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최진영(崔珍瑛) 교수

초등교육과

최진영 프로필 사진
최진영 교수는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Curriculum, Teaching, and Educational Policy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립 초등학교에서 정교사로 근무하였으며, 이화여대에 오기 전에는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 연구원으로 재직하였다. 연구 관심사는 교육과정 정책 및 실행, 통합교육과정, 초등사회과 및 다문화교육과정, 교사교육 및 교사학습 등이며 교육과정연구, 초등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등 다양한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실적
  •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가 유튜브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6, 519-538
    KCI dColl.
  • 초임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과 수업 계획: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일반화된 지식을 중심으로1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90-506
    KCI dColl.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에 따른 교사들의 이해와 수업 계획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111-129
    KCI dColl.
  • 교사들이 지각한 민주적·협력적 학교문화 특성 요인과 수업혁신 간의 관계 분석: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21, v.31 no.4, 21-44
    KCI dColl.
  • 혁신 초등학교 교사들의 비전 형성 및 비전 공유 과정에 대한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2, 1169-1198
    KCI dColl.
  • 관광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 접촉 이론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019, v.23 no.7, 1-29
    KCI dColl.
  • Bridging social justice literacies: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the goals of multicultural education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8, v.15 no.2, 23-46
    SSCI Scopus KCI dColl.
  • Understanding elementary teachers’ different responses to reform: The case of implementation of an assessment reform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7, v.9 no.3, 581-598
    Scopus dColl.
  • 교사의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문서 활용 양상 탐색: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20, 709~738
    KCI dColl.
  • 초등교원 임용시험 수험생들의 경험과 학습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98~410
    KCI dColl.
  •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핀란드와 캐나다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161~189
    KCI dColl.
  • Teaching for social justice: Voices from prospective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6, v.13 no.2, 259-282
    SSCI Scopus KCI dColl.
  • 초등학교 내 교사 주도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장 주도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 비교 연구 교원교육, 2016, v.32 no.2, 213~242
    KCI dColl.
  • 캐나다 온타리오와 호주의 사회과 교육과정 및 미국 C3 Framework의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 관련 내용 분석: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5, 407~423
    KCI dColl.
  • 관광 관련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경험한 진로교육,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상태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관광학연구, 2015, v.39 no.7, 123-140
    KCI dColl.
  • 관광관련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결정 상태 유형 분석:진로결정상태 모형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015, v.30 no.3, 51-74
    KCI dColl.
  •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영재교육연구, 2015, v.25 no.6, 771-797
    KCI dColl.
  • 초등교사의 고용형태에 따른 교사의 질 관련 변인 차이 분석-OECD 6개 국가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5, v.25 no.3, 49-72
    KCI dColl.
  •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 유형 탐색 교원교육, 2015, v.31 no.3, 121-141
    KCI dColl.
  •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의 목표를 중심으로 한 미국 워싱턴 주와 한국의 초등 교육과정 비교・분석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93-220
    KCI dColl.
  • 교사 신뢰, 교사 협력과 학교 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245-273
    KCI dColl.
  •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범교과 학습 관련 교육과정 문서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2014, 제32권 4호, 77-101
    KCI dColl.
  • 다문화교육 접근법에 따른 다문화교육 정책 및 실행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4, 제27권 4호, 295-322
    KCI dColl.
  •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교육목표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14, 제24권 5호, 807-827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초등학교교육과정개발현장연구

      • 학수번호 G125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 2023-2학기

  • 2023-1학기

    • 초등사회과교육과정비교연구

      • 학수번호 G1634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4)
  • 2022-2학기

    • 통합교육과정

      • 학수번호 32949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8
      • 1학년 ( 1학점 월 7~7 (교A408)
      • 언어변경 나의 꿈과 비전을 찾아 출발
    • 초등교육과정

      • 학수번호 21565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초등학교교육과정개발현장연구

      • 학수번호 G125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Michigan State University Ph.D.(교육학)

경력

부속초등학교장 2022-09-01 ~ 2026-08-31

초등교육과장 2019-08-01 ~ 2021-01-31

교무처부처장(학적) 2017-03-01 ~ 2019-01-31

초등교육과장 2016-08-01 ~ 2017-02-28

초등교육과장 2011-02-01 ~ 201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