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종원(李鐘援) 교수

사회과교육과

이종원 프로필 사진
이종원 교수는 2006년부터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지리교육전공 교수로 재직해 왔으며 주로 지리교육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미국 텍사스에이엔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미국지리학회(AAG)에서 교육연구원으로 일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지리교육과 공간인지이다. 특히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구글어스나 GPS 등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육, 게임과 현장체험학습 등 학습자의 참여와 활동을 지원하는 교수학습자료의 개발과 현장적용에 관심이 많다. 
연구실적
  • Beyond Geospatial Inquiry—How Can We Integrate the Latest Technological Advances into Geography Education? Education Sciences, 2023, v.13 no.11, 1128
    Scopus dColl.
  •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 한국지리 탐구 과목을 사례로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3, v.31 no.1, 93-106
    KCI dColl.
  • 학습자 중심 지리 답사를 위한 교사연수와 실천의 변화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2, v.30 no.2, 19-32
    KCI dColl.
  • A multinational study of authors’ perceptions of and practical approaches to writing geography textbook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1, v.30 no.1, 54-74
    Scopus dColl.
  • 커뮤니티 매핑의 초・중등교육 활용 사례 분석 대한지리학회지, 2021, v.56 no.5, 551-564
    KCI dColl.
  • 코로나 상황에서 지리교사들이 경험한 원격수업의 어려움과 기회, 그리고 지리교육의 과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1, v.29 no.3, 53-68
    KCI dColl.
  • Designing an inquiry-based field work project for students using mobile technology and its effects on students' experience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Online, 2020, v.10 no.SpecialIssue1, 14-39
    Scopus dColl.
  • 소리 수집을 통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0, v.28 no.3, 43-59
    KCI dColl.
  • 지리답사 연구의 동향 -학술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0, v.28 no.2, 39-56
    KCI dColl.
  • 지리수업을 위한 모형의 이해와 활용 -해안지형 모형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0, v.28 no.1, 19-32
    KCI dColl.
  • What improves spatial thinking? Evidence from the Spatial Thinking Abilities Test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9, v.28 no.4, 262-280
    Scopus dColl.
  • 탐구기반 야외조사활동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만족도와 야외조사활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9, v.27 no.2, 113-129
    KCI dColl.
  • 야외에서의 데이터 수집활동 참여가 학생들의 이해와야외답사 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8, v.26 no.4, 99~120
    KCI dColl.
  • 중등 지리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유추의 이해 대한지리학회지, 2018, v.53 no.2, 247~261
    KCI dColl.
  • 중등학교 사회과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인지적 도구로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8, v.26 no.3, 1~18
    KCI dColl.
  • 조사형 야외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적 효과 - 해안사구를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7, v.25 no.2, 129~150
    KCI dColl.
  • 초등교사들은 현장체험학습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천하는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7, v.25 no.2, 59~74
    KCI dColl.
  • What do geography textbook authors in England consider when they design content and select case studie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6, 24 Aug 2016, 1-15
    Scopus dColl.
  •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탐구기반 야외조사활동의 설계와 적용: 경주 양동마을을 사례로 대한지리학회지, 2016, v.51 no.6, 893
    KCI dColl.
  • Some perceptions of English geography textbook authors on writing textbook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5, 2 NOV 2015
    Scopus dColl.
  • 학습자의 참여와 과제의 실제성을 강조하는지리 교수·학습자료의 개발과 활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5, v.23 no.1, 65-82
    KCI dColl.
  • 영국 초‧중등학교 지리과목의 야외조사활동 분석 비교교육연구, 2014, 제24권 4호, 1-27
    KCI dColl.
  • 중등학교 지리답사 연구- 목적, 유형, 계획과 제약요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4, 제22권 1호, 111-130
    KCI dColl.
  • 지리적 유추 사례 찾기- 지식, 경험, 내용의 역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14, 제22권 3호, 71-83
    KCI dColl.
  • [학술지논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국지리 탐구의 개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3, v.31 no.2 , 15-25
    KCI
  • [학술지논문] Beyond Geospatial Inquiry—How Can We Integrate the Latest Technological Advances into Geography Education? Education Sciences, 2023, v.13 no.11 , 1128-1128
    Scopus
  • [학술지논문]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 한국지리 탐구 과목을 사례로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3, v.31 no.1 , 93-106
    KCI
  • [학술지논문] A multinational study of authors’ perceptions of and practical approaches to writing geography textbook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1, v.30 no.1 , 54-74
    Scopus
  • [학술지논문] The influence of collaboration on students' learning approaches in a geography task Research in Geographic Education , 2021, v.23 no.1 , 32-51
  • [학술지논문] Designing an inquiry-based field work project for students using mobile technology and its effects on students' experience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Online, 2020, v.10 no.1 , 14-39
    Scopus
  • [학술지논문] 지리수업을 위한 모형의 이해와 활용 -해안지형 모형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020, v.28 no.1 , 19-32
    KCI
  • [학술지논문] What improves spatial thinking? Evidence from the Spatial Thinking Abilities Test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19, v.28 no.4 , 262-280
    Scopus
  • [저역서] Geography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ization Springer , 2022, 331
  • [학술발표] 공간정보기술과 야외조사를 활용한 지리탐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서울, 2023-06-10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요약집, 2023
  • [학술발표] 데이터 기반의 한국지리 탐구 - 공공 빅데이터, 공간정보웹서비스 활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서울, 2023-06-10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요약집, 2023
  • [학술발표] 인공지능과 파이썬 기반의 공공 빅데이터 활용 지리탐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서울, 2023-06-10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요약집, 2023
  • [학술발표] 인공지능은 지리탐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온라인, 2023-12-09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요약집, 2023
  • [학술발표] Designing An Inquiry-based Geographical Fieldwork Program by Using Mobile Technology and Its Effects on Students’ Experience The second International Congress on Geographical Education (ICGE/UCEK-2019), 터키, 에스키세히르, 2019-10-05 Powerful Geographical education, Powerful Future, 2019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6
      • 1학년 ( 1학점 목 7~7
      • 지리로 세상보기/교육관B동 561호
    • 생활과지리:현대사회의인문지리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16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캠) , 수 2~2 (14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지리교육4, 타과 수강 불가
    • 지리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462)
      • 전공필수
    • 학술답사

      • 학수번호 38236분반 01
      • 4학년 ( 1학점
    • 공간정보기술과테크놀로지를활용한교수학습지원

      • 학수번호 G174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4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지리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4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461)
      • 전공필수
    • 지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4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461)
      • 전공필수
    • 공간정보기술과테크놀로지를활용한교수학습지원

      • 학수번호 G174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08)
    • 세계지리교육연구

      • 학수번호 GE1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1학기

    • 생활과지리:현대사회의인문지리학

      • 학수번호 3416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캠) , 목 6~6 (14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지리교육4, 타과 수강 불가
    • 지리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전공필수 전공필수
    • 지리교육론

      • 학수번호 GE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2021-2학기

    • 지리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4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캠) , 수 2~2 (143)
      • 전공필수
    • 지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4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캠) , 목 3~3 (143)
      • 전공필수
    • 창의융합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D21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지리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E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1학기

    • 생활과지리:현대사회의인문지리학

      • 학수번호 3416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캠) , 목 4~4 (143)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4
      • 4학년 ( 2학점
      • 지리교육4
    • 지리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4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캠) , 목 2~2 (143)
      • 전공필수 전공필수
학력

Texas A&M University Ph.D.(지리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