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은주(李恩珠) 교수

영어교육과

이은주 프로필 사진
이은주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미국 UCLA에서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미국 하와이대학교에서 ESL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학습자 코퍼스 분석과 제2언어습득이 주요 연구 관심사이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영어교육론, 영어교육세미나, 영어습득론 등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자 코퍼스 분석, 어휘 습득, 제2언어 습득 등 분야의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여 다수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 교육관 B동 368호
  • 02-3277-3788
  • 면담 가능시간
    • 수 2:00-4:00 이메일로 시간 약속하세요
연구실적
  • The Effect of ‘Reading while Listening’ Combined with ‘Parsing with Pauses’ on EFL Listening Comprehension 현대영어영문학, 2021, v.65 no.1, 245-265
    KCI dColl.
  • A corpus-based study of lexical bundles and moves by english l1 and l2 writers in medical journal abstracts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0, v.2020 no.20, 768-800
    Scopus KCI dColl.
  • The Effects of Aural and Textual Input Enhancement Through Movie Clips on the Korean EFL Students’ Learning of Parallelism Rules 현대영어교육, 2020, v.21 no.4, 45-57
    KCI dColl.
  • The Effects of Differing Language Test Presentation Methods on EFL College Students’ Listening Test Performance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2020, v.24 no.2, 115-133
    KCI dColl.
  • 코퍼스를 활용한 정형어구 학습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4, 119-143
    KCI dColl.
  • 한국대학생 영어 작문 코퍼스에서의 지칭 표현: 응집성을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2, 169-197
    KCI dColl.
  • 고등학교 영어 읽기 평가 지문의 코퍼스 기반 정형어구 비교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9, v.26 no.2, 99-123
    KCI dColl.
  • 코퍼스 기반 협동 학습이 중학교 하위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9, v.24 no.1, 153-180
    KCI dColl.
  • 스마트폰 학습 앱을 사용한 어휘 학습이 초등학생의 영어 어휘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8, v.25 no.1, 103~128
    KCI dColl.
  • 학술적 에세이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한국 대학생과 영어 원어민 대학생의 관계대명사의 사용 비교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8, v.23 no.1, 203~229
    KCI dColl.
  • The development of English personal reference in the Korean ESL learner corpus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3, 2061-2072
    Scopus dColl.
  • 과업관여도 수준과 요약문 작성 활동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우연적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언어연구, 2017, v.33 no.3, 495~522
    KCI dColl.
  • 반복듣기 학습 상황에서 전략일지 작성이 대학생의 학문적 영어 듣기능력 및 상위인지 의식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37~550
    KCI dColl.
  • 어휘 지식 유형과 능숙도에 따른 고등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 전략 사용 분석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7, v.22 no.1, 1~30
    KCI dColl.
  • 영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 분석 연구: 2014-2016학년도 1차 필기시험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22~333
    KCI dColl.
  • 형태초점접근법의 명시성 정도가중학생의 영어 가정법 학습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7, v.22 no.3, 137~163
    KCI dColl.
  • 만화 및 문맥을 활용한 어휘 학습이 고등학생의영어 어휘 학습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6, v.23 no.2, 201~227
    KCI dColl.
  • 어휘 주석 제시 시기와 영어 능숙도 차이가고등학생의 어휘 습득 및 독해에 미치는 영향 언어연구, 2016, v.32 no.2, 271~293
    KCI dColl.
  • 정적 및 동적 이미지를 활용한 어휘 학습이초등학생의 영어 어휘 습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6, v.23 no.4, 171
    KCI dColl.
  • 코퍼스 활용 어휘 학습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2016, v.16 no.4, 671
    KCI dColl.
  • 연어 과제 유형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연어 학습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5, v.22 no.2, 51-78
    KCI dColl.
  • 영어교육에 게재된 코퍼스 기반 연구 분석: 학습자 코퍼스와 응용코퍼스 언어학 연구를 중심으로 영어교육, 2015, v.70, 193-214
    KCI dColl.
  • 영화를 활용한 명시적 암시적 발음 지도가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5, v.20 no.4, 111-142
    KCI dColl.
  • 이미지 활용과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1, 177-197
    KCI dColl.
  • 작업기억 용량과 어휘 학습 유형이 중학생의 영어 다어동사 습득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5, v.22 no.4, 201-225
    KCI dColl.
  • Lexical bundles in the Korean EFL teacher talk corpus: A comparison between non-native and native English teachers Journal of Asia TEFL, 2014, v.11 no.3, 73-103
    KCI Scopus dColl.
  • 법학전문대학원생을 위한 특수 목적 영어 요구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2호, 205-229
    KCI dColl.
  • 수정된 텍스트가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다발 처리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4, 제40권, 49-76
    KCI dColl.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이 중학생의영어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4, 제19권 2호, 177-205
    KCI dColl.
  • 인터넷 영어 동화 기반의 마인드맵과 요약하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어휘 및 쓰기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4, 제17권 3호, 121-153
    KCI dColl.
  • 학습 일지를 활용한 영어 듣기 전략 훈련이 대학생의 듣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2014, 제14권 1호, 45-67
    KCI dColl.
  • 협력 쓰기 활동을 통한 장르중심쓰기지도가 고등학생의 영어쓰기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교육, 2014, 제15권 2호, 133-155
    KCI dColl.
  • [학술지논문] An Investigation into Pronunciation Problems of Korean Elderly Learners of English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2023, v.27 no.1 , 21-41
    KCI
  • [학술지논문] A corpus-based analysis of lexical bundles between english L1 and L2 writers in medical journal abstracts: Focusing on structures and functions Journal of Asia TEFL, 2021, v.18 no.1 , 142-160
    Scopus
  • [학술지논문] A corpus-based study of lexical bundles and moves by english l1 and l2 writers in medical journal abstracts 영어학, 2020, v.2020 no.20 , 768-800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Differing Language Test Presentation Methods on EFL College Students’ Listening Test Performance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2020, v.24 no.2 , 115-133
    KCI
  • [학술지논문] 코퍼스를 활용한 정형어구 학습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4 , 119-143
    KCI
  • [학술지논문] 한국대학생 영어 작문 코퍼스에서의 지칭 표현: 응집성을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2 , 169-197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영어 읽기 평가 지문의 코퍼스 기반 정형어구 비교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9, v.26 no.2 , 99-123
    KCI
  • [학술지논문] 코퍼스 기반 협동 학습이 중학교 하위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019, v.24 no.1 , 153-180
    KCI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3
      • 1학년 ( 1학점 수 7~7
      • 새내기를 위한 대학생활 안내
    • 영어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2)
      • 전공필수 영교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교육세미나Ⅰ

      • 학수번호 G134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영어과교육론

      • 학수번호 EG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3-2학기

    • 영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306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4)
      • 영교3,4,복수,전과,편입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39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2)
      •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생
  • 2023-1학기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2)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영어과교육론

      • 학수번호 EG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2-2학기

    • 영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306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4)
      • 영교3,4,복수,전과,편입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4)
      •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
  • 2022-1학기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4)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교육론

      • 학수번호 G134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 영어과교육론

      • 학수번호 EG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1-2학기

    • 영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306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4)
      • 영교3,4,복수,전과,편입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39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4)
      • 전공필수 영교3학년,복수,전과,편입생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4
      • 1학년 ( 1학점 수 7~7 (교)
      • 영어교육과 새내기를 위한 대학생활 안내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3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영어교육과, 팀티칭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4)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교육론

      • 학수번호 G134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4
      • 학년 ( 2학점 , 2시간)
    • 영어과교육론

      • 학수번호 EG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영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