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정소연(鄭昭連) 교수

국어교육과

정소연 프로필 사진
고전문학사를 전공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우수논문지원사업, 신진연구지원사업, 인문저술지원사업, 중견연구지원사업 등 연구책임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개정판)조선시대 한시와 국문시가의 상관성』(2015 교육부장관 표창), 『20세기 시인의 한시 번역과 수용』(2020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고려시대 한시와 국어시가의 상관성』(2021 교육부장관상 수상,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등이 있다. 현재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이며 국어교육과장을 맡은 바 있다.
  • 기숙사관장
  • 교육관 A동 507호
  • 02-3277-6662
  • 면담 가능시간
    • 사전에 면담일정 협의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근대 여성잡지에서의 한시 수록 양상과 의미-노래의 향유자에서 시의 독자로서의 여성 국어국문학, 2022, v.199 no.0 , 45-83
    KCI
  • [학술지논문] 김소월의 설화 관련 시를 통해 본 인문학으로서의 문학교육 탐색 — 〈산유화〉, 〈초혼〉, 〈접동새〉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2, v.57 no.3 , 139-176
    KCI
  • [학술지논문] Literature Educational Approaches on the Death in Korean Classical Novels 국어교육학연구, 2015, v.50 no.5 , 41-70
    KCI
  • [저역서] (제3판)한국문학사 한국문화사, 2023, 656
  • [저역서] 고려시대 한시와 국어시가의 상관성 한국문화사, 2020, 448
  • [저역서] 20세기 시인의 한시 번역과 수용 한국문화사, 2019, 352
  • [저역서] 조선시대 한시와 국문시가의 상관성 한국문화사, 2019, 784
  • [저역서] 해동유요 주해본 박이정, 2019, 588
  • 중국 출판 한국어 교재의 고전문학 수용 양상 연구 -설화 및 관련 작품을 중심으로 동양학, 2023, v.0 no.93, 21-45
    KCI dColl.
  • 『두시언해』와 근대시인의 번역시 비교를 통한 한시 번역시의 문학사적 고찰 - 두보의 <登高>를 중심으로 - 한국시가연구, 2021, v.54, 139-171
    KCI dColl.
  • 애착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습자의 시 수용 양상 연구 국어교육, 2019, no.167, 121~155
    KCI dColl.
  • 1930년대 김억의 한시 국역 양상과 의미 한국시가연구, 2018, v.44 no.1, 173~207
    KCI dColl.
  • 1940년대 시인의 한시 국역 양상과 의미-김억, 양주동, 이병기, 박종화, 정태진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18, v.183 no.0, 167~201
    KCI dColl.
  • 20세기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2018, v.51 no.0, 59~85
    KCI dColl.
  • 중세 양층언어문학과 문식성 교육 - 16세기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8, v.42, 323~368
    KCI dColl.
  • 한용운의 시조, 한시, 자유시의 상관관계 연구- 20세기 시조의 위상과 관련하여 시조학논총, 2018, v.48 no.1, 55~89
    KCI dColl.
  • 1910~20년대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양상과의미 연구 - 최남선, 김소월, 김억, 이광수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7, no.34, 149-191
    KCI dColl.
  • 김소월의 한시 국역 양상과 그 문학사적 의미 연구-구술적 특성과 노래 지향성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17, v.178 no.1, 137~178
    KCI dColl.
  • 《해동유요(海東遺謠)》에 나타난 19세기 말 20세기 초 시가(詩歌) 수용 태도 고찰-노래에서 시문학으로의 시가 향유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6, v.32, 287~326
    KCI dColl.
  • 서사 향유 현상으로서의 고전소설과 온라인게임의 문학사적 의미 문학교육학, 2015, v.46, 27-52
    KCI dColl.
  • 박인로의 시조와 한시 비교 연구 우리어문연구, 2014, 50호, 73-120
    KCI dColl.
  • 설화교육의 의의와 방향 탐색을 위한 <천냥점> 설화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4, 55호, 399-442
    KCI dColl.
  • 옥소 권섭과 기녀 가련(可憐)의 화답 연작 한역시의 시가사적 조명 국어국문학, 2014, 167호, 135-163
    KCI dColl.
  • 정훈의 시조와 한시 비교연구 문학교육학, 2014, 43호, 321-351
    KCI dColl.
  • 황윤석의 <목주잡가>에 나타난 시(詩) 지향성의 시조사적 조명- 18세기 시조의 시(詩) 지향성 발견을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4, 28호, 127-158
    KCI dColl.
  • 한시 화답문화의 국어교육적 가능성 탐구 한국학연구, 2013, 45호, 273-308
    KCI dColl.
  • ≪三國遺事≫에 나타난 고전시가 수용 방식과 현대적 의의 국어교육, 2012, 138호, 223-257
    KCI dColl.
  • 이공계 전공글쓰기 교육의 실태 및 현실적인 교육방안: 서울대학교와 해외 대학(MIT, Stanford)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1, 제14권 4호, 20-28
    KCI dColl.
  • 한문과 국어의 양층언어성(diglossia)을 중심으로 본 송강 정철의 한시와 시조 비교연구 한국학연구, 2011, 38호, 385-422
    KCI dColl.
