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한종임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한종임 교수는 영어교육과 교수로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분야 연구의 권위자이다. 1990년 미국 Georgetown 대학원에서 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0~2001년 기간 중 미국 UCLA 대학원에서 객원연구원(visiting scholar)으로 응용언어학/TESL 분야를 연구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디지털교과서, 스마트러닝 및 ICT 도구 등과 같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언어교육이며, 최근에는 창의성·인성 함양을 위한 영어교육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정책연구를 수행하였다.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장,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 수석부회장,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영어교육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국가영어평가 자문위원, 한국연구재단 PM,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도서연구위원(영어) 등으로 활동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였으며 2014년 현재 이대부중 교장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40여편의 논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등에 출판하였으며, 저서로는 『영어음성학과 발음지도』(한국문화사), 『멀티미디어활용 영어교육』(공저: 북 코리아), 『영어교육론』(공저: 종합출판사) 등이 있다.
한종임교수
연구실적
  • 토론 기반 영어 읽기 및 쓰기 학습 활동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창의성, 영어 쓰기 및 창의력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2, 67-89
    KCI dColl.
  • 테크놀로지 기반 영어과 창의성 교수·학습 방안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9, v.22 no.3, 179-208
    KCI dColl.
  • 블렌디드 러닝 기반 사전 학습 활동이 한국 대학교영어학습자의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8, v.21 no.3, 175~205
    KCI dColl.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창의성 기반 영어 교수·학습이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성취 및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7, v.20 no.4, 127~154
    KCI dColl.
  • The Effects of Post-Task CMC Activities and Task Types on Korean EFL Learners’ Oral Performance 영상영어교육(STEM Journal), 2016, v.17 no.2, 107~133
    KCI dColl.
  • 가상교실 기반의 국제문화 교류 협력(collaboration) 활동이 한국 영어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국제문화이해 역량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6, v.19 no.3, 137~157
    KCI dColl.
  • 영어 어휘 학습에서의 거꾸로 교실 적용가능성 탐색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6, v.23 no.4, 113
    KCI dColl.
  • 영어 쓰기 교육에서의위키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활용 방안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5, v.18 no.3, 302-325
    KCI dColl.
  • 타이포그래피 및 웹기반 저작 어휘 활동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학습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5, v.22 no.2, 1-22
    KCI dColl.
  • 영어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 모형이 중학교 학습자의영어 학습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4, 제17권 1호, 132-158
    KCI dColl.
  • [학술지논문] 토론 기반 영어 읽기 및 쓰기 학습 활동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창의성, 영어 쓰기 및 창의력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2 , 67-89
    KCI
  • [학술지논문] 테크놀로지 기반 영어과 창의성 교수·학습 방안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9, v.22 no.3 , 179-208
    KCI
강의
  • 2022-2학기

    • 영어음성학

      • 학수번호 216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4)
      • 영교1만 수강
    • 컴퓨터와영어교육

      • 학수번호 G134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교)
  • 2022-1학기

    • 영어통사론

      • 학수번호 2162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영어음운론과발음지도

      • 학수번호 G135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 멀티미디어영어교육

      • 학수번호 EG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2021-2학기

    • 영어음성학

      • 학수번호 216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2) , 목 4~4 (교A402)
      • 영교1만 수강
    • 영어문법지도연구

      • 학수번호 G135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교)
  • 2021-1학기

    • 영어통사론

      • 학수번호 21629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2) , 목 4~4 (교A402)
    • 컴퓨터와영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35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4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