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캠퍼스타운사업단, 신촌박스퀘어 내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창업공간 조성

  • 작성처
  • 등록일2023.06.02
  • 7704

산·학·관이 협력하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모델

신촌박스퀘어 내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 창업 플랫폼 구축


본교는 ‘2023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의 일환으로 서대문구 공공복합문화공간 신촌박스퀘어에 ‘이화여대 캠퍼스타운 지역 상생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창업공간’을 조성하고, 5월 23일(화) 개관식을 개최했다.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자치구와 함께 지역을 활성화하고자 서울시가 추진하는 ‘2023년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종합형)’에 선정된 본교는 2026년까지 6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따라 본교 캠퍼스타운사업단(단장 신경식)은 창업기업육성·창업인재양성·지역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신촌청년창업밸리와 서울 서북권 청년창업 클러스터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은영 서대문구청 캠퍼스타운활성화팀장, 강환복 서대문구청 기획재정국장, 최유미 조형예술대학장, 김혜경 신산업융합대학장, 김상준 캠퍼스타운사업단 총괄본부장, 박민정 신산업융합대학 부학장


조형예술대학(최유미)과 신산업융합대학(학장 김혜경)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창업공간’은 △청년외식창업지원공간 △산학협력공간 △디지털콘텐츠지원공간 △미래라이프스타일공간’으로 구성됐다. ‘청년외식창업지원공간’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선정하는 청년키움식당이 자리하여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역할하게 된다. ‘산학협력공간’은 신촌청년창업밸리 창업기업 테스트베드 공간으로, ‘디지털콘텐츠지원공간’은 창업기업들의 콘텐츠 제작 지원 공간으로, ‘미래라이프스타일공간’은 AI 기술기반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문화의 비전을 제시하는 행사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본 공간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와 공유·협업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의 의미 있는 시작을 알리기 위해 조형예술대학은 5월 23일(화)~28일(일)까지 개관기념전시를 진행했으며, 오는 5월 31일(수)부터는 신산업융합대학 주관으로 의류산업학과 전시가 2주간 개최된다. 


김혜경 신산업융합대학장은 “미래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창업공간 조성이 본교 재학생뿐만 아니라 많은 청년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으며, 최유미 조형예술대학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필요한 사회문제해결형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플랫폼이 중요하고, 이번에 조성된 공간이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창업기업육성·창업인재양성·클러스터조성·지역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및 프로그램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지난 4월 개최한 ‘2023 Ideathon 창업경진대회’를 시작으로 7년 미만의 유망 창업기업 20개 사를 발굴했다. 이번에 새롭게 조성된 신촌 박스퀘어 내 창업공간과 9월에 완공될 이화 스타트업 오픈스페이스, 이화 CONNECTION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청년창업 지원에 박차를 가하며 청년창업문화 확산과 청년과 지역주민의 창업성공률을 제고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상준 캠퍼스타운 총괄본부장은 “이번 공간 조성이 본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상생의 공간으로 산·학·관이 협력하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