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Jeongmin Lee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이정민 프로필 사진
Jeongmin Lee is a Professor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the College of Education at Ewha Womans University in Seoul, Republic of Korea. She is a Principal Investigator of Smart Movement for Innovative Learning Environment (SMILE) Project by Ministr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Her research interests lie primarily in learning design for technology-integrated environment including mobile learning, social learning. Dr. Lee graduated from Ewha Womans University with B.A. and M.A. in Educational Technology at Ewha Womans University. She received an M.S. in Measurement and Statistics and a Ph.D. from Instructional Systems at Florida State University.
  • Department Chair,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Department Chair, Multimedia
  • Education Building A #530
  • 02-3277-2674
Research Record
  •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1, 315-344
    KCI dColl.
  • 예비교사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933-959
    KCI dColl.
  •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지원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733-762
    KCI dColl.
  • 위(Wee) 프로젝트 정책의 교육복지로의 통합 가능성에 대한 정책지식의 생태학적 접근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1, 75-98
    KCI dColl.
  • 국내 AI활용교육 연구동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6, 973-985
    KCI dColl.
  •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6, 307-325
    KCI dColl.
  • 국내 창의적 교육환경 연구 동향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2021, v.21 no.1, 1-21
    KCI dColl.
  • 국내 초등 발명교육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실과교육연구, 2021, v.27 no.1, 99-118
    KCI dColl.
  •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4, 331-346
    KCI dColl.
  • 대학 신입생 대상 온라인 동료 튜터링에 참여한 튜티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2, 583-605
    KCI dColl.
  • 대학 실시간 쌍방향 수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11, 826-839
    KCI dColl.
  • 온라인 SW교양교육에서 자기조절,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이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3, 579-590
    KCI dColl.
  •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2021, v.35 no.2, 53-70
    KCI dColl.
  • 초등교사의 AI활용교육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4, 1325-1351
    KCI dColl.
  • Effects of robotics programming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1, 463-484
    SSCI Scopus dColl.
  •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3, 18-32
    KCI dColl.
  •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0, v.21 no.2, 155-191
    KCI dColl.
  •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sharing of knowledge on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line identity, self-efficacy,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s Behaviour and Information Technology, 2020, v.39 no.4, 379-390
    SCIE SSCI Scopus dColl.
  • The Clustered Patterns of Engagement in MOOCs and Their Effects on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ersis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4, 39-49
    KCI dColl.
  • Toward Serving MOOC Learners Globally: Focusing on Intent to Continue Using K-MOO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1, 65-74
    KCI dColl.
  • 가정형 위(Wee)센터의 교육적 특징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파커 파머의 진리공동체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20, v.33 no.1, 143-173
    KCI dColl.
  •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활용한 초등교사의 SW교육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8, 75-87
    KCI dColl.
  • 교육용로봇기반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협업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0, v.24 no.2, 131-138
    KCI dColl.
  • 국내 온라인 학습에서 실재감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4, 853-878
    KCI dColl.
  • 국내 증강현실 활용 교육 연구 동향: 2015년부터 2019년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1, 1-23
    KCI dColl.
  • 국내 증강현실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129-156
    KCI dColl.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학습성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9, 877-902
    KCI dColl.
  • 로봇 활용 SW융합교육에서 SW효능감이 컴퓨팅 사고력,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영향: 흥미와 학습참여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11, 1-14
    KCI dColl.
  • 역사교과 플립드러닝이 학업성취도, 교과흥미도,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3, 535-558
    KCI dColl.
  • 외국어로서 영어 교육에서의 플립러닝 연구동향: 체계적 문헌연구 중심으로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2020, v.10 no.3, 109-133
    KCI dColl.
  • 자유학기제 연계 로봇활용 SW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사고력, SW효능감, SW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342-351
    KCI dColl.
  • 중국 MOOC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0, v.19 no.1, 159-172
    KCI dColl.
  • 초등SW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10, 247-258
    KCI dColl.
  • 파이선(Python) 학습을 위한 평가 프로세스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0, v.24 no.1, 117-129
    KCI dColl.
  • Fostering group creativity through design thinking projects Knowledge Management and E-Learning, 2019, v.11 no.3, 378-392
    Scopus dColl.
  • 대학 플립드러닝에서 수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학습실재감의 매개효과 규명 디지털융복합연구, 2019, v.17 no.12, 1-11
    KCI dColl.
  • [학술지논문] Overcoming the Hurdles of Transition: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Distance Instruc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South Korea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3, v.24 no.1 , 81-114
    KCI
  • [학술지논문] Transforming Pre-service Teachers into Data-Driven Educators: A Developmental Research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3, v.24 no.2 , 169-202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1 , 315-344
    KCI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ata Literacy Measurement Instrument for Pre-service Teachers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 933-959
    KCI
  • [학술지논문] 예비교사의 AI 융합교육 교수역량 측정 도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23 , 339-351
    KCI
  • [학술지논문] 대학 온라인 컴퓨터 실습수업을 위한 실재감 설계원리 개발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6 , 417-435
    KCI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활용 영어 말하기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v.22 no.24 , 777-800
    KCI
  • [학술지논문] Design Guidelines for Python Programming Learning Support System for Non-Major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 733-762
    KCI
  • [학술지논문]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informatics in secondary education: the case of South Korea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1, v.69 no.5 , 2869-2893
    SSCI
  • [학술지논문] 국내 AI활용교육 연구동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6 , 973-985
    KCI
