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박승희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특수교육과 교수로 이대 교육학과 학사, 미국 시라큐스 대학교(Syracuse Univ.)에서 특수교육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적장애, 통합교육, 발달장애인 교육과정과 교수법, 지원고용 및 장애학 관련 주제를 연구한다. 한국연구재단 해외교수파견 지원으로 2000년에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2008년에는 일본 도쿄가쿠게이(동경학예) 대학교에서 통합교육을 연구하였다. 국내 최초로, 2001년에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대학 기반 중등이후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발달장애인 지역사회생활 아카데미'(E-ACOLA)를 본교 평생교육원에서 시작하였고 2009년엔 본교에 '발달장애인 지원고용’을 국내 대학 최초로 개시하여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2013년 이후 본교 핵심교양과목으로 '장애와 사회'를 개설하여 국내 대학 교양과목으로 '장애학'을 처음 소개하였다.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학회(AAIDD)의 학술지 편집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과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정위원으로 참여한다. 현재까지 국내외 유수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출판하였고, 대표 저역서로는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마서스 비니어드 섬 사람들을 수화로 말한다: 장애 수용의 사회학>,   <장애란 무엇인가?: 장애학 입문>,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 <비장애중심주의를 넘어: 장애학 기반 장애이해교육>등이 있다.  2018-2020년 국내 특수교육학 분야의 대표학회로 7개 분과학회를 지닌 한국특수교육학회 회장으로 봉사하였다. 2022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학회(AAIDD)의 International Award를 수상하였다.
  • 연구관심분야
    •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특수교육과정 및 교수법,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 지원고용, 장애학
연구실적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전문대학 기반 비학위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의 핵심요소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253-288
    KCI dColl.
  • 한국 발달장애인의 특수교육의 궁극적 성과 지수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8 no.3, 245-277
    KCI dColl.
  • ‘경계선급 지적기능성’ 통일된 용어 제안 및 교육지원 쟁점과 과제: 국내 최근(2010-2022)연구 문헌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7 no.2, 31-69
    KCI dColl.
  • 발달장애 아동의 성폭력 예방 거절기술 및 신고기술 수행을 위한 상황중심 성폭력 예방교육의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22, v.38 no.4, 95-125
    KCI dColl.
  • 발달장애학생의 전문대학 기반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 개발을 위한 교육관련자, 학생 및 학부모의 경험과 지원요구 특수교육, 2022, v.21 no.3, 115-144
    KCI dColl.
  • 전국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개인, 학교 및 가족 변인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223-249
    KCI dColl.
  •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 :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구체적 기준 한국장애인복지학, 2022, v.56 no.56, 299-332
    KCI dColl.
  • 취업 발달장애인의 자기보고 직무만족도 수준과 영향 요인: 자기보고의 가치와 한계를 넘어 장애와 고용, 2022, v.32 no.2, 297-325
    KCI dColl.
  • 발달장애 고등학생 자녀의 중등이후교육에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프로그램 요구 특수교육, 2021, v.20 no.2, 63-95
    KCI dColl.
  •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5, 915-933
    KCI dColl.
  •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및 공감적 대화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6 no.1, 105-138
    KCI dColl.
  •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연수교육 내용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2, 219-248
    KCI dColl.
  •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1990-2020)간 변화 추이 장애와 고용, 2021, v.31 no.3, 165-202
    KCI dColl.
  • 지적장애를 가진 부모를 위한 자녀 양육지원 프로그램의 최선의 실제: 2000-2020년 선행연구 분석 한국장애인복지학, 2021, v.51 no.51, 205-238
    KCI dColl.
  • 발달장애인의 지원고용 직무 환경에서 사회적 통합의 의미와 사회적 통합 증진 방안 장애와 고용, 2020, 30(2), 171-206
    KCI dColl.
  •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자녀 중학교 선택 요인 분석 특수교육, 2020, 19(3), 55-84
    KCI dColl.
  •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초등 통합학교의 수업 적용 특수교육, 2020, 19(4), 79-109
    KCI dColl.
  • 전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수준과 배경변인에 따른 삶의 질 수준의 차이 분석 지적장애연구, 2020, 22(4), 161-194
    KCI dColl.
  • 중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완전통합교육, 이대로 지속가능한가?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1, 139-175
    KCI dColl.
  • 한국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요구 선별척도(KMS-C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20, 55(3), 33-62
    KCI dColl.
  •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 특수교육, 2019, v.18 no.4, 53~80
    KCI dColl.
  • 서울 지역 사립초등학교의 특수교육요구 학생의 현황과 지원실태 및 교사의 통합교육 인식 특수교육, 2019, v.18 no.1, 111-141
    KCI dColl.
  • 장애관련전문가 5가지 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분석 장애와 고용, 2019, v.29 no.4, 121~147
    KCI dColl.
  • 전국 로스쿨 학생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분석: 로스쿨의 법조인 양성교육에 대한 함의 서울대학교 법학, 2019, v.60 no.4, 195-233