  • [학술지논문] 《시경》의 여성 화자 시에 대한 다산 정약용의 인식 -정약용의 《시경강의》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연구, 2023, v.94 no.0 , 11-41
    KCI
  • [학술지논문] 1930년대 한시선집의 여성시 수록 양상과 의미 인문논총, 2022, v.79 no.3 , 227-260
    KCI
  • [학술지논문] 두시언해와 근대시인의 번역시 비교를 통한 한시 번역시의 문학사적 고찰 - 두보의 <登高>를 중심으로 - 한국시가연구, 2021, v.54 no.0 , 139-171
    KCI
  • [학술지논문]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과 문학교육의 대응: 시선추적장치를 통해 본 지능정보사회 시 교육의 한 가능성 문학교육학, 2016, v.0 no.53 , 77-120
    KCI
  • [학술지논문] 한시 화답문화의 국어교육적 가능성 탐구 한국학연구, 2013, v.45 no.0 , 273-308
    KCI
  • [학술지논문] ≪三國遺事≫에 나타난 고전시가 수용 방식과 현대적 의의 국어교육, 2012, 223-257
  • [학술지논문] 시조의 구술성으로 인한 정서 표출 방식과 시조 교육의 방향 고전문학과 교육, 2012, 97-124
  • [학술지논문] 이공계 전공글쓰기 교육의 실태 및 현실적인 교육방안: 서울대학교와 해외 대학(MIT, Stanford)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1, v.14 no.4 , 20-28
  • [학술지논문] 한문과 국어의 양층언어성(diglossia)을 중심으로 본 송강 정철의 한시와 시조 비교연구 한국학연구, 2011, v.38 , 385-422
  • [학술지논문] <普賢十願歌>의 漢譯 양상 연구 -향가와 한역시의 구조 비교를 중심으로- 어문학, 2010, 87-132
  • [저역서] 한국고전문학작품론 고전시가 휴머니스트, 2018, 626
  • [저역서] 한국문학사 한국문화사, 2018, 659
  • [저역서] 고등학교 문학 두산동아, 2014, 428
  • [저역서] 문학교육개론2: 실제편 역락, 2014, 429
  • [학술발표] 20세기 시인의 전통 한시 국역 근역한문학회 하계 학술대회, 대한민국, 2018-08-17 20세기와 한문학, 2018, 27-48
  • [학술발표] 중세 양층언어문학과 문식성 교육-16세기 허난설헌과 황진이의 사례를 중심으로 제20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제학술회의, 대한민국, 2018-10-27 다중언어문화 학습자의 정체성과 문식성 교육, 2018
  • [학술발표] 한용운의 시조, 한시, 자유시 비교연구 한국시조학회 제63차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7-12-09 한국시조학회 63차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 2017
  • [학술발표] A Comparative Study of the Units of Measurement Used in San-Hak-Gye-Mong and Ju-Hae-Su-Young ICWM2014, 대한민국, 2014-08-12 mathematics education and popular ization of mathematics, 2014
강의
  • 2024-1학기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 5인팀티칭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6) , 목 5~5 (교A406)
      • 5인팀티칭
    • 고전시가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48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151)
    •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60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강의실변경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한국한문학과문학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N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국문학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47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154)
      • 융합수업
    • 문학사교육론연구

      • 학수번호 G1605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한국문학사교육론

      • 학수번호 KN1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24
      • 1학년 ( 1학점 수 7~7
      • 국어교육과 삶
    • 고전시가교육론

      • 학수번호 3648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 금 4~4
    • 한국고전산문수용연구

      • 학수번호 G1605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한국고전시가와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2학기

    • 고전시가교육작품강독

      • 학수번호 3722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한국고전시가문학사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 한국구비문학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24
      • 1학년 ( 1학점 수 7~7
      • 국어교육과 삶
    • 고전시가교육론

      • 학수번호 3648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목 2~2
    • 비교문학과한국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8
학력

서울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

서울대학교 문학석사(국어국문)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국어국문)

경력

국어교육과장 2015-02-01 ~ 2017-01-31

서울대 전임대우강의교수 2008-10-01 ~ 2011-02-28

기숙사관장 2023-08-01 ~ 202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