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제19회 대학원페어/전공박람회,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0.09.18
  • 4098

10개 대학원, 85개 학과 참여…1:1 온라인 화상 상담 진행

    

본교는 2020학년도 2학기를 맞아 9월 15일(화)~16일(수) 양일간 ‘제19회 대학원 페어(FAIR)/전공박람회’를 개최했다.

 

‘대학원 페어/전공박람회’는 우수 대학원생 유치와 학부생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11학년도 1학기에 시작해 국내 대학원 페어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 연간 2,0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매 학기 성황리에 개최되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부 재학생과 대학원 진학 희망자를 대상으로 본교의 대학원 교육과정, 입학 및 장학 제도, 대학원에서의 생활,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안내하며, 특히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원의 전공 교수들과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올해는 일반대학원, 국제대학원, 통역번역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신학대학원, 정책과학대학원, 공연예술대학원,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등 10개 대학원, 85개 학과(전공)가 참여해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 ‘줌’을 통해 상담을 진행했다. 320 여명의 교수들은 학과별 상담시간표에 맞춰 줌에 접속해 온라인 상담을 요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학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했다.

 

올해 ‘대학원 페어’에는 미래사회 융복합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신설된 대학원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과 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신설된 협동과정들은 디지털변혁의 시대에 인공지능과 생명기술 등 첨단기술의 발전에 초점을 맞춘 통합적 인문학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인간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국내 최초 휴먼경험인텔리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각각 설립됐다. 


일반대학원 행동사회경제학협동과정 상담을 진행한 김세완 교수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새롭게 신설된 협동과정의 특성상 어떠한 연구를 진행하는지 등과 같은 전공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장학금, 향후 진로 등을 세심히 고려해 진학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 일대일 상담으로 풍부한 정보를 전하는 대학원페어가 진학 결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일반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정현주 교수는 “비대면이 일상이 되는 뉴노멀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마음으로 행사를 준비했는데, 미국에서도 상담에 참여하는 등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기회의 폭이 더 넓어진 것 같다"며 “우리 전공의 경우 교수뿐만 아니라 석·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선배들도 함께 참여해 온라인 상담을 진행, 학업에 대한 정보는 물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학원 생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대학원 페어와 더불어 정시모집 통합선발로 입학한 호크마교양대학 재학생이 진입할 학부 전공을 탐색하는 전공박람회도 병행하여 개최했으며, 상담 참여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했다. 


김용표 대학원장은 “이번 학기 대학원 FAIR는 이전과는 달리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많은 학생 및 본교 대학원 진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 대학원 과정을 이해하고 대학원 전공에 대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상담을 받은 모든 분들이 다음 학기에 본교 대학원 진학을 통해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