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프로필

한혜원(韓惠媛) 교수님 사진
소속
융합콘텐츠학과/스크랜튼학부
연구실위치
이화.SK텔레콤관 406-2호
연락처
02-3277-6670

한혜원(韓惠媛) 부교수

인사말

한혜원 교수는 융합콘텐츠학과/스크랜튼학부 소속으로,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게임학이론,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사용자참여문화 등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인문콘텐츠학회, 인간학연구소 등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앨리스 리턴즈-뉴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난 여성 캐릭터 연구』(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스토리텔링 전략』(RHK), 『호모 나랜스』(살림),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살림), 『뱀파이어 연대기』(살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공저) 등이 있다. 현재까지 웹콘텐츠, 게임, 팬덤 등을 주제로 약 40여 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여성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기획자 양성>, <인터랙티브 e-콘텐츠 개발> 등 총 10여 건 이상의 콘텐츠 기획 및 연구 과제를 책임자로 수행했다.

  • dCollection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스펙터클 분석-SM Entertainment 콘텐츠를 중심으로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6,
    • 권호 v.16 no.7,
    • 페이지 740~749
  • dCollection 현실을 패러디한 인디게임의 희비극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6,
    • 권호 v.16 no.2,
    • 페이지 97~110
  • dCollection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의 플레이어 정체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5,
    • 권호 v.28 no.4,
    • 페이지 149-157
  • dCollection 한국 웹 기반 여성소설에 나타난 서사적 특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문예창작,
    • 발행년도 2015,
    • 권호 v.14 no.2,
    • 페이지 81-105
  • dCollection 한국 웹소설의 멀티모드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대중서사연구,
    • 발행년도 2015,
    • 권호 v.21 no.1,
    • 페이지 263-293
  • dCollection 한국 웹툰에 나타난 스노비즘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5,
    • 권호 v.11 no.5,
    • 페이지 310-333
  • dCollection Characterization of Female Protagonists in Video Games: A Focus on Lara Croft
    SSCI KCI등재 SCOPUS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 발행년도 2014,
    • 권호 v.20 no.3,
    • 페이지 27-49
  • dCollection MMORPG에 나타난 디지털 디아스포라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27권 2호,
    • 페이지 23-34
  • dCollection Proposing the Model of a Storytelling-based Smart Board Game for Children – Case Study of the Game Development Process for Go! Space Express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10권 2호,
    • 페이지 74-82
  • dCollection e스포츠 중계에 나타난 여성 게이머의 정체성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27권 3호,
    • 페이지 161-168
  • dCollection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은유적 특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15권 5호,
    • 페이지 621-630
  • dCollection 온라인 개인 게임 방송의 스토리텔링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14권 2호,
    • 페이지 85-96
  • dCollection 온라인 게임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14권 5호,
    • 페이지 147-160
  • dCollection 창의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교육 방안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4,
    • 권호 32호,
    • 페이지 59-75
  • dCollection 한국 웹툰에 나타난 동물 코드의 기호학적 의미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4,
    • 권호 제10권 1호,
    • 페이지 154-174
  • dCollection 한국 퓨전 사극 기반의 온라인 팬픽션 연구
    KCI등재후보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영상예술연구,
    • 발행년도 2014,
    • 권호 24호,
    • 페이지 209-239
  • dCollection 뉴미디어 퍼포먼스에 나타난 여성의 몸 이미지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문학과 영상,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14권 2호,
    • 페이지 197-219
  • dCollection 도감형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적 스토리텔링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26권 4호,
    • 페이지 1-11
  • dCollection 문학의 학문적 확장과 융합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우리어문연구,
    • 발행년도 2013,
    • 권호 46호,
    • 페이지 419-443
  • dCollection 유아용 서사 창작 어플리케이션의 스토리-리텔링 구조 분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13권 5호,
    • 페이지 146-158
  • dCollection 한국 온라인 팬픽의 인물 형상화 방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방송학보,
    • 발행년도 2013,
    • 권호 제27권 4호,
    • 페이지 294-328
  • dCollection 한국 웹툰의 아이러니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3,
    • 권호 33호,
    • 페이지 469-502
  • dCollection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전망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권호 27호,
    • 페이지 9-25
  • dCollection 온라인 팬픽에 나타난 스토리 리텔링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권호 27호,
    • 페이지 117-128
  • dCollection 전자문학에 나타난 역사의 재구성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현대문학이론연구,
    • 발행년도 2012,
    • 권호 48호,
    • 페이지 217-236
  • dCollection 전자책 콘텐츠에 나타난 공포 표현 양식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권호 25호,
    • 페이지 195-210
  • dCollection 기능성 게임의 핍진성과 환상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1,
    • 권호 제24권 3호,
    • 페이지 1-9
  • dCollection 디지털 팝업북의 물질성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발행년도 2011,
    • 권호 제15권 3호,
    • 페이지 291-311
  • dCollection 전자책 콘텐츠의 체험성과 독서경험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1,