    KCI dColl.
  • 특수학교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정서지식, 사회정서 기술 및 또래 간 상호작용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2, 95~127
    KCI dColl.
  • 한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척도(QLS-KA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3, 167-203
    KCI dColl.
  • 발달장애학생 간 비디오모델링을 활용한 상급학생교수가 중학생 학습자의 의복정리기술과 상급학생 교수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1, 49~81
    KCI dColl.
  • 서울 지역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과 학교생활 실태: 고등학교 통합교육 내실화를 향한 문제 정의 지적장애연구, 2018, v.20 no.1, 25~59
    KCI dColl.
  • 서울 지역 초등학교의 통합교육 실행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평가: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2, 23~52
    KCI dColl.
  • 일반초등학교와 특수학교의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들과중도․중복 장애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특수교육, 2018, v.17 no.3, 157~184
    KCI dColl.
  • 한국판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척도(K-ATTID)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3, 1~34
    KCI dColl.
  • ‘꽃보다 봉사’ 어린이집 봉사학습에 참여한 장애 및 비장애 초등학생과 유아의 경험과 성장에 관한 질적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1, 45~77
    KCI dColl.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친구관계 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2, 21~49
    KCI dColl.
  • 방과후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청소년의 친사회성, 이타심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4, 279~310
    KCI dColl.
  • 전국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인성교육과 봉사학습 실행 실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21~47
    KCI dColl.
  • Income Patterns of Households Includ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ccording to Poverty Dynamics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6, 18 June 2016
    SSCI Scopus dColl.
  •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예절교수가 발달장애 성인의 경조사 예절행동과 공감능력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1 no.3, 33
    KCI dColl.
  • 스마트폰 계산기 앱을 활용한 기능적 수학 교수가 지적장애성인의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6, v.15 no.3, 5~33
    KCI dColl.
  •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친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6, v.32 no.3, 115~138
    KCI dColl.
  •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이해교육 실시 경험: 교사들의 장애이해는 이대로 좋은가? 특수교육, 2016, v.15 no.4, 5
    KCI dColl.
  • 특수학급 설치 전국 초등학교의 학교차원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학생의 참여 및 지원 실태 특수교육, 2016, v.15 no.1, 5-28
    KCI dColl.
  •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자기장애 수용을 포함한 자기이해 교육: 현재 실태와 내용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3, 23-52
    KCI dColl.
  • 발달장애 학생 간 상급학생교수가 초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기술과 고등학생 교수자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친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4, 149-176
    KCI dColl.
  •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 지원을 위한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 참여자와 관련자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장애와 고용, 2015, v.25 no.3, 73-100
    KCI dColl.
  •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실행된봉사활동 및 봉사학습의 내용, 효과 및 과제: 1995~2014년 국내외 연구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2, 249-276
    KCI dColl.
  •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공격행동 및 학급풍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1, 337-364
    KCI dColl.
  • 노인정 봉사학습이 초등 통합교육 환경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에게 미친 영향 특수교육, 2014, 제13권 2호, 75-109
    KCI dColl.
  •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4, 제13권 3호, 53-76
    KCI dColl.
  • 데이트 기술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데이트 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4, 제16권 3호, 93-121
    KCI dColl.
  • 지적장애 학생 교육의 최선의 실제- 현재 진전과 미래 진전을 위한 과제 지적장애연구, 2014, 제16권 2호, 1-31
    KCI dColl.
  •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통합학급학생들의 정서지능과 또래지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2호, 213-239
    KCI dColl.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전문대학 기반 비학위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의 핵심요소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7 no.4 , 253-288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발달장애인의 특수교육의 궁극적 성과 지수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2023, v.58 no.3 , 245-277
    KCI
