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희진(金希眞) 교수

유아교육과

김희진 프로필 사진
김희진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부모교육, 영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관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및 평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석사학위를, 펴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까지 총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고 30여편의 저역서를 출간하였다.
  • 교육관 A동 526호
  • 02-3277-2640
  • 면담 가능시간
    • 화 11:00-2:00 목 3:30-5:30
연구실적
  • 만 2~5세 영유아의 의생활에서의 주도성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85-107
    KCI dColl.
  • 만 2~5세 자녀를 둔 부모의 의생활 지도 실태 및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3, 5-23
    KCI dColl.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놀이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105-134
    KCI dColl.
  •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31-51
    Scopus dColl.
  • 놀잇감에 대한 영아학급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제공 현황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97-118
    KCI dColl.
  • 영유아교육기관 건강ㆍ영양ㆍ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327-354
    KCI dColl.
  • 유아건강교육 대학교재의 내용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한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에 대한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81-104
    KCI dColl.
  •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간의 관계와 교사의 과학적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130-142
    KCI dColl.
  •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ther-toddler conflicts in two contexts CURRENT PSYCHOLOGY, 2021, v.40 no.7, 3344-3354
    SSCI Scopus dColl.
  • 부모의 공동양육과 자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55-77
    KCI dColl.
  •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지원의 양상 유아교육학논집, 2021, v.25 no.5, 167-192
    KCI dColl.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0, v.27 no.3, 131-160
    KCI dColl.
  •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따른 또래교수 상황에서 교수자로서의 능력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27-47
    KCI dColl.
  •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v.26 no.1, 125-150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실행 역량: 사회·정서 영역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5-33
    KCI dColl.
  • 부모-자녀 놀이에 대한 자녀의 인식과 행복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6, 89~105
    KCI dColl.
  • 영유아교육 보육기관 통합평가지표의 물리적 환경 평가에 대한 분석: 미국과 호주의 평가 지표와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4, 61~87
    KCI dColl.
  •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생태학적, 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4, 5~24
    KCI dColl.
  •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175~196
    KCI dColl.
  •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Art Curricula for Kindergarten-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2, 195-210
    Scopus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1~19
    KCI dColl.
  •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5~23
    KCI dColl.
  •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의 시대적 변화 추이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5, 151~175
    KCI dColl.
  •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Scopus dColl.
  •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151~177
    KCI dColl.
  • 핵심역량과 자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3, 19~42
    KCI dColl.
  •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대한 부부의 인식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55-73
    KCI dColl.
  • 어머니 자녀간 애착, 상호 반응적 지향성,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4, 425-444
    KCI dColl.
  • 힘과 통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어머니와 자녀의 기질 및 상호작용의 효과가 어머니와 자녀의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제35권 1호, 175-203
    KCI dColl.
  • 만 2세 영아의 어머니가 가상/역할 놀이와 책읽기 맥락에서사용하는 정신 상태 용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제10권 2호, 133-151
    KCI dColl.
  •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형제 또래의 낯선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제21권 3호, 197-219
    KCI dColl.
  •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5호, 31-54
    KCI dColl.
  • 걸음마기 자녀 기질에 대한 부모의 보고와 그들의 보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3, 제8권 2호, 29-46
    KCI dColl.
  •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활동 현황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제30권 4호, 63-88
    KCI dColl.
  •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주민가정 어머니와 일반 저소득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제20권 4호, 217-236
    KCI dColl.
  •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3, 제44권 3호, 1-17
    KCI dColl.
  • 교사의 시범과 영유아의 자기 설명 기회가 균형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2, 제32권 3호, 51-72
    KCI dColl.
  •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인식,교수학습반응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제32권 1호, 275-298
    KCI dColl.
  • [학술지논문]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후 유아 교사의 대ㆍ소집단활동 실시 현황과 교수 방법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4 , 1-28
    KCI
  • [학술지논문] 만 2~5세 영유아의 의생활에서의 주도성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 85-107
    KCI
  • [학술지논문] 만 2~5세 자녀를 둔 부모의 의생활 지도 실태 및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3 , 5-23
