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10주년 맞은 ‘이꿈비Ⅰ’ 온라인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1.01.08
  • 1371

2011년부터 시작된 예비이화인 대학체험 프로그램 “이화와 함께 꿈을 향해 비상하라!”

     

입학처(처장 이윤진)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를 대상으로 대학생활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이화와 함께 꿈을 향해 비상하라(이하 이꿈비)Ⅰ’을 12월 29일(화)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본교는 2011년부터 매년 수시모집에 합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꿈비 I 프로그램을, 정시모집에 합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꿈비 II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로 ‘이꿈비 10주년’을 맞았다. 2021학년도 이꿈비Ⅰ은 지난 12월 27일(일) 합격자 발표 후 신청을 받아 올해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최초 합격한 예비 이화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본교는 매년 예비 이화인들을 캠퍼스로 초청, 오프라인으로 ‘이꿈비’ 프로그램을 개최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방식을 바꿔 진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행사에는 선착순으로 신청한 230여 명이 참여해 온라인 공간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본교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꿈비 개회를 알리는 이윤진 입학처장(왼쪽)


이윤진 입학처장은 “코로나19가 가져온 뉴노멀 시대는 우리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문제들을 해결할 근본적이고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오랫동안 뛰어난 여성 인재를 양성해 온 여성 교육의 노하우와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 기반을 갖춘 이화에서 각 분야의 여성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이번 이꿈비는 본교 재직 중인 인문·자연계 교수들의 ‘미리 듣는 대학 강의’, 재학생들의 ‘선배가 들려주는 이화의 이야기’, 직접 캠퍼스 방문이 어려운 예비 이화인들을 위한 ‘영상으로 만나는 캠퍼스’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미리 듣는 대학 강의’를 진행 중인 차희원 교수, 임석재 교수, 정제영 교수 


‘미리 듣는 대학 강의’에는 총 3개 전공의 강의가 개설되어 학생들이 학과나 계열에 상관없이 관심 있는 강의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었다.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차희원 교수의 ‘언택트 시대, SNS로 소통하기’, 엘텍공과대학 건축학전공 임석재 교수의 ‘차이나는 클라스를 위한 서울 생활 건축 가이드’, 사범대학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의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미래’ 강의를 통해 본교의 강의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화 K-MOOC ‘기업의 명성과 커뮤니케이션’ 강의로 친숙한 차희원 교수는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참여와 대화, 정보공유 및 확산, 네트워킹이 가능한 SNS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언택트 시대의 PR전략을 예비 이화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강의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축사학자인 임석재 교수는 서울의 주요 건축물들의 양식과 건축사적 의미를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AI 융합교육 연구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정제영 교수는 강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교육이 변화해야 할 방향과 교육자가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진행된 ‘선배가 들려주는 이화의 이야기’코너에서는 본교에 재학 중인 선배들이 멘토로 나서서 학교 소개, 코로나19로 보냈던 지난 1년의 대학생활, 학교 생활 꿀팁 등의 정보를 나눴으며, 참가한 예비 수험생들도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궁금증을 해소했다. 


ZOOM으로 진행된 ‘선배가 들려주는 이화의 이야기’


행사 참가 학생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비록 온라인이었지만 이화여대를 둘러보고, 교수님과 선배님, 그리고 동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이꿈비를 통해 나의 꿈이었던 이화여대에 합격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고, 권위적인 모습의 교수님이 아닌 예비 제자들을 위해 소통하시는 다정한 교수님의 모습에 감동했다.”, “선배님들에게 직접 듣는 학교생활의 꿀팁이 유익했고, 학생들 질문 하나하나에 다 답변해 주셔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남기며 특히 소그룹으로 나누어 선배와 활발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선배가 들려주는 이화의 이야기’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입학처에서 매년 합격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이꿈비 프로그램은 합격생들이 입학 전에 대학생활을 체험해 보고, 교수님 및 재학 중인 선배를 만나 대학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새내기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참여 후 이화인이 된 재학생들로부터 실제 이꿈비 프로그램이 대학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시모집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이꿈비Ⅱ 프로그램은 2021년 2월 중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