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Language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생활

글로벌 교육의 허브 이화를 소개합니다.

  • 학생지원
    • 학생지원프로그램
      • 학생 학술활동 지원사업
      • 학생지원 팀 A+ 응원 간식
      • 전공ㆍ학과 학생회 활동 지원 사업
      • 신입생 환영행사 'Welcome to EWHA
      • 북한이탈주민 학생 지원사업
      • Thanks/Welcome
    • 학생증발급
      • 이화 학생증 체크카드
      • 국제학생증
    • 장애학생지원
      • 서비스 안내
      • 시설설비 안내
    • 상담지원
      • 경력개발 및 취업상담
      • 심리상담
      • 성희롱상담
      • 의료상담
    • 기타서비스
      • 분실물/습득물센터 운영
      • 비밀번호 초기화
      • 국제특급우편(DHL)
      • 재학생보험
      • ECC 사물함
  • 학생활동
    • 학생활동신청안내
    • 공간사용안내
    • 총학생회
    • 중앙동아리
    • 해외탐사
    • 이화캠퍼스지킴이
    • 학생식당모니터링
    • 이화봉사단
    • 사회봉사실천리더
    • 이화다우리
    • 장애학생 도우미
    • 이화캠퍼스리더
    • 이화투데이리포터
    • 모교방문단
    • 피스버디
    • 도슨트
    • 이화 Mate
    • 이화로사
    • 이화 ROTC
    • 도서관 서포터즈
  • 학생단체가이드북
    • 학생단체의 개요
    • 학생단체의 혜택
    • 학생단체의 의무
    • 행사 및 활동가이드
    • 재정관리 및 자금집행
    • 안전사고예방및대응
    • 재학생 보험안내
    • 무료법률상담서비스
    • 이화UI사용안내
    • FAQ
  • 행정지원
    • 고객지원센터
      • 고객지원센터 안내
    • 공간사용안내
      • 공간사용 신청안내
      • 대여가능 공간안내
      • 대관료 안내
    • 강의실지원센터
      • 강의실지원서비스
      • 기자재 사용법
    • 차량출입 및 주차안내
      • 차량 출입 안내
      • 주차안내
    • 셔틀버스 안내
    • 의료지원
      • 의료지원 안내
      • 대학건강센터
      • 의료원
  • 시설안내
    • 기숙사
      • E-House
      • 한우리집
      • 솟을관
      • 이화/삼성/국제기숙사
    • 식당
      • 생활관학생식당
      • 한우리집식당
      • E-House 201동
      • E-House 301동
      • 헬렌관식당
      • 진선미관식당
      • 생활관교직원식당
      • 공대식당
    • 수련관
      • 고사리수련관
      • 가평수목원
    • 체육시설
      • 레크레이션홀
      • ECC휘트니스센터
      • 골프장
      • 체력단력실
      • 수영장
      • 테니스장
      • 운동장
    • 편의시설
      • 기도실
      • 생활협동조합
      • 우체국
      • 은행
      • 서점
      • 레스토랑/카페
      • 대학별열람실현황
      • 기타상점
    • 문화시설
      • 박물관
      • 자연사박물관
      • 이화역사관
    • 건물별 시설보기
  • IT지원
    • 이화포탈정보시스템
      • 소개
      • 파일설치 및 설정
      • 통합로그인(SSO)
      • 학생포탈
      • 교수포탈
      • 직원포탈
      • 기관/동아리/임시직원 메일서비스
    • 네트워크
      • 무선랜 Wifi
      • eduroam
      • 도메인네임 신청
      • 네트워크 설치 및 유지보수
    • 공용소프트웨어
      • 대여서비스
      • FTP서비스
    • 노트북대여
      • 노트북대여
    • 홈페이지 서비스
      • 기관
      • 재학생
      • 교직원
      • 동아리
    • PC실/프린팅
      • 개방실습실
      • U-프린팅
    • IT One-Stop 서비스 센터
    • IT FAQ
  • 검색서비스
    • 통합검색
    • 교직원 찾기
    • 전화번호 찾기

해외탐사II

  • 해외탐사I
  • 해외탐사II

목적

‘해외탐사Ⅱ’는 도전정신·추진력·문제해결능력을 두루 갖춘 글로벌 여성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단기 해외 교육 프로그램으로, 참가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직접 탐사 주제와 계획을 수립하고, 약 2주간에 걸쳐 해외에 위치한 국제기구·공공기관·글로벌기업·대학교 등을 방문하며 탐사를 진행하게 됨.

