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A등급

  • 작성처
  • 등록일2020.06.17
  • 9080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본교가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이에 따라 본교는 2020년도 사업비 68억8천만 원을 지원받아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 기간은 3년(2019년~2021)으로, 전국 약 140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본교는 ‘미래혁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연구·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의 목표 하에 교육·연구·산학협력·기타 분야에서 △융합교육확산을 위한 생태계 조성 △다면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활성화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환경 조성 △현장 밀착형 취창업 인프라 확보 △지식과 재능 나눔 공동체 가치 확산 등 총 6개 상위 프로그램과 세부 22개 프로그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본교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도출된 전략 방향 및 전략 과제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에 부합하며, 자율성과지표 설계 및 구성원의견수렴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평가를 기반으로 본교는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아, 전년 대비 약12억원 증액된 총 68억8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특히, 각 전공별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TELOS 전공 트랙제’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적성에 맞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도전학기제’ 등 창의융합형 인재 배출을 위한 맞춤형 학사제도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TELOS전공 트랙제’는 학부 교육 혁신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맞춤형 창의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0학년도 1학기 신설된 공학 분야 3개 트랙을 비롯해 지식탐구형(Truth)·산학연계형(Eco)·글로벌리더형(Lead)·개방융합형(Open)·자기설계형(Self-Design) 총 다섯 가지 유형 65개 트랙이 운영 중이다. 2019학년도 2학기 기준 2천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 이화인들에게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적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도전학기제’는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자신이 설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장학금도 받고 학점도 인정되는 제도이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학점(3~9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지원금(심사를 거쳐 최대 400만원)도 지원받는다. 2015년 시작되어 2020년 1학기로 10회째를 맞이한 도전학기제는 다음 학기부터 팀 도전학기제를 실시하여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협업하여 사회문제해결과 창업과 관련된 도전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미래혁신센터에서는 재학생 홍보단과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와 의견수렴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본교는 THE포트폴리오 시스템 고도화와 유형별 맞춤형 첨단강의실 등 스마트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Flipped Learning 교과목 개발 등 맞춤형 교수-학습 역량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호크마교양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과과정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H-인증제를 도입해 사회적 변화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등 교육·연구·산학협력·기타 혁신영역별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ACE+, BK21+, PRIME, CK, CORE, WE-UP 등 기존 재정지원사업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혁신사업 추진과제로 계속 지원하여 사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안정적인 조직 및 체계를 갖추고 지속적인 사업 수행 및 성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미래혁신센터 이현주 센터장은 “대학혁신지원 사업을 통해 이화의 학생들이 꿈과 재능을 키우고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혁신적인 융합교육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이번 2차년도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 교육혁신과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정에 집중 지원하여 이화 구성원들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혁신사업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