  • [학술지논문] ‘경계선급 지적기능성’ 통일된 용어 제안 및 교육지원 쟁점과 과제: 국내 최근(2010-2022)연구 문헌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7 no.2 , 31-69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아동의 성폭력 예방 거절기술 및 신고기술 수행을 위한 상황중심 성폭력 예방교육의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22, v.38 no.4 , 95-125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의 전문대학 기반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 개발을 위한 교육관련자, 학생 및 학부모의 경험과 지원요구 특수교육, 2022, v.21 no.3 , 115-144
    KCI
  • [학술지논문] 전국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개인, 학교 및 가족 변인 탐색 특수교육학연구, 2022, v.56 no.4 , 223-249
    KCI
  • [학술지논문]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구체적 기준 한국장애인복지학, 2022, v.56 no.56 , 299-332
    KCI
  • [학술지논문] 취업 발달장애인의 자기보고 직무만족도 수준과 영향 요인: 자기보고의 가치와 한계를 넘어 장애와 고용, 2022, v.32 no.2 , 297-325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고등학생 자녀의 중등이후교육에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프로그램 요구 특수교육, 2021, v.20 no.2 , 63-95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5 , 915-933
    KCI
  • [학술지논문]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및 공감적 대화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21, v.56 no.1 , 105-138
    KCI
  • [학술지논문]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연수교육 내용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021, v.37 no.2 , 219-248
    KCI
  • [학술지논문]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1990-2020)간 변화 추이 장애와 고용, 2021, v.31 no.3 , 165-202
    KCI
  • [학술지논문] 지적장애를 가진 부모를 위한 자녀 양육지원 프로그램의 최선의 실제: 2000-2020년 선행연구 분석 한국장애인복지학, 2021, v.51 no.0 , 205-238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인의 지원고용 직무 환경에서 사회적 통합의 의미와 사회적 통합 증진 방안 장애와 고용, 2020, v.30 no.2 , 171-206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자녀 중학교 선택 요인 분석 특수교육, 2020, v.19 no.3 , 55-84
    KCI
  • [학술지논문]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초등 통합학교의 수업 적용 특수교육, 2020, v.19 no.4 , 79-109
    KCI
  • [학술지논문] 전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수준과 배경변인에 따른 삶의 질 수준의 차이 분석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4 , 161-194
    KCI
  • [학술지논문] 중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완전통합교육, 이대로 지속가능한가? 지적장애연구, 2020, v.22 no.1 , 139-175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요구 선별척도(KMS-C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20, v.55 no.3 , 33-62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문헌연구 특수교육, 2019, v.18 no.4 , 53-80
    KCI
  • [학술지논문] 서울 지역 사립초등학교의 특수교육요구 학생의 현황과 지원실태 및 교사의 통합교육 인식 특수교육, 2019, v.18 no.1 , 111-141
    KCI
  • [학술지논문] 장애관련전문가 5가지 집단과 일반인 집단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분석 장애와 고용, 2019, v.29 no.4 , 121-147
    KCI
  • [학술지논문] 전국 로스쿨 학생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분석: 로스쿨의 법조인 양성교육에 대한 함의 서울대학교 법학, 2019, v.60 no.4 , 195-233
    KCI
  • [학술지논문] 특수학교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정서지식, 사회정서 기술 및 또래 간 상호작용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2 , 95-127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발달장애성인의 삶의 질 척도(QLS-KADD) 개발 및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9, v.54 no.3 , 167-203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 간 비디오모델링을 활용한 상급학생교수가 중학생 학습자의 의복정리기술과 상급학생 교수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1 , 49-81
    KCI
  • [학술지논문] 서울 지역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과 학교생활 실태: 고등학교 통합교육 내실화를 향한 문제 정의 지적장애연구, 2018, v.20 no.1 , 25-59
    KCI
  • [학술지논문] 서울 지역 초등학교의 통합교육 실행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평가: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2 , 23-52
    KCI
  • [학술지논문] 일반초등학교와 특수학교의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들과 중도․중복 장애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특수교육, 2018, v.17 no.3 , 157-184
    KCI
  • [학술지논문] 한국판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척도(K-ATTID)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8, v.53 no.3 , 1-34
    KCI
  • [학술지논문] Income Patterns of Households Includ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ccording to Poverty Dynamics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7, v.14 no.2 , 108-117
    SSCI
  • [학술지논문] ‘꽃보다 봉사’ 어린이집 봉사학습에 참여한 장애 및 비장애 초등학생과 유아의 경험과 성장에 관한 질적연구 특수교육학연구, 2017, v.52 no.1 , 45-77
    KCI
  • [학술지논문]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친구관계 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2 , 21-49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성인을 위한기능적 과학 교육과정 내용 개발 특수교육, 2017, v.16 no.1 , 125-154
    KCI
