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본교, 세종학당재단과 우수 외국인 인재 유치 및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작성처
  • 등록일2022.08.19
  • 6935

본교는 8월 17일(수) 세종학당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양질의 한국어교육을 지원하고 우수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김은미 총장과 이해영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김은미 총장과 이해영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이번 업무협약으로 본교는 외국인 유학생 맞춤형 온라인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세종학당재단이 시행하는 외국인 대상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시험인 세종한국어평가(SKA)를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양 기관은 전 세계에 위치한 세종학당의 인프라를 통해 우수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고, 한국어 및 한국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사업 발굴 및 상호 지원하는데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환경을 갖추고 있는 본교와 한국어 및 한국 문화를 세계 곳곳에서 널리 알리고 있는 세종학당재단의 협력은 한국어 실력 향상을 희망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폭넓은 기회와 지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본교는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화여대 온라인 세종학당’을 제공하여 고품질의 한국어 강의 학습을 지원한다.

  

김은미 총장은 “양 기관이 공유하는 개척의 정신과 비약적 성장을 바탕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 전반의 영향력을 고취하는 방안을 모색할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화여대와 세종학당재단이 한국문화의 세계적인 흐름을 이끄는 선도적인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982년 국내 최초로 한국어교육전공을 설치하고, 1988년 언어교육원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시작하며 한국어교육을 선도해온 본교는 이번 세종학당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고, 외국인 학생의 지원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리더 양성 기관으로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해영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은 “외국인 대상 한국어교육에 전문성을 가진 재단과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강화를 위해 힘써온 이화여대와의 이번 협약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더욱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이화여대와 꾸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해영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은 한국어 교육학 1호 교수로서 본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 언어교육원 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어교육 및 한국어교원 양성 분야 전문성과 경험을 인정받아 작년 9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에 임명됐다. 

  

(앞줄 왼쪽부터) 신경식 대외부총장, 김은미 총장, 세종학당재단 이해영 이사장, 배종민 사무총장, 온라인정보화팀 박혜영 과장, 박충식 콘텐츠사업본부장  (뒷줄 왼쪽부터) Branden M. Howe 국제대학원장, 노상호 한국학과 학과장, 정제영 기획처장, 김인한 국제처장

(앞줄 왼쪽부터) 신경식 대외부총장, 김은미 총장, 세종학당재단 이해영 이사장, 배종민 사무총장, 온라인정보화팀 박혜영 과장, 박충식 콘텐츠사업본부장

(뒷줄 왼쪽부터) Branden M. Howe 국제대학원장, 노상호 한국학과 학과장, 정제영 기획처장, 김인한 국제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