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사회복지학과 이세림, 이지은, 김진영 씨 아동 및 청소년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

  • 등록일2022.01.06
  • 2213


(왼쪽부터) 이세림, 이지은, 김진영 씨 


본교 사회복지학과 박사 및 석사 학생팀이 ‘2021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연구지원사업’ 및 ‘2021 청소년문화포럼 논문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2021년 12월 16일(목)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주관한 <2021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연구지원사업>에서 본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이세림·석사 졸업생 이지은 씨 팀(지도교수 전종설)이 “아동학대 보도 권고기준 준수성 분석”을 주제로 공모하여 200만원 상당의 상금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아동 분야의 신진연구자를 발굴 및 지원하고 아동옹호활동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된 본 사업에는 총 29개 팀이 지원했으며, 서류 및 면접 평가를 통해 심화연구 부문 5개 팀이 선정됐다. 이세림 씨와 이지은 씨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국내 보도의 아동학대 보도 권고기준 준수성을 분석하고, 현행 보도 기준의 한계점과 국제적으로 아동학대 사건을 다루기 위한 뉴스 미디어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한편 지난 12월 30일(목) 청소년문화포럼이 주관한 <2021 청소년문화포럼 논문 공모전>에서도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이세림, 김진영 씨(지도교수 전종설)가 “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청소년 섭식장애 온톨로지 개발” 연구를 수행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청소년 문화와 관련된 연구들이 보다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실시된 본 연구비 지원 공모전에는 총 21개팀이 지원했으며, 서류 평가를 통해 총 4개 팀이 선정됐다. 이후 이세림, 김진영 씨는 총 1팀에게만 주어진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를 ‘청소년문화포럼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이세림, 김진영 씨는 본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전세계적으로 더욱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는 청소년 섭식장애 관련 소셜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그 기초로서 분석틀의 역할을 하는 체계적인 온톨로지를 최초로 구축했다. 해당 온톨로지는 청소년 섭식장애의 대상, 유형 및 증상, 요인, 특성, 영향, 대응방안의 다양한 영역을 모두 포괄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