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기업가센터 ‘스타트업 포럼: 그래 이대로, 스타트업 이대로’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0.11.24
  • 5646

동창 스타트업과 재학생을 연결하다

기업가정신을 생각해보는 다양한 행사 개최


기업가센터(센터장 반효경)는 동창 스타트업 창업가 특강과 스타트업 재직 동창 토크쇼 등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포럼: 그래 이대로, 스타트업 이대로’를 11월 17일(화)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


스타트업 포럼은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 창업발판을 구축하고 동창 창업가와 재학생간 네트워크를 마련하기 위한 자리이다. 동창 스타트업 대표 초청 특강과 멘토링,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동창들의 토크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스타트업과 창업 정보를 쉽게 제공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본교 재학생은 물론 일반인 등 150여 명이 유튜브와 줌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왼쪽부터) 김희진 동문, 안신영 동문, 신새롬·김지윤·박소희·정지이 동문


ECC 내:일라운지에서 진행된 포럼은 비건화장품 ‘멜릭서’ 이하나 대표(서양화·14년졸)와 명품 치약 브랜드 ‘루치펠로’ 오은영 대표(패션디자인·09년졸)의 인터뷰 영상 상영으로 시작했다. 이어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컴퓨터공학·05년졸)와 HB인베스트먼트 안신영 대표(통계학·96년졸)의 특강이 진행됐다. 김희진 대표가 창업한 스마트축산 전문기업  유라이크코리아는 가축의 생체 데이터를 확보해 구제역 등 주요 질병의 조기 감지, 분만시기 예측 등 가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솔루션 기업이다. 김 대표는 “IoT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초기 창업에 뛰어 들었지만 여성창업가로서 창업자금 확보, 일과 가정 양립의 어려움, 지인의 만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시기도 있었다”며 “아이템에 대한 확신과 그 확신을 믿어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다면 여러분 모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신영 대표는 금녀의 영역에 가까웠던 벤처투자업계의 1세대로 시작해 유망 중소벤처 투자전문기업 HB인베스트먼트의 대표를 맡기까지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 모바일, 4차 산업 등의 분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국내 벤처캐피털 업계의 변화와 현황에 대해 발표해 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행사의 마지막 순서는 스타트업 재직 동창 패널 토크쇼로 마련됐다. 토크쇼에는 스타트업 창업자, 재직자, 투자자로 각각 근무 중인 루키 동창들이 출연했다. 사회를 맡은 디캠프 매니저 정지인 동창(교육학·20년졸)의 진행 하에 헤이조이스 플래너 신새롬 동창(광고홍보학·16년졸) , 그리디파머스 대표 박소희 동창(섬유예술·18년졸) 대표, 선보엔젤파트너스 심사역 김지윤 동창(국제·19년졸)이 패널로 출연해, 자신의 업무를 소개하고 스타트업계의 생생한 근무 경험과 장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융합콘텐츠학과 19학번 김나연 씨는 “실제 창업가 중 사전 창업교육을 경험해본 사람이 17.2% 수준에 머무른다는 통계자료를 보면서, 스타트업에 몸담고 있는 이화의 선배들을 만나 생생한 창업스토리와 스타트업 트렌드를 배우고 기업가정신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더욱 의미 있게 느껴졌다”며 “스타트업 창업자 뿐만 아니라 재직자, 투자자의 시각으로도 다양하게 시장과 창업에 대해 접근해 고민해볼 수 있어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창업보육센터(센터장 이진규)는 지난 10월 '테크업 아카데미(Techup Academy)'를 시작해 초기 창업자들을 위한 크리에이터 및 E-커머스 교육을 진행하고, 11월 11일(수)에는 스타일테크 분야 기업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스타일테크 트렌드 세미나'는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 중인 패션디자이너 유나양 동창(서양화·01년졸)을 비롯해 패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옴니어스 전재영 대표, 오픈마켓형 쇼핑 플랫폼 보고플레이 류승태 대표 등 관련 전문가와 기업인을 초청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타일테크는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분야로, 본교는 2020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의 일환으로 이화 스타일테크 타운(Estilo Town)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본교 기업가센터와 창업보육센터는 온라인 포럼, 트렌드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화구성원의 창업 지원 및 유망벤처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창조경제 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창업인재를 육성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