    KCI
  • [학술지논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놀이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105-134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eacher’s Restriction of Children’s Free Play on Children’s Pretend Play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1 , 31-51
    Scopus
  • [학술지논문] 놀잇감에 대한 영아학급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제공 현황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 97-118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기관 건강ㆍ영양ㆍ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27-35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건강교육 대학교재의 내용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한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에 대한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 81-10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수준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교수적극성간의 관계와 교사의 과학적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 130-142
    KCI
  • [학술지논문]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ther-toddler conflicts in two contexts CURRENT PSYCHOLOGY, 2021, v.40 no.7 , 3344-3354
    SS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공동양육과 자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5-77
    KCI
  • [학술지논문]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지원의 양상 유아교육학논집, 2021, v.25 no.5 , 167-192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0, v.27 no.3 , 131-160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인지조망수용능력에 따른 또래교수 상황에서 교수자로서의 능력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27-47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의 건강⋅영양 및 안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v.26 no.1 , 125-150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실행 역량: 사회·정서 영역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 5-33
    KCI
  • [학술지논문] 부모-자녀 놀이에 대한 자녀의 인식과 행복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8, v.14 no.6 , 89-105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교육 보육기관 통합평가지표의 물리적 환경 평가에 대한 분석: 미국과 호주의 평가 지표와 비교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4 , 61-87
    KCI
  • [학술지논문]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생태학적, 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4 , 5-2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 175-196
    KCI
  • [학술지논문]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Art Curricula for Kindergarten-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2 , 195-210
    Scopus
  • [학술지논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 1-19
    KCI
  • [학술지논문] 놀이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 5-23
    KCI
  • [학술지논문]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의 시대적 변화 추이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5 , 151-175
    KCI
  • [학술지논문]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 369-385
    Scopus
  • [학술지논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음악 관련 내용 개선방향 모색: 미국 음악교육 국가표준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음악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2016, v.14 no.1 , 35-52
    KCI
  • [학술지논문]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 151-177
    KCI
  • [학술지논문] 핵심역량과 자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3 , 19-42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 문지기 역할에 대한 부부의 인식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 55-73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 자녀간 애착, 상호 반응적 지향성,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4 , 425-444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걸음마기 자녀의 함께 책 읽기 특성과 놀이에서의 상호 반응적 지향성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1 , 45-67
    KCI
  • [학술지논문] 힘과 통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기질 및 상호작용이 어머니와 만 2세 자녀의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1 , 175-203
    KCI
  •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의 어머니가 가상/역할 놀이와 책읽기 맥락에서사용하는 정신 상태 용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v.10 no.2 , 133-151
    KCI
  • [학술지논문] 어머니가 인식한 형제관계와 형제 및형제 또래의 낯선 동성 유아와의 상호작용 간의 관련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v.21 no.3 , 197-219
    KCI
  • [학술지논문]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5 , 31-54
    KCI
  • [학술지논문] 걸음마기 자녀 기질에 대한 부모의 보고와 그들의 보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3, v.8 no.2 , 29-46
    KCI
  • [학술지논문]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활동 현황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4 , 63-88
    KCI
  • [학술지논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주민가정 어머니와 일반 저소득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v.20 no.4 , 217-236
    KCI
  • [학술지논문]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3, v.44 no.3 , 1-17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시범과 영유아의 자기 설명 기회가 균형개념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3 , 51-72
  • [학술지논문]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인식,교수학습반응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1 , 275-298
  • [학술지논문] 1920년대 신문에 나타난 자녀양육 기사 중건강 및 위생 관련 내용분석 유아교육연구, 2010, v.30 no.2 , 83-108
  • [학술지논문] 미래지향적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소고 육아지원연구, 2010, v.5 no.1 , 105-128
  • [학술지논문] Roles of teachers and peers in conflicts between Korean kindergartener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9, v.3 no.2 , 23-52
