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창립 135주년 기념 다양한 행사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1.05.21
  • 3687

본교는 창립 135주년을 맞아 전시, 학술대회를 비롯해 온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대면·비대면 방식의 행사를 개최한다.


인문과학대학은 5월 21일(금) <제28회 인문과학대학 교수학술제>를 개최한다. 미술사학과 최종철 교수, 국어국문학과 김동준 교수, 불어불문학과 김도훈 교수가 ‘문화와 예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이번 학술행사는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조형예술대학은 5월 25일(화) <2021 메이데이 전시>의 화려한 막을 연다. 메이데이전은 매년 이화 창립을 기념해 5월마다 개최되는 전시로, 작년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바 있다. 올해는 사전 예약제로 관객 참여를 제한해 코로나19 방역수칙를 철저히 준수하며 조형관 A, B, C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조형예술대학 7개 전공 학생 작품을 전시하는 메이데이 학생작품 전시회는 5월 30일(일)까지 계속된다.


이화역사관은 5월 17일(월) 특별기획전 <우리들의 선생님, 김옥길>의 막을 올렸다. 이번 특별전은 본교 제8대 총장을 역임한 김옥길 선생님(1921~1990)의 탄생을 기념해 선생님의 삶을 되짚어 보는 특별한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번 전시는 김옥길 선생님의 생애를 ‘민족과 학교를 위해 기도한 학생’, ‘조용하게 헌신한 이화의 일꾼’, ‘담대하게 이화를 이끈 리더’, ‘자유와 원칙을 수호한 어른’의 네 파트로 나누어 소개한다. 김옥길 선생님의 특별한 스토리는 후문에 위치한 김옥길 기념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옥길 기념관은 김옥길 선생님을 추모하는 공간으로 지난 4월 새롭게 개관했으며, 매주 수요일 사전 전화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전시와 이벤트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외협력처는 학관 리모델링 및 재건축을 기념해 학관의 옛 추억을 기억하고, 새로워진 학관을 기대하는 내용의 수기와 사진, 그림 등을 공모하는 이화가족 학관 수기 공모전 <나의 학관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6월 30일(수)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에는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 교직원, 학부모 등 이화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발전기금 웹사이트(http://giving.ewha.ac.kr/giving/1759/subview.do)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조형예술대학 메이데이전 포스터 | 이화역사관 사진전 <우리들의 선생님 김옥길> 전경 | 대외협력처 이화가족 학관 수기 공모전 <나의 학관 이야기>


홍보실은 이화의 빛나는 순간을 담은 135컷의 사진으로 담아낸 온라인 사진전 <135 Moments in Ewha>(http://rwcms.ewha.ac.kr/135years/)와 코로나 상황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며 일상을 이어가고 있는 학생들의 사진을 공모하는 <Ewha is on going>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사진을 통해 이화의 역사와 오늘을 돌아볼 수 있는 이번 온라인 사진전과 이벤트에 좋아요와 댓글, 사진 공모 등에 참여한 이화인들에게 이화그린 마스크와 스트랩, 모바일 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135 Moment in Ewha>의 사진은 창립기념 행사 식전 영상으로 제작해 상영된다.


창립 135주년 기념 온라인 사진전 <135 Moments in Ewha> | 학생 사진 공모 이벤트 <Ewha is ongoing>


마지막으로 창립 기념일인 5월 31일(월)에는 오전 10시부터 ‘창립 135주년 기념식’이 거행된다. 이번 창립 기념식에서는 근속 교직원 표창, 자랑스러운 이화인상 및 이화학술상 수여식과 함께 비전 선포식이 진행된다. 비전선포식에서 김은미 총장은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며 변화와 발전을 선도해온 이화의 정신을 이어나갈 ‘Ewha Vision 2030+’을 선포한다. 이와 함께 슬로건 아이디어 공모전 ‘이화인과 함께 나누는 이화비전’을 통해 선정된 새로운 슬로건도 발표한다. 김은미 총장은 취임과 함께 ‘발전계획 수립 TFT’를 구성해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혁신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세우고, 발전계획을 수립해왔다. 또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전을 담을 수 있는 슬로건 아이디어 공모를 4월 29일(목)부터 5월 5일(수)까지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150여 명이 응모하고 응모작에 대한 온라인 투표에도 2,7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본교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ewhauniv)를 통해 생중계된다. 라이브 방송 마지막에는 자랑스러운 이화인상 및 이화학술상 수상자의 특별 영상 메시지와 학교의 발전을 위해 뜻을 모아준 발전기금 후원자들을 위한 감사 영상도 이어진다. 


같은 날 오후 2시부터는 총동창회가 주관하는 <동창의 날> 행사가 총동창회 유튜브 채널(https://bit.ly/ewhaalum)을 통해 중계된다. 이날 행사는 △'동창의 날' 기념식 △졸업 50주년 및 30주년 동창 재상봉 △'올해의 이화인' 추대 △'제6회 빛나는 이화인 상' 시상 순서로 진행된다. 


그외 창립 135주년 기념을 기념하는 각 대학 및 기관별 행사에 대한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http://www.ewha.ac.kr/135years)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