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2020 국가고객만족도(NCSI) 사립대부문 2위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0.12.08
  • 6632

본교가 여러 평가지표에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발표하는 ‘국가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NCSI)’ 조사에서 본교가 국내 사립대부문 2위에 선정됐다. 본교는 NCSI 만족도 평가에서 2018년 5위, 2019년 3위에 이어, 올해 2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로 23회를 맞은 ‘NCSI 조사’는 기업의 품질경쟁력 향상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수도권 소재 15개 사립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2020 만족도조사 결과, 본교는 전체 대학 평균인 73점보다 3점 높은 76점을 받았으며, ‘고객 만족도’, ‘고객 기대수준’, ‘고객 인지가치’ 등 지표에서 사립대 평균 점수를 훨씬 웃도는 평가를 받으며 최근 10년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본교는 ‘미래를 개척하는 여성 지성’의 비전 아래 도전학기제, TELOS 트랙을 비롯한 융복합 역량 함양을 위한 학사제도의 유연화를 시행하고, 맞춤형 통합 관리 시스템 THE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정보 관리와 미래 설계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기반 예측 모형을 개발해 학생 개개인의 성향에 맞춤한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커리어 개발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인 선후배 멘토링 프로그램인 ‘톡톡선배’는 재학생이 관심 갖는 기업이나 직무의 선배와 일대일 취업 상담을 할 수 있어 ‘2019년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평균 만족도가 92%에 달했다.


학생 고유의 특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이화 교육정신을 구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글로벌 교육·연구환경,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본교는 취업률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본교는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인문계열 순수 취업률 1위를 기록하고 종합취업률 부문 종합대학 4위를 차지했으며, '2020년 국내 100대기업 여성임원 현황 조사'에서는 여성 임원 최다 배출 대학(학부 기준 36명)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100대 기업 전체 여성 임원 286명 중 12%에 달하며, 역시 1위를 차지한 ‘2019년 국내 100대기업 여성임원 현황 조사’ 결과(29명)보다도 20% 가량 상승한 수치다. 


본교는 이러한 강력한 동문 파워를 십분 활용한 코칭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수시채용 및 직무 역량 중심의 채용으로 변화하는 채용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인재개발원은 단과대학별, 전공별로 졸업자들이 어떤 진로를 선택했는지 분석해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졸업생 현직자 멘토링을 지원하고, 20여개 직무에 대한 ‘멘토링 스쿨’, 박람회 형태의 ‘이화멘토링데이’ 등을 개최해 취업에 성공한 선배와 취업하고 싶은 후배의 연결고리를 탄탄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의 ‘AI 자소서 분석’, ‘AI 역량검사’, ‘AI 면접’ 등 비대면 기반의 AI 채용 지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 적용해 코로나 19로 얼어붙은 채용시장에서도 학생들이 졸업 후 원하는 사회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기고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역량을 기반으로 각종 평가 지표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본교는 향후로도 참여와 소통 기반의 글로벌 이화교육‧연구환경을 제공하는 등 재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해 힘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창의‧융합형 여성인재 양성에 힘써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