운영 내용

  1. 가. 탐사기간 : 겨울방학 중, 약 10박 12일 일정(시기는 팀별 자율 결정)
  2. 나. 탐사대상 : 공공(정부)기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대학교, 연구소, 사회단체 등
    ※ 탐사 국가는 동일 대륙을 원칙으로 함
    ※ 최대 3개국 탐사 가능
    ※ 단, 외교부에서 지정한 여행유의(1단계) 이상의 위험지역은 탐사 불가 ( http://www.0404.go.kr >여행경보제도> 단계별국가지정현황에서 확인 가능)
  3. 다. 탐사주제 : 자유주제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탐사활동을 통해 명확한 탐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함
  4. 라. 팀 구성 : 학부 또는 대학원생 중 전공 제한 없이 재학생 4명(필수)으로 구성
  5. 마. 계절학기 교과목으로 수강(1학점 인정)
  6. 바. 선발팀 의무사항 : 탐사 전 사전교육 참석, 탐사 종료 후 2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재학생 대상 탐사결과 전시 및 보고회 개최, 탐사지침 준수, 어학연수, 유학, 배낭여행 등 다른 개인 일정과 연계 불가

지원 내용

  1. 가. 탐사계획에 따른 항공료와 소정의 탐사활동비에 해당하는 금액의 장학금 지원
  2. 나. ‘학생활동 경력 증명서’에 리더십 활동 분야로 탐사내용 기재

지원 방법 및 기간

  1. 가. 모집인원 : 5팀(20명) 내외
  2. 나. 지원대상 : 해당 학기 학부 및 대학원 정규등록생으로 해외여행 및 본교 장학금 수혜자격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 신청자격 제한: 신청학기 휴학생 및 학점등록자, 탐사학기 2월 졸업(수료) 예정자,
     해외탐사I(통합설계) 및 교수인솔 프로그램 선발자 등
  3. 다. 접수 기간 : 8월 말 ~ 9월 초
  4. 라.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 2차 면접심사 ▶ 3차 최종 선발
    ※ 선발 기준은 탐사주제, 탐사계획 및 일정, 글로벌 역량 및 준비 정도

연혁

연혁
시기 팀명 탐사주제 탐사내용 탐사국가
2016-2 4EDA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한
국내 섭식장애 관련 캠페인 기획

미국의 대학 방문 인터뷰 및 기관 프로그램 체험을 통한 본교 섭식장애 인식 개선 및 캠페인 방법 모색

미국
셉틴 아메리카 교육자를 위한 국내 과학관
및 자연사박물관 활용 방안

미국 자연사박물관 및 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 탐사를 통해 이화여대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교육과에 프로그램 및 정책 제안

미국
스타트52梨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

미국 서부 주요대학과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창업단지 탐사를 바탕으로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 모색

미국
엑스랩도비 미디어 기반 체험전시(Hands On) 콘텐츠 탐사

뮤지엄 교육을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험전시(Hands On) 콘텐츠 경험 및 기술 현황 조사

영국,
네덜란드
ExPress 본교 저널리즘 교육의 발전 방향 제안

미국의 다양한 저널리즘 사례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의 저널리즘 교육이 나아갈 방향 제시

미국
Food Synergy 미래 국가식품클러스터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비전과 진출 방향 탐색

북유럽 선진 식품클러스터 탐사를 통해 식품전공생들의 목표와 비전 제시

스웨덴,
덴마크
Habeas Cerebrum 형사법정 속 신경과학의
미래 조망

미국의 '신경법학(Neurolaw)' 활용사례 및 연구현황을 참고한 국내 형사 사법체계로의 발전적 도입방안 모색

미국
Vrain VR/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몰입감

미국 VR/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한 몰입감 탐구와 이에 대한 발전방향성 모색

