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1학년도 입학식 온라인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1.02.26
  • 3866

본교는 2월 26일(금) 오전 10시부터 2021학년도 입학식 및 신입생을 위한 환영 프로그램 '웰컴 투 이화(Welcome to Ewha)'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사전 제작한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35년 이화 역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입학식은 장명수 이사장, 김혜숙 총장, 김은미 차기 총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기도, 총장 입학식사, 주요 보직교수 소개, 남성교수중창단 축가, 신입생 선서, 교가 제창, 축도 순으로 진행됐다.


김혜숙 총장(가운데)과 김은미 차기 총장


김혜숙 총장은 축복의 메시지를 통해 3월부터 이화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신입생들의 앞날을 축하했다. 이어 3월 1일(월) 임기를 시작하는 김은미 차기 총장은 새로운 기적의 역사를 써 나갈 21학번 입학생에게 대학생활에서 기억해야 할 3가지를 A(Adversity), B(Brilliant), C(Courage/Cooperation)로 당부했다. 첫 번째로 ‘어려움’과 ‘고난’을 의미하는 A(Adversity)를 통해 앞으로 대학생활에서 마주할 크고 작은 ‘위기’들을 ‘어려움’으로 생각해 좌절하지 말고 극복하여 성장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어 ‘밝다’와 ‘명석하다’는 의미의 B(Brilliant)로서 이화 동창, 학우, 교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새내기들에게 밝은 빛이 되어 위로와 용기를 줄 것이며, 원석이 연마되어 영롱한 보석이 되듯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과 훈련에 대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용기’와 ‘협력’을 의미하는 C(Courage/Cooperation)로서 이화를 거쳐 간 수많은 최초와 최고의 리더들의 발자취에서 협력의 리더십을 배우고 더 크고 높은 꿈을 향해 용기를 내자고 격려했다. 특히, 김은미 차기 총장은 올해 본교에 입학하는 33개국 출신 200여 명의 외국인특별전형 입학생을 배려해 영어로도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입학식사에 이어 21학번 신입생의 입학을 축하하기 위한 각 단과대학의 학장 및 부학장, 일반대학원 원장 및 부원장의 환영인사가 진행됐다. 또한 본교 입학식의 백미인 남성교수중창단의 미니콘서트도 진행됐다. 본교 현직 교수들로 구성된 남성교수중창단은 1997년 결성된 이래 매년 입학식 때마다 엑소,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등 유명 아이돌의 노래를 개사해 메들리로 선보여 신입생들에게 폭발적 호응을 얻어왔으며, 올해는 ‘축복송’, ‘그래, 우리함께(유희열)’, ‘Dynamite(방탄소년단)’, ‘찐이야(영탁)’, ‘무조건(박상철)’ 레퍼토리를 멋지게 소화했다. 



신입생 선서는 스크랜튼대학 김지민 씨와 이화 글로벌 파트너십 프로그램(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 EGPP)으로 선발된 사회과학대학 WANG, TAIER(왕태얼) 씨가 총 3,376명의 신입생 대표로 나서 이화의 자랑스러운 학생으로서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올해 입학하는 학부 신입생은 외국인특별전형 72명을 포함한 총 3,376명이며, 약학대학 입학생은 130명(2. 23. 기준)이다. 학부 신입생들은 앞으로 4년간 14개 대학, 73개 학과 소속으로 이화여대에서 대학생활을 보내게 된다. 


올해 외국인특별전형 입학생은 33개국 출신 총 202명(학부신입학 72명, 학부편입학 17명, 대학원 113명, 2. 23. 기준)으로, 이중에는 아시아 7개국 출신의 EGPP 장학생 7명(학부 4명, 대학원 3명)이 포함돼 있다. EGPP는 본교가 세계 여성인재 육성을 위해 2006년 시작한 한국 최초의 개발도상국 여성인재 전액 장학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42개국 288명의 학생을 선발해 19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날 입학식은 박소현 교수(건반악기과)의 오르간 반주와 김은희 교수(성악과)의 선창으로 교가를 제창하고 안선희 교목실장의 축도로 마무리됐다. 신입생들을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고,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입학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본교는 2월 한 달 간 축하인사 및 공연 영상 제작에 공을 들였으며, 본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중계됐다.



입학식 직후에는 2021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환영 프로그램 ‘Welcome to Ewha’가 진행됐다. ‘Welcome to Ewha’는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토크콘서트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연반인 재재’로 유명한 스브스뉴스 이은재 PD(사학과, 16년졸)가 사회자로 나섰다. 50분 가량의 토크쇼에서 이은재 동문은 재학생 패널들과 함께 21학번 새내기들을 위해 ‘벗’, ‘이화그린’ 등 이화만의 독특한 문화에 대해 소개하고 캠퍼스 라이프와 대학생활 노하우,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대학 문화에 관한 내용도 생생하게 전달했다. 이와 함께 중앙 힙합동아리 라온소울의 신입생 환영 공연(MV)도 상영됐다. 라온소울은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입시 과정을 겪었을 21학번 신입생을 위로하고 이화에서의 출발을 응원하는 내용으로 직접 작사·작곡하고, 영상을 기획해 겨울방학동안 교내에서 촬영을 진행했다.


입학식과 신입생 환영 프로그램까지 2시간여에 걸쳐 유튜브로 중계된 올해 행사는 14,000여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보였다. 두 행사 모두 공식 유튜브 채널(http://www.youtube.com/ewhauniv)에서 상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