  • [학술지논문] 방과후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청소년의 친사회성, 이타심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7, v.19 no.4 , 279-310
    KCI
  • [학술지논문] 전국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인성교육과 봉사학습 실행 실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 21-47
    KCI
  • [학술지논문]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예절교수가 발달장애 성인의 경조사 예절행동과 공감능력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2016, v.51 no.3 , 33-64
    KCI
  • [학술지논문] 스마트폰 계산기 앱을 활용한 기능적 수학 교수가 지적장애성인의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6, v.15 no.3 , 5-33
    KCI
  • [학술지논문]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통제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친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6, v.32 no.3 , 115-138
    KCI
  • [학술지논문]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장애이해교육 실시 경험: 교사들의 장애이해는 이대로 좋은가? 특수교육, 2016, v.15 no.4 , 5-32
    KCI
  • [학술지논문] 특수학급 설치 전국 초등학교의 학교차원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학생의 참여 및 지원 실태 특수교육, 2016, v.15 no.1 , 5-28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자기장애 수용을 포함한 자기이해 교육: 현재 실태와 내용 타당화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3 , 23-52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 학생 간 상급학생교수가 초등학생 학습자의 기능적 기술과 고등학생 교수자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친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4 , 149-176
    KCI
  • [학술지논문]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 지원을 위한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 참여자와 관련자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장애와 고용, 2015, v.25 no.3 , 73-100
    KCI
  • [학술지논문] 서울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적장애학생 진단․평가 절차의 문제와 개선방안 지적장애연구, 2015, v.17 no.1 , 29-61
    KCI
  • [학술지논문] 전국 중학교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수업의실제: 중학교 통합교육의 실상과 허상 특수교육, 2015, v.14 no.1 , 27-62
    KCI
  • [학술지논문]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실행된봉사활동 및 봉사학습의 내용, 효과 및 과제: 1995~2014년 국내외 연구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2015, v.50 no.2 , 249-276
    KCI
  • [학술지논문]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과 공격행동 및 학급풍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5, v.31 no.1 , 337-364
    KCI
  • [학술지논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미친 효과 특수교육, 2014, v.13 no.3 , 53-76
    KCI
  • [학술지논문] 데이트 기술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데이트 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014, v.16 no.3 , 93-121
    KCI
  • [학술지논문]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통합학급학생들의 정서지능과 또래지원에 미친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2014, v.49 no.2 , 213-239
    KCI
  • [저역서] 비장애중심주의를 넘어: 장애학 기반 장애이해교육 피치마켓, 2023, 367
  • [저역서] AAIDD12판 지적장애: 정의,진단, 분류, 및 지원체계 교육과학사, 2022, 225
  • [저역서] 지적장애인 교육: 학교급별 교수전략 교육과학사, 2021, 593
  • [저역서] 통합교육, 나는 무엇을 해야합니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223
  • [저역서] 장애란 무엇인가? : 장애학 입문 학지사, 2016, 419
  • [저역서] 지적장애학생의 중등이후교육: 대학을 생각하다 시그프레스, 2015, 406
  • [학술발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전문대학 기반 비학위 중등이후교육 운영체계의 핵심요소 개발 한국특수교육학회 2022 동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아산, 2022-12-03 미래 특수교사의 양성 및 역량 강화 교육, 2022, 79-102
  • [학술발표] 개인중심계획실행과 특수교육 최선의 실제의 진전 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1-12-1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인중심 지원 방안, 2021, 19-40
  • [학술발표] 전국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변인 탐색 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 대한민국, 서울, 2021-11-26 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21, 3-22
  • [학술발표]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교육, 그 개선 성과가 무엇이길 원하는가? 직장인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질적 지표 개발 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1-12-11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개인중심 지원 방안, 2021, 302-326
  • [학술발표] 취업 발달장애인 본인이 응답한 직무만족도 현황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 2021년 한국조사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11-26 2021년 한국조사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1, 11-21
  • [학술발표] '장애인의 날'이 포함된 4월 신문기사에 나타난 장애인 이미지의 30년 (1990-2020)간 변화 추이 한국특수교육학회 2020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0-10-17 특수교육 지원 확대가 가져올 도전과 대응방안, 2020, 379-398
  • [학술발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및 공감적 대화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 2020추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20-10-17 특수교육 지원 확대가 가져올 도전과 대응방안, 2020, 119-134
