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문헌정보학과 정연경 교수 ‘2022 기록의 날’ 기념 대통령표창 수훈

  • 등록일2022.06.16
  • 14897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정연경 교수가 ‘2022년 기록의 날’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정연경 교수 | ‘2022 기록의 날’ 기념식에서 

  

‘기록의 날’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세계적 공감 확산을 취지로, 세계기록관리협의회(ICA, International Council on Archives)가 정한 세계기록의 날(6월 9일)을 우리나라 법정기념일로 한 것으로 올해로 3년째를 맞이했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6월 9일(목) 나라기록관 대강당에서 ‘2022 기록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기록관리 발전 및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의 공로를 치하했다. ‘기록으로 준비하는 내일의 나라’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내·외빈과 기록관계자 400여 명이 현장 및 온라인으로 함께 참석했다. 정연경 교수는 국가기록관리위원, 표준 및 정책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기록관리 전문성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훈했다.

  

정 교수는 정보조직과 기록물 정리 및 관련 교육 분야의 권위자로, 미국 Indiana University - Bloomington에서 MLS와 Ph.D.를 취득하고 1995년 본교 문헌정보학과에 부임한 이래 지식 정보 분야의 우수한 후진들을 양성하고 있다. 정보 조직 분야, 특히 분류와 주제명표목, 주제 분석 및 접근, 기록물 정리, 기록관리 교육에 관해 지난 수십 년간 많은 연구 업적을 펼쳤으며, 본교 기록관리교육원장을 맡아 전문적ㆍ선도적ㆍ과학적인 기록물 관리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제1기 위원 및 국무총리 소속 국가기록관리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한국기록관리학회장과 한국도서관협회의 목록분과 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비블리아학회장과 한국도서관협회의 출판전문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