  • [학술지논문] 교사가 인식한 영아-교사 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09, v.30 no.3 , 99-112
  •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영아 초기적응 지도 실태: 국공립과 민간 보육 시설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2 , 131-157
  • [학술지논문] 유아의 도덕적 자아와 정서조망수용 및 정서조절 능력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09, v.40 no.1 , 195-217
  •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반에 적절한 음악경험이 음악적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6 , 65-89
  • [학술지논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와 평가인증에서의부모참여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v.13 no.2 , 1-23
  • [학술지논문] 영아 초기적응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1 , 5-25
  • [학술지논문]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2008, v.46 no.2 , 1-12
  • [학술지논문] 유아학급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반응 유아교육학논집, 2008, v.12 no.3 , 69-89
  • [학술지논문]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연령별 교육활동 분석: 교육주제와 집단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08, v.39 no.3 , 195-215
  • [학술지논문] 가정 맥락에서 유아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개념과 어머니의 반응인식 아동학회지, 2007, v.28 no.6 , 135-154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육아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참여현황과 사회적 지지 및 양육 효능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7, v.28 no.3 , 1-17
  • [학술지논문] 유아에 대한 교사의 호감정도에 따른 교사의 귀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 행동에 대한 유아의 지각 교육학연구, 2007, v.45 no.1 , 127-156
  • [학술지논문]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 패턴 아동학회지, 2007, v.28 no.1 , 17-35
  • [학술지논문]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2007, v.45 no.2 , 133-145
  • [학술지논문] 영아발달 연구동향과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8 , 45-70
  • [학술지논문] 유아기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프로그램 모형개발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2 , 167-200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 양육효능감 및 자녀 성취에 대한 기대. 대한가정학회지, 2005, v.43 no.1 , 15-33
  • [학술지논문] 자녀의 인지능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양육효능감, 유아의 인지능력, 공유하는 정서와 어머니의 유관조절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5, v.25 no.3 , 5-30
  • [학술지논문] 전래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언어청각연구, 2005, v.9 no.1 , 152-170
  • [학술지논문]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 2005, v.25 no.4 , 53-80
  • [학술지논문] 보육교사와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과 유아의 성별특성에 대한 인식 한국교육, 2004, v.31 no.4 , 273-301
  • [학술지논문] 상호작용 맥락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자유놀이와 과제해결 맥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04, v.25 no.4 , 33-48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형제대우, 형제상호작용, 그리고 또래 유능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4, v.24 no.4 , 5-32
  •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유아의 하루일과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4, v.24 no.3 , 163-188
  • [학술지논문] 자유역할놀이에 나타난 어머니-유아 상호작용 교육학연구, 2004, v.42 no.2 , 433-457
  • [학술지논문] 전래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언어청각장애연구, 2004, v.9 no.1 , 152-170
  • [학술지논문] 출생순위, 형제 성구성, 형제기질 조합에 따른 형제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04, v.25 no.4 , 49-70
  • [학술지논문]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003, v.41 no.3 , 57-71
  •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신규 교사 선발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3, v.20 no.1 , 159-180
  • [학술지논문] 성차와 교사개입에 따른 만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003, v.8 no.1 , 326-349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유아의 학원/학습지 이용 및 스트레스간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2003, v.7 no.1 , 181-300
  • [학술지논문] 유아용검사도구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교육과학연구, 2003, v.34 no.3 , 155-173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고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3, v.8 no.1 , 271-197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나타난 유아사회교육 관련 활동 분석 유아교육연구, 2003, v.23 no.1 , 53-78
  • [학술지논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시간과 공간의 의미 교육학연구, 2002, v.40 no.1 , 311-328
  • [학술지논문] 사회경제적 지위 및 유아의 성에 따른 어머니의 교수전략과 유아의 반응 대한가정학회지, 2002, v.40 no.4 , 153-165
  • [학술지논문] 성인-유아 상호작용시 나타난 교수전략과 유아의 혼잣말 유아교육연구, 2002, v.22 no.1 , 27-47
  • [학술지논문] 유아가 인식하는 부정적 정서와 반응 아동학회지, 2002, v.23 no.2 , 31-47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학연구, 2002, v.40 no.6 , 239-260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기관의 질적환경에 따른 부모참여 교육과학연구, 2002, v.33 no.2 , 93-11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장학정책과 기능인식에 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02, v.33 no.1 , 149-16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집에 나타난 수학관련 활동분석 한국교육, 2002, v.29 no.2 , 193-216
  • [학술지논문] 저소득층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및 평가과정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2, v.22 no.3 , 43-66
  • [학술지논문] All done! Take it home. Then into a trashcan?: Displaying and using children's art project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anl, 2001, v.29 no.1 , 41-50
  • [학술지논문] 어머니-유아간 상호작용에 나타난 전략과 질 아동학회지, 2001, v.22 no.2 , 77-90
  • [학술지논문]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 교사교육연구, 2001, v.18 no.1 , 85-103
  • [학술지논문] 유아의 연령 및 성구성에 따른 또래간 갈등의 양상 교육학연구, 2001, v.39 no.2 , 99-119
