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인재개발원 멘토링 프로그램 ‘방진콘’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0.07.21
  • 7482

주말에도 내 방에서, 멘토와 멘티가 함께 하는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선배들의 진솔한 경험담과 조언으로 재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큰 도움


인재개발원(원장 이주희)이 온라인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획한 ‘2020 방진콘’이 재학생들에게 차별화된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방진콘은 ‘방구석 진로 콘서트’의 줄임말로, 선후배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커리어패스) 중심의 콘텐츠, 온택트(On-tact) 공연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위한 진행·구성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기획된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다. 


7월 4일(토) 시작된 방진콘은 엔씨소프트(게임/사업기획), 한국화이자(제약/인사HR), 아디다스(글로벌마케터) 등 선호도가 높은 기업 및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됐다. 아직 4회 차 밖에 진행되지 않았지만 재학생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 글로벌IT 기업 멘토가 프로그램을 진행한 4회 차에는 150명 정원을 가득 채울 정도로 높은 참여율을 기록했다. 

 7월 18일(토) 진행된 방진콘의 글로벌 마케팅 분야 멘토링 


인재개발원은 THE폴트폴리오를 통해 사전 참가신청을 받아 ZOOM으로 방진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보전달 위주의 멘토링이 아닌, 인터랙티브가 가미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참가자들로부터 사전질문을 받아 학생들이 해당 기업 및 직군에 대해 진짜 궁금해 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콘티를 구성한다. 또한 파란색과 빨간색 컬러 아이템을 통해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 조금 더 능동적이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방진콘은 ‘진로’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아직 본인의 진출방향이 명확하지 않은 저학년 학생들을 주요 타겟으로 선배들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게임회사 10년차 선배에게 듣는 게임업계’, ‘인사담당자 선배에게 듣는 사람, 조직, 그리고 성장 이야기’, ‘비전공자 선배에게 듣는 글로벌 IT기업 입사 노하우’ 등 선배들의 진솔한 경험을 담은 스토리텔링 방식의 구성이 멘티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7월 18일(토)에는 아디다스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영인 씨(경영·19년졸)가 멘토로 나서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커리어를 고민하고 있는 후배들을 위한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영인 씨는 대학 시절 해외 패션브랜드의 국내 판매를 단독 진행하고, 본교 창업보육센터의 스마트 창작터 지원을 받아 컬러렌즈를 착용해볼 수 있는 AR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던 경험 등을 공유했다. 


멘토 자신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로결정 여부 등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 파란색과 빨간색 아이템으로 답하는 등 소통을 통해 멘티들의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였다. 참가자 중 진로를 결정한 사람이 있냐는 질문에 절반 이상이 빨간색 아이템을 들어 진로 선택에 고민이 많다는 뜻을 전하자 “성공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좋아하는 일을 실천하면서 얻은 교훈들이 취업을 준비하며 큰 자산이 되었다”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아무리 소소한 것일지라도 ‘왜’ 좋아하는지에 대해 분석해보고 행동으로 이어가다 보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재직기업 및 담당직무, 서류·면접 전형 방법 등을 소개하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 등 직군 관련 조언이 이어졌다. 이날 방진콘에 참여한 18학번 채지연 씨는 댓글을 통해 “본인의 삶을 공유하는 게 어려운 일인데 이렇게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진로를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주희 인재개발원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선배들의 스토리가 후배들의 진로 찾기에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방진콘을 통해 본인의 진출방향이나 직무가 보다 명확해졌다면 취업 Master Class, 멘토링 School, 이화멘토링데이, 톡톡선배 등 인재개발원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진출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여름방학을 맞아 시작된 방진콘은 8월 22일(토)을 끝으로 마무리되며, 올 겨울방학에 다시 시작될 예정이다. 8월 일정 및 멘토 라인업은 THE포트폴리오(http://the.ewha.ac.kr)를 통해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