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K-MOOC 선도하는 이화의 교육 역량

  • 작성처
  • 등록일2022.03.24
  • 7074

이원복·이필두·임동선·장한업 교수 ‘2021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유공자’ 표창 수훈

<AI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묶음강좌 등 신설하며 콘텐츠 개발에 박차


본교 법학과 이원복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이필두 명예교수, 언어병리학과 임동선 교수, 불어불문학전공 장한업 교수가 ‘2021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유공자’로 선정되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훈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이원복 교수, 이필두 명예교수, 장한업 교수, 임동선 교수 강좌 영상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이원복 교수, 이필두 명예교수, 장한업 교수, 임동선 교수 강좌 영상


K-MOOC는 국내 대학의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K-MOOC 사업에 기여한 바가 큰 공로자를 선정해 표창하고 있다. 


이번 표창 수훈자는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연차평가’에서 최우수강좌 교수자로 선정된 바 있다. 협약 강좌 부문(사회계열) 수상자인 이원복 교수는 2019년부터 강좌 개발에 참여하여 2022년 현재까지 <의생명과학기술과 법>이라는 우수한 강좌를 운영하여 K-MOOC을 활용한 교수학습 혁신에 크게 기여했다. 해당 강좌는 전문가 인터뷰 및 재연 영상 활용 등 다양하게 설계된 학습콘텐츠를 제공해 우수강좌로 인정받았다. 협약 강좌 부문(예체능 계열)에 선정된 이필두 명예교수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운영한 <디지털 사진의 이해와 활용>은 디지털 이미지의 생성과 복제, 활용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으며, 매 학기 많은 수강생을 보유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협약 종료 및 자율참여 강좌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임동선 교수는 2017년부터 <아동의 신비한 언어습득력: 이중언어 아동>이라는 우수 강좌를 운영해왔다. 이론과 실제를 융합해 제공한 본 강좌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수강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좌로, 2019년과 2020년 ‘블루리본 강좌’에 선정된 바 있다. 역시 협약 종료 및 자율참여 강좌 부문에 선정된 장한업 교수는 2018년부터 <어원으로 문화읽기> 개발에 참여해 강좌를 운영해왔다. 본 강좌는 다문화시대를 맞아 자신 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다른 문화를 접하게 함으로써 세계화·다문화 시대가 요구하는 상호문화역량과 함께 인문학적 소양을 신장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본교는 2015년 K-MOOC 시작 이래 현재까지 총 29개의 강좌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0 K-MOOC 연차평가에서 7개 강의가 ‘최우수 강좌’로 선정되고, 2021 ‘블루리본 강좌’에 국내 대학 최다로 8개 강좌가 선정되는 등 수준 높은 강좌를 제공하며 우수 교육 역량을 빛내고 있다. 


(왼쪽부터) 정제영 교수, 이선복 교수, 이동환 교수 강좌 영상

(왼쪽부터) 정제영 교수, 이선복 교수, 이동환 교수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임규연)는 2022학년도 1학기 <Poverty, Inequality & Development Cooperation>, <한국문화 깊이 읽기>,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 <환경과 어린이 건강의 이해> 등 과목을 신설한데 이어, 미래교육연구소(소장 정제영)와 함께 AI융합교육의 이해 및 교육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묶음강좌 <AI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개발하여 공개하는 등 온라인 강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입문-기초-활용-고급 과정의 4개 과목으로 구성된 묶음 강좌이며, 전국 41개 교육대학원의 AI융합교육 전공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센터장 정제영)가 교육부의 특별 요청으로 2천여명의 재학생 지원을 위해 개발한 과정이다. AI 관련 지식 및 역량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본 묶음강좌는 입문 과정인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의 <미래교육의 이해>. 기초 과정인 <R프로그래밍의 기초(이선복 교수)>, 활용 과정인 <AI융합교육의 이해(정제영 교수)>, 고급 과정인 <교육데이터 분석(이동환 교수)> 네 개 과목으로 구성됐다. 본 강좌를 통해 미래사회와 정보통신 기술 등의 발달과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기초역량, AI융합교육의 개념과 내용적 융합 및 방법적 융합에 대한 이해, 교육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통계 분석 역량 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 혁신 플랫폼’의 비전하에 이화비전 2030+ 발전전략을 수립한 본교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교육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며, 지속적으로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글로벌 지식 나눔을 선도하고 이화 교육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