미국
2015-2 민들레씨 대학생을 위한
푸드 셰어링
보편화 및 활성화 방안

유럽의 푸드셰어링 관련 단체들을 방문 조사한
결과로 이화 내 푸드셰어링 방안을 제안

독일,
네덜란드,
덴마크
독스타 학생자치활동의
개선방안

독일대학교의 학생회인 AStA 탐사를 통한
본교 총학생회에 대한 제언

독일
Nature Republic 그린캠퍼스 정책 연구

미국 대학 사례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신축기숙사에 적용할 수 있는 그린캠퍼스
정책 제시

미국
梨-MOOC K-MOOC를 포함한
이화여자대학교
MOOC의 발전 전략

유럽 MOOC 플랫폼을 통해 제안하는
이화여자대학교 MOOC의 미래

독일,
노르웨이,
핀란드
SEXY BRAIN 국내 최초로 신설된
이화여자대학교
뇌·인지과학과의
진출 방향 탐색

미국 대학 및 연구소, 기업 등의 견학을 통해
뇌·인지과학 전공생들의 미래 설계에 기여

미국
2014-2 꽃보다 유저(User) UX(User Experience)를
이용한 교내 서비스 제안

해외 UX(User Experience)의 동향 파악을
바탕으로 하여 교내 필요 서비스 제안

미국
세바간
(세상을
바꾸는
간호사들)
국민건강증진
대안으로서의
전문간호사

선진화된 미국 전문 간호 제도를 통해 국내
전문 간호 제도와의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 모색

미국
성교육탐사 성교육 개선방안

독일의 지역사회 연계 성교육과 스웨덴의
연령별 체계화된 성교육 방식을 참고한 새로운
성교육 모델 모색

독일,
스웨덴
We are the one 대학 내 장애 학생
지원에 관한 사례 연구

호주 장애 대학생 지원 제도 탐사를 통한
한국의 장애 대학생을 위한 서비스와
시설 지원 방안 모색

호주
범죄와의 전쟁 대학 자취단지의 효율적
셉테드(CPTED) 도입을
위한 방안

미국 셉테드(CPTED, 범죄예방환경디자인)
연구를 통한 국내 대학 자취단지의 효율적
셉테드 도입을 위한 방안 모색

미국
2013-2 7번출구 글로벌 시대,
여대의 비전을 찾아서

미국 명문 Seven Sisters College를 답사하며,
우리대학을 비롯한 국내 여자대학이 처한 위기
속에서 여대의 존재 이유와 지속 발전을 위한
방안 제시

미국
The E-muses 학교 행복 프로젝트
'Way to Anti-bullying'

핀란드, 영국, 독일의 학교폭력 대처 프로그램을
탐사하고, 우리학교 학교폭력연구소가
주축이 되어 진행중인 한국화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성공적 안착과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

핀란드,
독일,
영국
EWHAODA 동남아시아
교육 ODA 사업
현장을 보고 오다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를 받고 있는
나라 중 동남아시아 3개국(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의 인력개발과 교육 분야 사업에 대해
집중 탐사하고, 우리나라의 ODA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안

캄보디아,
태국,
라오스
UK로 Kick Off 이화여자대학교
축구동아리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

축구 종주국 영국을 방문하여 축구를 중심으로 한
여성스포츠와 여가활동에 대한 탐사를
실시함으로써 우리학교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와
여성 스포츠 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제안

영국
Co-Munity 민관협력과 주민자치를
통한 영국의 마을
재개발과 재생

공동체적 방법을 통해 경제적·문화적·사회적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영국 마을공동체를
탐사하여 한국사회의 마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영국
이담소담 음악과 취업,
하모니를 찾아서!

예술성과 실용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음대
졸업생들을 위해 미국 음악대학들의
경력개발프로그램을 탐사, 교내 경력개발센터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안

미국

※ 팀명 클릭 시, 보고서 열람 가능

문의 및 연락처

학생처 학생지원팀
 02-3277-3869, student@ewha.ac.k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