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Teaching Foreign Languages

Miho Honda Assistant Professor

College of Liberal Arts/Department of Teaching Japanese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Honda Miho 프로필 사진
Miho Honda, Professor of liberal arts, teaches 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She was granted a doctor degree in Kyushu University of Japan and has been studying about Japanese language education in overseas.  Authored books are  『일본어 작문 초급』,『한국인의 잘못된 일본어공식99』and etc.
Research Record
  • 日本における短期研修が参加者に与える影響 일본어학연구, 2021, no.69, 173-193
    KCI dColl.
  •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と課題  -日本語母語話者教師の授業を中心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8, v.1 no.58, 183~201
    KCI dColl.
  • 韓国人上級日本語学習者の学習プロセス -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일본문화연구, 2018, v.1 no.65, 347~367
    KCI dColl.
  •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不安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연구, 2017, no.44, 185-205
    KCI dColl.
  •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期待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6, no.37, 177
    KCI dColl.
  •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母語話者教師の要件 -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5, v.33, 59-76
    KCI dColl.
  •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非母語話者教師の要件-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5, v.43, 167-183
    KCI dColl.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Learning Process and Challenges of Koreans Learning Intermediate Japanese: Based on Interviews with Learners 일본어교육연구, 2023, v.1 no.64 , 193-208
    KCI
  • [학술지논문] 日本における短期研修の教育的効果に関する考察 ― 日本語能力と情意面の変化に注目して ― 일본어교육연구, 2022, v.0 no.59 , 243-258
    KCI
  • [학술지논문] 일본에 있어서 단기연수가 참가자에게 미치는 영향 일본어학연구, 2021, v.1 no.69 , 173-193
    KCI
  • [학술지논문] Current Status and Problems in Intermediate writing classes in Korean universities -Focusing on classes of nonnative speaker teachers- 일본언어문화, 2019, v.0 no.49 , 47-72
    KCI
  • [학술지논문] 한국 대학교에 있어서 중급작문 수업의 현황과 과제 -일본어모국어화자교사의 수업을 중심으로- 일본어학연구, 2018, v.1 no.58 , 183-201
    KCI
  • [학술지논문] 한국인 상급일본어 학습자의 학습프로세스-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 일본문화연구, 2018, v.1 no.65 , 347-367
    KCI
  • [학술지논문] Anxiety Element of Learners in Japanese Class : Focus on a Japanese native teacher and a Japanese non-native teacher 일본연구, 2017, v.1 no.44 , 185-205
    KCI
  • [학술지논문] 교양일본어에 있어서 학습자의 기대요소-모어화자교사와 비모어화자교사를 대상으로- 일본어교육연구, 2016, v.1 no.37 , 177-196
    KCI
  • [학술지논문] Requirements of Native Japanese Teachers in Team Teaching-Focus on a Japanese Class at a Four-Year University- 일본어교육연구, 2015, v.33 no.1 , 59-76
    KCI
  • [학술지논문] 팀티칭에 있어서 비모어화자교사의 요건-한국 4학년제 대학교의 교양일본어수업을 대상으로- 일본어학연구, 2015, v.1 no.43 , 167-183
    KCI
  • [학술지논문]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教師の要件 -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문화연구, 2014, v.1 no.52 , 455-474
    KCI
  • [학술지논문] Consideration about the support to the Japanese native teacher in Korea -For service teachers- 일어일문학연구, 2013, v.85 no.1 , 427-452
  • [학술지논문] Support to the Japanese native teacher in Korea-For pre-service teachers- 일본언어문화, 2013, v.1 no.24 , 27-50
  • [학술지논문] 한국 4년제 대학에 있어서 원어민일본어교사의 역할과 능력 -학습자·한국인교사·원어민일본어교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일본어학연구, 2012, v.1 no.35 , 475-493
    KCI
  • [학술지논문] 韓国の4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 日本語教師の役割の研究-学習者を対象として- 일어일문학연구, 2011, v.78 no.1 , 169-195
  • [학술지논문] Research on Native Japanese Teacher's Role of 4-year University in South Korea 동아시아일본어・일본문화연구, 2011, v.13 , 89-105
  • [학술지논문]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と能力-韓国人教師及び母語話者日本語教師を調査対象として- 일본언어문화, 2011, 289-306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Ⅱ 교사용 지도서 (주)미래엔 , 2019, 264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 (주)미래엔, 2018, 199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 자습서(평가문제집 겸용) (주)미래엔, 2018, 272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교사용지도서 (주)미래엔, 2018, 319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Ⅱ (주)미래엔, 2018, 17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3-1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21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3-2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3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日本語版 4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42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日本語版 6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43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2(1)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2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2(2)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39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5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43