  • [학술지논문]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6 , 307-325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창의적 교육환경 연구 동향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2021, v.21 no.1 , 1-21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초등 발명교육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실과교육연구, 2021, v.27 no.1 , 99-118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in Korea: A meta-analysis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4 , 331-346
    KCI
  • [학술지논문] 대학 신입생 대상 온라인 동료 튜터링에 참여한 튜티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2 , 583-605
    KCI
  • [학술지논문]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In Synchronous Online Learning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v.21 no.11 , 826-839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SW교양교육에서 자기조절,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이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1, v.25 no.3 , 579-590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영어학습공동체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연구, 2021, v.35 no.2 , 53-70
    KCI
  • [학술지논문]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Acceptance of Learning with AI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 v.27 no.4 , 1325-1351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robotics programming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020, v.68 no.1 , 463-484
    SSCI
  • [학술지논문]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3 , 18-32
    KCI
  • [학술지논문] Immersive Learning Technolog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20, v.21 no.2 , 155-191
    KCI
  • [학술지논문]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sharing of knowledge on social networking services: online identity, self-efficacy,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20, v.39 no.4 , 379-390
    SSCI
  • [학술지논문] The Clustered Patterns of Engagement in MOOCs and Their Effects on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Persis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4 , 39-49
    KCI
  • [학술지논문] Toward Serving MOOC Learners Globally: Focusing on Intent to Continue Using K-MOO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20, v.16 no.1 , 65-74
    KCI
  • [학술지논문] An Investigation of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SW Education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8 , 75-87
    KCI
  • [학술지논문] 교육용로봇기반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협업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0, v.24 no.2 , 131-138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Presence on Domestic Online Learning Outcomes: A Meta-analysis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4 , 853-878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증강현실 활용 교육 연구 동향: 2015년부터 2019년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1 , 1-23
    KCI
  • [학술지논문]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A meta-analysis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 129-156
    KCI
  • [학술지논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학습성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9 , 877-902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SW-Efficacy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STEAM Literacy in Robot-utilized SW Convergence Education: Dual Mediation Effects of Interests and Learning Engagement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11 , 1-14
    KCI
  • [학술지논문] 역사교과 플립드러닝이 학업성취도, 교과흥미도,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020, v.26 no.3 , 535-558
    KCI
  • [학술지논문] 외국어로서 영어 교육에서의 플립러닝 연구동향: 체계적 문헌연구 중심으로 Global Creative Leader, 2020, v.10 no.3 , 109-133
    KCI
  • [학술지논문] 자유학기제 연계 로봇활용 SW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팅사고력, SW효능감, SW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 342-351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SW-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A Meta-Analysis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10 , 247-258
    KCI
  • [학술지논문] 파이선(Python) 학습을 위한 평가 프로세스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0, v.24 no.1 , 117-129
    KCI
  • [학술지논문] Fostering group creativity through design thinking projects Knowledge Management and E-Learning, 2019, v.11 no.3 , 378-392
    Scopus
  • [학술지논문] K-MOOC 대학생 수강자의 인식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2019, v.17 no.03 , 1-11
    KCI
  • [학술지논문] Domestic Research Trends on MOOCs: From 2010 to 2018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9, v.19 no.7 , 82-90
    KCI
  • [학술지논문] SW교육에 대한 대학 비전공자의 인식과 경험 탐색: CQR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9, v.23 no.5 , 395-413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중등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8 , 159-179
    KCI
  • [학술지논문] 대학 수업에서 성찰 기반 플립드러닝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1 , 627-649
    KCI
  • [학술지논문] Research Trends on University Creativity Education Program 창의력교육연구, 2019, v.19 no.3 , 87-102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2019, v.17 no.4 , 1-11
    KCI
  • [학술지논문] 여성 예비교사의 로봇에 대한 태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2 , 111-137
    KCI
  • [학술지논문] 초등예비교원의 SW교육에 대한 인식, 경험의 질적 탐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9, v.23 no.1 , 39-53
    KCI
  • [학술지논문] 컴퓨팅사고 프레임워크 기반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경험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9, v.23 no.5 , 415-425
    KCI
  • [학술발표] MOOC에서 자동내용분석을 통한 인지적 실재감 예측모델 규명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3
  • [학술발표] 예비교사의 교육 데이터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개발연구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3
  • [학술발표] 예비교원을 위한 AI융합교육 교수역량 진단도구 개발연구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2023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3
  • [학술발표] 온라인수업환경에서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역량 척도개발을 위한 구성요인 탐색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중학생의 디지털시민성 향상을 위한 M(Metaverse)-PBL수업 개발연구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202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 [학술발표]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Emergency Remote Teaching: A Qualitative study in South Korea 2021 Annual Meeting of AERA, 미국, 2021-04-06 2021 Annual Meeting of AERA Proceeding, 2021
  • [학술발표] 국내 AI교육 관련 연구동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 [학술발표] 대학 신입생 대상 온라인 튜터링에 참여한 튜티의 경험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 [학술발표] 메타버스를 활용한 영어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2021 한국교육공학회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1-13 2021 한국교육공학회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21
  • [학술발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델파이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5-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1
  • [학술발표] Augmented reality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literature 2020 AECT, 미국, 잭슨빌, 2020-11-06 2020 AECT, 2020
Courses
  • 2024-1st

