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희(申東熹) 교수
과학교육과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외부 연구 사업> - 이화누리과학교실 배움터 사업(삼성재단): 중학생 대상 토요일 방과 후 과학 교실 운영을 통한 학교 밖 과학 활동 참여 기회 확대 도모 - 초중등 학생들의 극지 연구에 대한 이해 증진 방안 연구(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지구 환경 문제, 자연 재해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극지 지역의 이해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이를 위한 초중등 과학 교육 측면의 접근 방안 연구
- 해저드 리터러시 융합 교육 연구소장
- 교육관 B동 573호
- 02-3277-2719
- 연구관심분야
- 재난 재해 교육, 극지 환경에서의 지구과학 교육
연구실적
-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생명 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2, 194-209
- 중학생의 극지 소양 평가 한국지구과학회지, 2023, v.44 no.2, 169-183
- 챗봇 활용 핵심광물 탐구에서 나타난 학생과 생성형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023, v.44 no.6, 675-692
- 초⋅중학생 대상 극지 소양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3, v.43 no.3, 209-223
- SAQ(Socially Acute Questions)를 반영한 원자력 교육 가능성 탐색 환경교육, 2022, v.35 no.3, 261-280
- 고등학생들의 극지 소양 평가 결과 분석 및 극지 교육에의 시사점 한국지구과학회지, 2022, v.43 no.3, 446-463
- 중학교 천문학 용어에 대한 학생의 오개념 유형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2020, v.44 no.3, 289-299
강의
-
2023-1학기
-
지구과학실험및탐방지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987분반 01
- 2학년 ( 1학점 , 1.5시간) 수 7~7 (교)
- 팀티칭
-
지구과학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30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4 (교) , 목 4~4 (153)
- 전공필수
-
-
2022-2학기
-
지구과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교)
- 전공필수
-
-
2022-1학기
-
지구과학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30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목 3~3 (351)
- 전공필수
-
-
2021-2학기
-
지구과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전공필수
-
-
2021-1학기
-
지구과학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30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목 1~1 (351)
- 전공필수
-
지구과학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2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전공필수 속강
-
학력
Columbia University Ed.D.(과학교육과)
서울대학교 이학석사(지질과학과)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과학교육과)
경력
산학협력단부단장 2016-02-01 ~ 2017-06-13
연구처부처장 2016-02-01 ~ 2017-06-13
교과교육연구소장 2015-02-01 ~ 2016-02-29
교직부장 2012-08-01 ~ 2014-07-31
단국대학교 전임강사.조교수,부교수 2001-09-01 ~ 2009-08-31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원 1998-01-01 ~ 2001-08-31
한국과학교육학회 이사, 한국환경교육학회 이사 2019-01-01 ~ 2022-12-31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부회장 2019-01-01 ~ 2022-12-30
한국지구과학회 회장 2022-01-01 ~ 202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