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0학년도 강의우수 및 영어강의우수 교원 상패수여식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0.09.25
  • 7288

2020학년도 강의우수 및 영어강의우수 교원 상패수여식이 9월 25일(금) 본관에서 개최됐다.


교무처(처장 강동범)는 우수한 강의를 통해 이화의 교육역량 제고에 기여한 교원을 격려하고자 2000년부터 강의우수 교원을, 2014년부터 영어강의우수 교원을 선정해 매학기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학기 행사를 연기, 1학기와 2학기 합동으로 시상식을 진행했다.


1학기 강의우수 교원에는 기독교학과 장정은 교수, 교육학과 오인수 교수, 컴퓨터공학전공 반효경 교수,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신태훈 교수, 국어국문학과 황지영 교수가, 영어강의우수 교원으로는 경제학과 박민정 교수, 호크마교양대학 채민지 교수가 선정됐으며, 2학기 강의우수교원에는 사학과 최해별 교수, 컴퓨터공학전공 김명 교수, 조형예술학부 김남시 교수, 경영학부 김은갑 교수, 약학과[대학원] 강수성 교수가, 영어강의우수 교원으로 영어영문학부 최혜원 교수, 식품영양학과 정서진 교수가 선정됐다. 


강의우수 교원은 최근 4학기 동안 학부 과목을 1개 이상 담당한 교원을 대상으로 매학기 강의평가 점수, 강좌 수, 수강 인원, 과목의 특성(이론·실습) 등의 기준을 종합해 선발한다. 또한 최근 4년 이내 수상한 이력이 있는 교원은 제외되며, 해당 교원의 계열·소속 대학(원)도 고려된다.


특히 지난 학기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본교 교수진들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서비스를 활용해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어 마련된 간담회 자리에서는 김혜숙 총장과 최대석 부총장 겸 교육혁신단장, 강동범 교무처장, 임재한 교무처부처장과 강의우수 및 영어강의우수 교원들이 함께 비대면 시대의 강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향후 대학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혜숙 총장은 “온라인 강의가 확대되면서 교육의 형태가 급변하고, AI 등 새로운 교육솔루션이 도입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학생들의 지식 습득 방식에 대한 고민은 물론 이렇게 습득한 지식을 어떻게 실천적인 지혜로 발현하도록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으실 것”이라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열정적이고 모범적인 강의를 통해 이화 교육의 가치를 드높여주셔서 감사하다”고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왼쪽부터) 임재한 교무부처장, 강동범 교무처장, 신태훈 교수, 반효경 교수, 박민정 교수, 장정은 교수,

김혜숙 총장, 김남시 교수, 최해별 교수, 최혜원 교수, 김명 교수, 강수성 교수, 김은갑 교수, 최대석 대외부총장


2020학년도 2학기까지 세 번의 강의우수 교원상을 수상한 김은갑 교수는 “코로나 시대를 맞아 갑작스럽게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게 되어 어려움이 많았던 만큼 이번 수상이 더욱 기쁘다”며 “경영학과의 경우 대형 강의가 많아 2학기에도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언택트 시대를 대비해 교수-학생 간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소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영어강의우수 교원에 선정된 최혜원 교수는 “강의 영상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기는 했지만, 영어강의의 경우 제공된 강의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수업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비대면 강의이지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 같다”고 전했다. 


본교는 우수강의 교원 시상과 함께 강의 질 향상 및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본교 교육혁신센터는 2020학년도 2학기 ‘혼합 수업(대면/비대면 수업 병행)’을 대비해 ZOOM을 통한 혼합수업 워크샵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교원 대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