    • 권호 제11권 12호,
    • 페이지 171-181
  • dCollection 콘솔 게임용 조작도구와 게임 콘텐츠 구성의 상관관계 연구
    KCI등재 새창열림
    저자
    • 발행처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1,
    • 권호 제11권 4호,
    • 페이지 61-72
  • [학술지논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한 여성의 창작: 로맨스 웹소설을 중심으로
    KCI등재
    • 학술지명 인간연구,
    • 발행년도 2017,
    • 권호 v.0 no.34,
    • 페이지 37-64
  • [학술지논문] 한국 웹소설의 매체 변환과 서사 구조 – 궁중 로맨스를 중심으로
    KCI등재
    • 학술지명 어문연구,
    • 발행년도 2017,
    • 권호 v.91 no.0,
    • 페이지 263-291
  • [학술지논문]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스펙터클 분석-SM Entertainment 콘텐츠를 중심으로-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6,
    • 권호 v.16 no.7,
    • 페이지 740-749
  • [학술지논문] 현실을 패러디한 인디게임의 희비극성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6,
    • 권호 v.16 no.2,
    • 페이지 97-110
  • [학술지논문] AOS 게임 캐릭터의 존재론적 재현 양상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5,
    • 권호 v.15 no.1,
    • 페이지 185-198
  • [학술지논문]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의 플레이어 정체성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5,
    • 권호 v.28 no.4,
    • 페이지 149-157
  • [학술지논문] 한국 웹 기반 여성소설에 나타난 서사적 특성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문예창작,
    • 발행년도 2015,
    • 권호 v.14 no.2,
    • 페이지 81-105
  • [학술지논문] 한국 웹소설의 멀티모드성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대중서사연구,
    • 발행년도 2015,
    • 권호 v.21 no.1,
    • 페이지 263-293
  • [학술지논문] 한국 웹툰에 나타난 스노비즘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5,
    • 권호 v.11 no.5,
    • 페이지 310-333
  • [학술지논문] Characterization of Female Protagonists in Video Games: A Focus on Lara Croft
    SSCI
    • 학술지명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 발행년도 2014,
    • 권호 v.20 no.3,
    • 페이지 27-49
  • [학술지논문] MMORPG에 나타난 디지털 디아스포라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v.27 no.2,
    • 페이지 23-34
  • [학술지논문] Proposing the Model of a Storytelling-based Smart Board Game for Children – Case Study of the Game Development Process for Go! Space Express
    KCI등재
    • 학술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발행년도 2014,
    • 권호 v.10 no.2,
    • 페이지 74-82
  • [학술지논문] e스포츠 중계에 나타난 여성 게이머의 정체성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v.27 no.3,
    • 페이지 161-168
  • [학술지논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은유적 특성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v.15 no.5,
    • 페이지 621-630
  • [학술지논문] 온라인 개인 게임 방송의 스토리텔링 분석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v.14 no.2,
    • 페이지 85-96
  • [학술지논문] 온라인 게임 캐릭터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 분석-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4,
    • 권호 v.14 no.5,
    • 페이지 147-160
  • [학술지논문] 창의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교육 방안
    KCI등재
    • 학술지명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4,
    • 권호 v.0 no.32,
    • 페이지 59-75
  • [학술지논문] 한국 웹툰에 나타난 동물 코드의 기호학적 의미 분석
    KCI등재
    • 학술지명 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4,
    • 권호 v.10 no.1,
    • 페이지 154-174
  • [학술지논문] 한국 퓨전 사극 기반의 온라인 팬픽션 연구
    KCIE등재후보
    • 학술지명 영상예술연구,
    • 발행년도 2014,
    • 권호 v.0 no.24,
    • 페이지 209-239
  • [학술지논문] 뉴미디어 퍼포먼스에 나타난 여성의 몸 이미지 연구
    등재
    • 학술지명 문학과 영상,
    • 발행년도 2013,
    • 권호 v.14 no.2,
    • 페이지 197-219
  • [학술지논문] 도감형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적 스토리텔링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발행년도 2013,
    • 권호 v.26 no.4,
    • 페이지 1-11
  • [학술지논문] 문학의 학문적 확장과 융합
    KCI등재
    • 학술지명 우리어문연구,
    • 발행년도 2013,
    • 권호 v.0 no.46,
    • 페이지 419-443
  • [학술지논문] 스토리텔링을 통한 생성적 융합 모색
    • 학술지명 ICT 인문사회융합 동향,
    • 발행년도 2013,
    • 권호 v.0 no.2,
    • 페이지 2-10
  • [학술지논문] 유아용 서사 창작 어플리케이션의 스토리-리텔링 구조 분석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발행년도 2013,
    • 권호 v.13 no.5,
    • 페이지 146-158
  • [학술지논문] 한국 온라인 팬픽의 인물 형상화 방식
    KCI등재
    • 학술지명 한국방송학보,
    • 발행년도 2013,
    • 권호 v.27 no.4,
    • 페이지 294-328
  • [학술지논문] 한국 웹툰의 아이러니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발행년도 2013,
    • 권호 v.0 no.33,
    • 페이지 469-502
  • [학술지논문]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전망
    KCI등재
    • 학술지명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권호 v.0 no.27,
    • 페이지 9-25
  • [학술지논문] 온라인 팬픽에 나타난 스토리 리텔링 연구
    KCI등재
    • 학술지명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권호 v.0 no.27,
    • 페이지 117-128
  • [학술지논문] 전자문학에 나타난 역사의 재구성
    등재
    • 학술지명 현대문학이론연구,
    • 발행년도 2012,
    • 페이지 217-236
  • [학술지논문] 전자책 콘텐츠에 나타난 공포 표현 양식 연구
    등재
    • 학술지명 인문콘텐츠,
    • 발행년도 2012,
    • 페이지 195-210
  • [저역서] 앨리스 리턴즈-뉴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난 여성 캐릭터 연구
    •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 출판년도 2016,
    • 전체페이지 310
  • [저역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출판년도 2015,
    • 전체페이지 246
  • [저역서] 아이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 전략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출판년도 2012,
    • 전체페이지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