  • [학술발표] 통합교육, 나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 한국특수교육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아산, 2019-12-07 한국특수교육 전달체계의 재고: 누구에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2019, 140-140
  • [학술발표] 특수학교에서 실시한 사회정서학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지식, 사회정서기술 및 또래간 사호작용에 미친 영향향 2019년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01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 2019, 108-118
  • [학술발표] 서울지역 사립 초등학교의 특수교육요구 학생의 현황 및 지원 실태 한국특수교육학회 2018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창원시, 2018-05-26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천과 교육의 질 제고, 2018
  • [학술발표] 한국판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척도 타당화 2018년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2018 한국특수교육학회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창원시, 2018-05-26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천과 교육의 질 제고, 2018
  • [학술발표] 특수학교 방과후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 2017 춘계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7-05-13 특수교육 법, 제도, 정책: 기본권의 보장, 2017, 325-342
  • [학술발표] 특수학교와 일반초등학교의 통합교류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들과 장애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예비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2017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7-05-13 특수교육 법, 제도, 정책: 기본권의 보장, 2017, 497-509
  •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reening for Mental Health Needs of Korean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SM-KSDD) Grand Challenges for Social Work: Setting a Research Agenda for the Future, 미국, Washington DC, 2016-01-15 SSWR 20th Annual Conference, 2016
  • [학술발표] 기조발표: 지적.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지적.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활성화를 위한 육하원칙 쟁점 2016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6-11-05 지적.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방향 탐색, 2016, 1-28
  • [학술발표]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예절교수가 발달장애 성인의 경조사 예절행동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16-05-28 한국 특수교육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자세, 2016
  • [학술발표] 자기조절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조절능력, 또래지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공주, 2016-05-28 한국 특수교육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자세, 2016
  • [학술발표]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자기장애 수용을 포함한 자기이해 프로그램의 실태와 내용 타당화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 [학술발표]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의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에게 미친 효과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 [학술발표] 특수학교 내 상급학생교수가 초등학생 학습자와 고등학생 교수자에게 미치는 효과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5-30 2015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5, 0-0
  • [번역] 특수교육요구 학습자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증거기반 교수전략의 적용 교육과학사, 2018
강의
  • 2023-2학기

    • 장애학생행동지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072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특수교육교육과정세미나

      • 학수번호 G1336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특수교육과정및교수법

      • 학수번호 SP24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2022-2학기

    • 장애학생행동지도

      • 학수번호 3072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254)
    • 특수교육및장애인복지정책

      • 학수번호 G1313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4)
    • 특수교육및장애인복지정책

      • 학수번호 SP2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1학기

    • 특수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37027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금 6~7 (교)
      • 사대생 수강불가, 100분 수업
    • 지적장애아교육연구

      • 학수번호 G1337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2021-1학기

    • 장애와사회

      • 학수번호 110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지적장애고급세미나

      • 학수번호 G134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학력

Syracuse University Ph.D.(특수교육학)

Syracuse University M.S.(특수교육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

경력

발달장애아동센터소장 2015-02-01 ~ 2017-01-31

특수교육연구소장 2010-02-01 ~ 2012-01-31

기획처부처장(평가) 2005-03-01 ~ 2007-01-31

특수교육과장 1995-03-01 ~ 1997-01-31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Visiting Scholar(한국연구재단 지원) 2000-02-01 ~ 2001-01-31

일본 도쿄가쿠게이(동경학예)대학교 객원교수(한국연구재단 지원) 2007-12-01 ~ 2008-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