Ambiguity and Theatrical Economy: Female Characters and Women Spectators of Shakespeare 영미문학 페미니즘, 1999, v.6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Shakespeare Review, 1999, v.35 no.3 , 49-77
    KCI
  • [학술지논문] Royal Entry and Civic Dramaturgy: The 1559 Pre-Coronation Procession of Queen Elizabeth I 고전 르네상스 드라마, 1998, v.6 no.2 , 161-184
    KCI
  • [학술지논문] 셰익스피어의 관객을 부활시키며 I: 실증주의 문제틀 Shakespeare Review, 1998, v.33 , 143-157
    KCI
  • [저역서] 행간의 햄릿: 강태경 교수의 <햄릿> 풀어읽기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872
  • [저역서] 미친 숲 지만지드라마, 2019, 191
  • [저역서] 에쿠우스 지만지, 2016, 264
  • [저역서] 아테네의 타이먼 지식을만드는지식, 2015, 197
  • [저역서] 리처드 2세 지만지, 2014, 188
  • [저역서] 안티고네 새문사, 2014, 168
  • [저역서] 연출적 상상력으로 읽는 밤으로의 긴 여로 , 2010, 253
  • [저역서] 만인/빌라도의 죽음 , 2009, 140
  • [저역서] 타이터스 앤드로니커스 , 2009, 209
  • [저역서] 리처드 3세 , 2008, 172
  • [저역서] <꼽추, 리차드 3세> (원작: 셰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 , 2004, 36
  • [저역서] 셰익스피어/현대영미극의 지평 , 2004, 494
  • [저역서] 현대 영어권 극작가 15인 , 2001, 502
  • [저역서] 희곡의 연출적 독서: "밤으로의 긴 여로"를 분석모델로 , 2000, 226
  • [연구보고서]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브로드퉤이 관객의<엠.나비>수용양상- 자유주의적 줴의 위기와 극복 , 2002, 25-52
  • [학술발표] 질풍노도, 그 이후: <에쿠우스> 구성체의 변천 현대영미드라마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 대한민국, 대구, 2004-10-09
  • [학술발표] 돌아온 주임상사: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폭력의 모태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충북 제천, 2002-10-12
  • [번역] 서양대표극작가선 새문사, 2000
  • [서평]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극장과 나, 2015, v.68 , 54-57
  • [기타]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리뷰 2015
  • [기타] 가련한 배우를 위한 만가 2014
  • [기타] 모든 게 결국은 덧없는 환영: 국립극단 <템페스트> 2014
  • [기타] 세상은 베니스요 우리 모두는 상인 2014
  • [기타] 오프브로드웨이의 최근 희곡들 2014
  • [기타] 템페스트를 푸는 네 코드: 셰익스피어, 정치극, 로망스, 그리고 2014
  • [기타] 현실이라는 이름의 환영, 환영이라는 이름의 진실 2014
강의
  • 2024-1학기

    • 현대영미드라마

      • 학수번호 3520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752) , 목 5~5 (학752)
    • 셰익스피어Ⅰ

      • 학수번호 G119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인201)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셰익스피어

      • 학수번호 2008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캠) , 목 3~3 (221)
  • 2022-1학기

    • 현대영미드라마

      • 학수번호 3520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목 2~2
    • 셰익스피어II

      • 학수번호 G120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 2021-2학기

    • 셰익스피어

      • 학수번호 2008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2021-1학기

    • 현대영미드라마

      • 학수번호 3520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셰익스피어I

      • 학수번호 G119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학력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연극학)

고려대학교(서울) 문학석사(영어영문학)

고려대학교(서울) 문학사(영어영문학)

경력

인문과학대학장 2021-08-01 ~ 2023-07-31

통역번역대학원장 2010-08-01 ~ 2012-07-31

언어교육원장(서리) 2002-02-01 ~ 2005-01-31

수상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원 (2000)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원 (2008)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재남우수논문상 (2000):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한국영어영문학회 재남우수논문상 (2003):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세종도서 교양부문 우수도서 선정: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 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