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우애자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우애자 교수는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교수로 미국 루이지아나주립대 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체상태 NMR(핵자기공명분광법)을 이용한 고체 무기화합물의 분석과 화학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대한화학회와 한국과학교육학회에서 활동 중이며, 현재까지 총 6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일반화학 탐구실험』, 『과학과 탐구 실험서 및 지도서』, 『중학교 과학1, 2』 등이 있다.
연구실적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화학II 교과서 탐구 활동에 제시된 질문 특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8, 539-554
    KCI dColl.
  • 과학 실천 기반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11-22
    KCI dColl.
  • ‘개방형 탐구실험’이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377~399
    KCI dColl.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중학교 과학 문항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19, 771~793
    KCI dColl.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9, 285~309
    KCI dColl.
  •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225~239
    KCI dColl.
  •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about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cientific inquiry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 through open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v.61 no.5, 263-276
    Scopus KCI dColl.
  •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수업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1, 69~93
    KCI dColl.
  • 예비과학교사의 개방형 ‘탐구화학실험’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24~536
    KCI dColl.
  • 중등화학교사 임용시험 출제 문항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03~321
    KCI dColl.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이온 화합물의 설명 개념과 모형 및 학생 이해도 분석 대한화학회지, 2016, v.60 no.5, 362
    Scopus KCI dColl.
  • An analysis of concept description and model and student understanding about ionic compound in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6, v.60 no.5, 362-373
    Scopus KCI dColl.
  • 학습 맥락을 고려한활동 중심 과학 수업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6, 1~25
    KCI dColl.
  • Second-year college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nd creative thinking ability: Influence of a problem-based learning (PBL) chemistry laboratory course Affective Dimensions in Chemistry Education, 2015, 5 DEC 2014, 217-233
    Scopus dColl.
  • 과학과 관련된 사회ㆍ윤리적 문제에 대한 수업이 중학생들의의사 결정 및 인성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4, 983-1003
    KCI dColl.
  • 반성적 글쓰기를 강조한무기화학 실험 보고서 작성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2, 303-321
    KCI dColl.
  • 주 단위 보고서 작성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2015, v.39 no.2, 165-179
    KCI후보 dColl.
  • The Efficacy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n Analytical Laboratory Course for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4, v.36 no.1, 79-102
    SSCI Scopus dColl.
  • 문제중심학습(PBL)에서 과학영재학생들의 창의성 유형별 문제해결 과정의 특징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3호, 807-825
    KCI dColl.
  • [학술지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화학II 교과서 탐구 활동에 제시된 질문 특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8 , 539-554
    KCI
  • [학술지논문] 과학 실천 기반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 11-22
    KCI
  • [학술지논문] ‘개방형 탐구실험’이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 377-399
    KCI
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무기화학

      • 학수번호 219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물교2,생교2 [화교영역]
    • 배위화학

      • 학수번호 3303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목 4~4 (462)
  • 2022-1학기

    • 무기화학

      • 학수번호 219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화교영역] 화교2,지교2
    • 고급무기화학

      • 학수번호 339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3~3 (461)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화학교육4
    • 고급무기화학학습지도

      • 학수번호 CH2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교수결정
  • 2021-2학기

    • 무기화학

      • 학수번호 219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5~5 (153)
      • 물교2,생교2 [화교영역]
    • 배위화학

      • 학수번호 3303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3~3 (461)
  • 2021-1학기

    • 무기화학

      • 학수번호 2193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5~5
      • [화교영역] 화교 2, 지교 2
    • 고급무기화학

      • 학수번호 339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3~3 (153)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6
      • 학년 ( 2학점 , 2시간)
학력

Louisiana State University Ph.D.(화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