  • [저역서] 일본어Ⅱ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4, 156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회화Ⅰ 경기도교육청, 2014, 232
  • [저역서] 일본어 이렇게 공부하라 도서출판 책사랑, 2013, 204
  • [저역서] 日本語教育研究最前線2013 도서출판 책사랑, 2013, 416
  • [저역서] (4컷 만화로 한 눈에 알 수 있는) 한국인의 잘못된 일본어 공식 99 시사일본어사, 2012, 205
  • [저역서] (일본어뱅크) 일본어 작문 동양북스, 2012, 240
  • [저역서] 내가 쓰고 싶은 일본어 표현이 모두 들어있는 하지메마시테 일본어 더텍스트, 2012, 128
  • [저역서] 문화가 있는 일본어. 사람in, 2010, 151
  • [저역서] 씽씽 주니어 일본어 YBM 일본어, 2009, 155
  • [저역서] 씽씽 주니어 일본어 YBM일본어, 2009, 155
  • [학술발표] Learning Process and Challenges of Korean Intermediate Japanese Learners 한국일어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 (제43회)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4-22 韓国日語教育学会2023年度第43回国際学術大会, 2023, 61-64
  • [학술발표] 韓国人中級日本語学習者への漢字教育の試み -課題式漢字教育の実践を通して- 한국일어교육학회 제44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2-02 한국일어교육학회 제44회 학술대회 요지집, 2023
  • [학술발표] 한국 대학교에 있어서 중급작문수업의 현황-비모국어화자일본어교사의 수업을 대상으로- 한국일본어학회 제40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2019-09-21 제40회 국제학술발표대회, 2019, 130-135
  • [학술발표]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母語話者教師の授業を対象として- 한국일본어학회 제38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2018-09-15 한국일본어학회 제38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8, 50-55
  • [학술발표] 교사에 대한 학습자의 불안요소와 기대요소-교양일본어수업을 대상으로- 韓国日語教育学会2016年度第29回国際学術大会, 대한민국, 2016-04-30 韓国日語教育学会2016年度第29回国際学術大会, 2016, 102-106
  • [학술발표] 팀티칭에 있어서 모어화자교사의 요건-한국4년제대학의 교양일본어수업를 대상으로- 한국일어일문학회 2015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5-04-18 한국일어일문학회 2015 춘계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5, 184-187
  • [학술발표] 팀티칭에서의 비오어화자교사의 요건-교양일본어수업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일어교육학회 제26회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4-12-06 한국일어교육학회 제26회 국제학술대회, 2014, 41-45
  • [학술발표] 교양일본어의 팀티칭에 있어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과 능력 한국일어일문학회 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4-06-21 하계국제학술대회 발표요지문집, 2014, 173-176
  • [학술발표] 외국어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동향 한국일본어학회 제28회 학술발표회, 대한민국, 2013-09-28 힌국일본어학회 제28 학술발표회 논문집, 2013, 41-44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三者(学習者・韓国人教師・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比較を中心として-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12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2-05-12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2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발표논문집, 2012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と能力-教師予備軍への支援を中心として- 韓国日本語学会 第26回学術発表会, 대한민국, 2012-09-15 韓国日本語学会 第26回学術発表会 論文集, 2012, 254-259
  • [학술발표] 韓国の4年制大学における日本語専攻者が日本人教師に期待する役割の研究 第12回 東アジア国際日本語・日本文化フォーラム , 일본, 2011-02-18 第12回 東アジア国際日本語・日本文化フォーラム 予稿集, 2011, 57-60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1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 대한민국, 2011-05-14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1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발표논문집, 2011, 145-149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に関する考察-韓国の4年制大学を中心として- 2010년도 한・중국제학술대회 인문학 안과 밖의 사유, 대한민국, 2010-11-11 2010년도 한・중국제학술대회 인문학 안과 밖의 사유, 2010, 75-79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に関する考察-日本語専攻学習者を対象として- 한국일어일문학회 2008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08-04-19 한국일어일문학회 2008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08, 74-77
  • [학술발표] 大学の多人数クラスにおける日本語会話教育の実践方法 日本語教育学世界大会2008第7回日本語教育国際大会, 대한민국, 2008-07-13 日本語教育学世界大会2008第7回日本語教育国際大会予稿集, 2008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と課題-教養科目における日本語教育を中心として- 한국일본어학회 제15회 학술발표회 , 대한민국, 2007-03-31 한국일본어학회 제15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99-102
  • [기타] 韓国における日本語学習者の多様性と教育支援の在り方 2012
Courses
  • 2024-1st