  • 2023-2nd

  • 2023-1st

    • Research o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7213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Tue 5~5 (EDU-) , Thu 6~6 (461)
    • Instructional Design for Problem Solving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710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3~4 (EDU-)
  • 2022-2nd

    • Learning-Instructional Theory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0710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Mon 5~5 (EDU-A414) , Wed 4~4 (EDU-A414)
    • Informal Learning and Media

      • Subject No 38815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Wed 6~7 (EDU-A410)
    • Analysis of Learner Motiv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276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3~4 (EDU-)
      • Class Hour Changed,Classroom Changed
  • 2022-1st

    • First-Year Seminar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10857Class No 12
      • 1Year ( 1Credit Thu 7~7 (EDU-A315)
    • Research o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7213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2~2 (EDU-) , Thu 3~3 (154)
    • Learner Analysis in Instructional Technology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300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4~5 (EDU-)
    • Trends i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Subject No EH35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
  • 2021-1st

Academic Background

Florida State University Ph.D.(Instructional system)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석사(교육공학)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사(교육공학)

Florida State University M.S.(Measurement and Statistics)

Work Experience

Department Chair,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8-02-01 ~ 2020-01-31

Department Chair, Multimedia 2018-02-01 ~ 2020-01-31

Purdue Univ. Post-doc 2009-03-23 ~ 201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