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경영대학

조혜정(趙慧庭) 교수

경영학부 /호크마교양대학 /경영학과

조혜정 프로필 사진
조혜정 교수는 경영대학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교수로서,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 텍사스 주립대(San Antonio, TX)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하다 2012년에 이화여대로 자리를 옮겼다. 미국 스탠포드대(Stanford University)에서 통계학 석사 학위를 받고 미시간 주립대(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소비자 심리 및 행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학부와 경영전문대학원, 일반대학원에서 <마케팅 관리>, <소비자 행동 분석> 등의 강의를 맡고 있으며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등에 Consumer's Naive Theories, Misattribution, Information Processing Fluency 와 관련한 연구 논문들을 게재하였다. 
  • 이화·신세계관 431호
  • 02-3277-6719
  • 연구관심분야
    • Consumer Behavior & Psychology
연구실적
  • 숫자-성별 연상과 제품 지각: 알파뉴메릭 브랜드명의 맥락에서 상품학연구, 2020, v.38 no.4, 167-176
    KCI dColl.
  • Brand name fluency and perceptions of water purity and tast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019, v.71, 21-24
    SCIE Scopus dColl.
  • Exploring Consumers’ Alcoholic-Beverage Type-Specific Drinking Motives: The Case of Young Adult Females in South Korea 아시아마케팅저널, 2018, v.20 no.3, 39~62
    KCI dColl.
  • 광고 기억의 인출 맥락에서 시간 지연이 인출 용이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18, v.29 no.8, 91~112
    KCI dColl.
  • 맥주 소비자의 소비동기와 가치: 국산맥주, 수입맥주, 수제맥주에 대한 탐색적 비교 연구 상품학연구, 2018, v.36 no.5, 47~59
    KCI dColl.
  • 소비 수준에 따른 맥주 소비 동기의 비교 : 2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018, v.21 no.5, 141~168
    KCI dColl.
  • 수단-목적 사슬 모델: 국내 연구의 고찰, 2001-2015 경영논총, 2016, v.34 no.1, 1~25
    KCI후보 dColl.
  • 한국 편의점 도시락 소비자의 가치구조: 수단-목적 이론의 적용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3, 235~260
    KCI dColl.
  • The malleable effect of name fluency on pharmaceutical drug perceptio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5, v.20 no.10, 1369-1374
    SSCI Scopus dColl.
  •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프랜차이즈와 독립점포 커피전문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2015, v.12 no.3, 61-88
    KCI dColl.
  • 시각적 접근과 노출 모델을 이용한 소비 공간 선호도에 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15, v.20 no.4, 65-91
    KCI dColl.
  • 자아 연속성과 자아 일치성 유형이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5, v.33 no.3, 13-25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3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09) , 수 5~5 (경영209)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경영606)
      • Spring영어강의
  • 2023-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경영212)
    • Introduction to Business

      • 학수번호 B10027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 2023-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611) , 수 4~4 (경영611)
      • 영어강의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212)
      • Spring강의실변경,영어강의
    • 연구방법의기초와문제형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4~6 (경영606)
      • Spring
  • 2022-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4) , 수 4~4 (경영204)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경영212) , 수 6~6 (경영212)
    • 문제형성Ⅰ:마케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Fall
  • 2022-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영어강의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Spring영어강의
  • 2021-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5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 2021-1학기

    • 창의융합형글로벌리더로가는길

      • 학수번호 11307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 팀티칭, 전면 온라인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영어강의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경영606)
      • Spring영어강의
학력

University of Michigan Ph.D.(Business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