    • Beginning Japanese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10570Class No 03
      • 1Year ( 3Credit , 3Hour) Mon 2~2 (HAK503) , Thu 3~3 (HAK503)
    • Beginning Japanese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10570Class No 04
      • 1Year ( 3Credit , 3Hour) Mon 3~3 (HAK207) , Thu 4~4 (HAK207)
    • 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91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7~7 (HAK652) , Thu 7~7 (HAK652)
    • Business Career Japanese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882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4~4 (HAK652) , Thu 5~5 (HAK652)
    • TJSOL Pedagogical FundamentalsⅠ:Curriculum Desig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Y91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HAK-505)
  • 2023-2nd

  • 2023-1st

  • 2022-2nd

    • Beginning Japanese

      • Subject No 10570Class No 03
      • 1Year ( 3Credit , 3Hour) Mon 3~3 (ECC) , Thu 4~4 (132)
    • Beginning Japanese

      • Subject No 10570Class No 04
      • 1Year ( 3Credit , 3Hour) Mon 4~4 (ECC) , Thu 5~5 (149)
    • JapaneseⅡ

      • Subject No 11092Class No 01
      • 1Year ( 2Credit , 3Hour) Mon 5~5 (ECC) , Wed 4~4 (151)
    • Advanced Japanese Conversation

      • Subject No 3691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6 (ECC) , Wed 5~5 (153)
    • TJSOL Pedagogical FundamentalsⅠ:Curriculum Design

      • Subject No Y91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ECC-)
  • 2022-1st

    • Beginning Japanese

      • Subject No 10570Class No 03
      • 1Year ( 3Credit , 3Hour) Mon 3~3 , Thu 4~4
    • Beginning Japanese

      • Subject No 10570Class No 04
      • 1Year ( 3Credit , 3Hour) Mon 4~4 , Thu 5~5
    • 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 Subject No 3691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7~7 , Thu 7~7
    • Business career Japanese

      • Subject No 3882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5 , Thu 6~6
    • TJSOL Skill AreaⅠ:Listening & Speaking

      • Subject No Y9210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CC-)
  • 2021-2nd

    • Beginning Japanese

      • Subject No 10570Class No 04
      • 1Year ( 3Credit , 3Hour) Mon 4~4 , Thu 5~5
    • JapaneseⅡ

      • Subject No 11092Class No 01
      • 1Year ( 2Credit , 3Hour) Wed 3~3 , Fri 4~4
    • JapaneseⅡ

      • Subject No 11092Class No 02
      • 1Year ( 2Credit , 3Hour) Mon 5~5 , Wed 4~4
    • Advanced Japanese Conversation

      • Subject No 3691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4~4 , Fri 5~5
    • TJSOL Learning PurposesⅡ:Business & Service

      • Subject No Y9322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CC-)
  • 2021-1st

    • Intermediate Japanese

      • Subject No 10132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Mon 4~4 , Thu 5~5
    • 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 Subject No 3691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5~5 (ECC) , Wed 4~4 (157)
    • Business career Japanese

      • Subject No 3882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6~6 (ECC) , Fri 4~4 (157)
    • TJSOL Pedagogical FundamentalsⅠ:Curriculum Design

      • Subject No Y9110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
Academic Background

Kyushu University Ph.D.(일본사회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