  • [학술지논문] 유아의 요구의도및 전략과 교사의 반응전략 아동학회지, 2001, v.22 no.1 , 213-226
  • [학술지논문] 유아의 인지/사회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역할 난이도, 역할 효율성 및 귀인과정 가정학회지, 2001, v.39 no.10 , 83-95
  • [학술지논문] 인터넷에서의 부모교육관련 사이트 현황분석 교과교육연구, 2001, v.5 no.1 , 123-141
  • [학술지논문] 형제간 상호작용의 특성: 갈등을 중심으로 언어청각연구, 2001, v.6 no.2 , 447-462
  • [학술지논문] Literacy education in Korea: A sociocultural perspective. Childhood Education, 2000, v.76 no.6 , 347-351
    SS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요구의도및 전략과 유아의 반응전략 한국교사교육, 2000, v.17 no.1 , 405-422
  • [학술지논문] 사회적 극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주관성과 역할유형 및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v.21 no.1 , 253-268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cognitions, management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9, v.4 , 7-24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999, v.16 no.1 , 161-181
  • [학술지논문] 공동의 의미창출과정에서의 유아역할의 재발견 유아교육연구, 1998, v.18 no.2 , 115-134
  • [학술지논문] 만3세아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기대 대한 가정학회지, 1998, v.36 no.4 , 137-146
  • [학술지논문]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 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8, v.19 no.1 , 43-53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maternal accuracy, children's self-perceptions, and thei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7, v.2 , 121-136
  • [학술지논문] "만 5세 유아간 갈등의 특성과 교사의 중재방식" 교육학 연구, 1997, v.35 no.3 , 241-261
  • [학술지논문] 이야기 나누기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탐구: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유아교육연구, 1997, v.17 no.1 , 241-261
  • [저역서]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그리고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통합하는 대소집단 활동 아이코리아, 2022, 220
  • [저역서] 발현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사례집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1, 213
  • [저역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1, 305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변환 중인 레지오 에밀리아 경험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0, 497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행동지도: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조절하는 힘 기르기 도서출판 파란마음, 2020, 327
  • [저역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 2020, 350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2018, 377
  • [저역서] (발현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2017, 476
  • [저역서] (교사라면 꼭 알아야 하는) 쌓기놀이 지도의 모든 것 파란마음, 2016, 94
  • [저역서] (부모라면 내 아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쌓기놀이의 모든 것 파란마음, 2016, 109
  • [저역서] 놀이를 통한 학습 :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터 파란마음, 2016, 220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좋은 사진 찍기 파란마음, 2016, 62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 지도 : 독립적인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교육의 첫걸음 파란마음, 2016, 205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과 지원 파란마음, 2014, 414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평가 파란마음, 2014, 290
  • [저역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2014, 363
  • [저역서] 발현적 유아교육과정과 표준의 연계 학지사, 2013, 316
  • [저역서]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2013, 388
  • [저역서] 영유아를 위한 미술활동 파란마음, 2013, 512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2012, 517
  • [저역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 2011, 358
  • [저역서] 직장보육시설 영아교사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영아발달을 고려한 일상생활지도 , 2010, 191
  • [저역서]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 2008, 475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 2006, 446
  • [저역서] 현대 부모 및 가족 지원 프로그램: 포괄적 관점 , 2005, 361
  • [저역서] 아이와 잘 노는 엄마가 똑똑한 아이 만든다. , 2004, 243
  • [저역서]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2004, 560
  • [저역서]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2004, 358
  • [저역서] 어린이들의 수 많은 언어 , 2002, 214
  • [저역서] 어린이와 멀티미디어 , 2002, 351
  • [저역서]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 2002, 489
  • [저역서] 유아교육개론 , 2001, 421
  • [저역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 2000, 310
  • [저역서]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Bringing Reggio Emilia Home) , 1999, 254
  • [저역서]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1999, 389
  • [저역서] 유아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 1998, 278
  • [연구보고서] 생애주기별 남녀 평등의식 교육의 기본방향 연구 및 유아기 평등의식 프로그램 개발 , 2004, 1-414
  • [연구보고서] 유아교사를 위한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강사자료 , 2004, 1-507
  • [연구보고서] 유아기 부모를 위한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 2004, 1-559
  • [연구보고서] 삼성포괄적 보육서비스: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진행자 매뉴얼 , 2003, 1-137
  • [연구보고서] 영아교육활동자료집I: 3-12개월 , 2002, 1-253
  • [연구보고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격, 임용 및 사이버 연수를 포함한 재교육 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정책연구 , 2002, 1-450
  • [연구보고서] 취업여성 자녀를 위한 탁아시설 확충 , 2002, 1-234
  • [연구보고서]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 자료 , 2001, 1-218
  • [연구보고서] 저소득층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 2001, 1-150
  • [연구보고서] 만4-5세 유아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 , 1998, 1-215
  • [대학간행물]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헌신성 , 교육과학연구, 1999, v.29 , 197-214
