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법학전문대학원 강동범 교수,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장에 위촉

  • 등록일2020.06.02
  • 5019

법학전문대학원 강동범 교수가 2020년 4월 29일자로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장에 위촉되었다.


법무부 감찰위원회는 “법무부와 그 소속기관·산하단체 및 검찰청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감찰·감사업무 수행과 관련된 법무부장관의 자문에 응하게 하기 위하여” 법무부에 설치된 기관이다. 법무부 감찰위원회는 감찰관실 운영의 기본방침, 연도별 감찰·감사활동의 기본계획, 중요 감찰·감사 사건의 조사방법·결과 및 그 조치, 그리고 법무부장관이 감찰·감사에 관하여 자문을 요청한 사항 등에 관해 토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감찰위원회의 위원장은 토의결과에 따른 의견을 법무부장관에게 제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강동범 교수는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담당하고 있으며, 본교 법과대학장과 법학전문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대외적으로는 한국형사법학회와 한국형사정책학회의 편집위원장, 그리고 한국비교형사법학회의 상임이사 등을 거쳐 2012년 한국형사정책학회 회장을 맡아 형사정책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고, 현재 한국형사판례연구회의 부회장을 맡고 있다.


강동범 교수는 감찰위원회에 대하여 최근 국민의 관심이 매우 높아진 것 같아 막중한 사명감을 느끼며, 관련 법 규정과 원칙에 따라 정의가 살아 숨 쉴 수 있는 감찰위원회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