  • [학술발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기조강연_기본이 우선 탄탄한 기초다지기_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원칙 아이코리아 2022 유아교육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2-0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대소집단 활동, 2022
  • [학술발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놀이 중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5-27 뉴패러다임 시대, 유아교육의 미래 통찰, 2022, 145-150
  • [학술발표]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의 지원 양상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6-04 놀이, 배움, 가르침의 통합을 위한 도전: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 2021
  • [학술발표] 개정 누리과정 발맞추기: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행동지도 : 기조강연_ 영유아 행동지도: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능력 키우기 아이코리아 2020 유아교육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줌을 통한 비대면 학술대회여서 논문집 제작 하지 않음, 2020
  • [학술발표] An analysis of physical environment of the Korean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Comparisons with the American and the Australian accreditation systems. 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9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 [학술발표] Current conditions for under threes toward sustainable future in the Asia Pacific Region._Republic of Korea. 70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체코, Prague, 2018-06-28 Condi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2018
  • [학술발표] What and how to document children’s learning 69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크로아티아, Opatia, 2017-06-23 Early Childhood Relationships: The foundation of sustainable future, 2017
  • [학술발표] Comparison of American music standards and Korea Nuri Curriculum 68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7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s for Future Generation, 2016
  • [학술발표] International comparison of kindergarten art curriculum 68th OMEP Workld Assembly and Conference, 대한민국, 2016-07-06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System for Future Generation , 2016
  • [학술발표] National Curriculum in Asia Pacific Region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0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inability, 2015
  • [학술발표]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in-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Korea. 67th OMEP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미국, Washington, DC, 2015-07-31 Early Childhood Pathways to Sustatinabilty, 2015
  • [학술발표] 학습표준(Learning standards)과 자유선택활동 2015 유아교육국제 학술대회: 세계 여러나라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대한민국, 서울, 2015-04-18 세계 여러나라의 교육과정을 통해 본 누리과정의 운영과 과제 , 2015, 153-167
  • [학술발표] 영유아 권리와 복지: 위험요소와 복원력에 대한 이해 아이코리아 25회 유아교육 학술대회: 영유아 권리존중의 실천, 대한민국, 서울, 2009-11-14 영유아 권리존중의 실천, 2009
  •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 미국, Gorgia, 2006-11-08
  • [학술발표] Examining children's picture books for messages of parental beliefs and practic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U.S. teacher responses. 2006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Education, 미국, Hawaii, 2006-01-06
  • [학술발표]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육아지원 한국육아지원학회, 대한민국, 서울, 2006-11-18
  • [학술발표] 어린이 프로그램의 질적향상을 위한 방향모색: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방송: 21세기 편성전략을 위한 세미나, 대한민국, 서울, 1999-10-29
  • [번역] 놀이로 자라는 우리아이: 태어나서 첫돌까지 이대출판부, 2000
  • [기타] 유아교육기관 인정제 모형 2003
  • [기타] 직장보육시설 활성화 방안 2003
강의
  • 2024-1학기

    • 유아수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75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253)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유아교육평가연구

      • 학수번호 G186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2023-2학기

    • 부모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152)
    • 유아교수학습방법세미나

      • 학수번호 G1726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유아논리및논술교육론

      • 학수번호 EC1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3-1학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팀티칭
    • 영유아행동지도연구

      • 학수번호 G165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시간변경
  • 2022-2학기

    • 부모교육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영아교육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24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교A526)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학수번호 3818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부모및가족지원프로그램연구

      • 학수번호 G1244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2021-2학기

    • 부모교육

      • 학수번호 2151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2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4
    • 유아교육현장연구(Ⅱ)

      • 학수번호 G124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유아교수학습방법세미나

      • 학수번호 G1726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학력

Purdue University Ph.D.(아동발달 및 가족연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Ed.M.(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

경력

유아교육과장 2021-08-01 ~ 2023-01-31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22-03-01 ~ 2023-01-31

유아교육과장 2020-08-01 ~ 2021-01-31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15-02-01 ~ 2017-11-30

교무처부처장 2010-08-01 ~ 2012-07-31

교육과학연구소장 2003-08-01 ~ 2005-07-31

유아교육과장 2000-08-01 ~ 2004-07-31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연구교사 1995-03-01 ~ 199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