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경영대학·경영전문대학원 3회 연속 AACSB 인증 획득

  • 작성처
  • 등록일2020.06.04
  • 6045


본교 경영대학과 경영전문대학원(원장 김효근)이 세계경영대학협회(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 of Business, 이하 AACSB)가 부여하는 경영교육인증(Business Accreditation)을 3회 연속 획득했다.


경영대학과 경영전문대학원은 2010년 여대로서는 세계 최초로 경영학전공 학부와 일반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MBA) 전 과정에 걸쳐 AACSB 경영교육인증을 획득했으며, 재인증(2015-2020)에 이어 이번 인증 획득으로 향후 5년간(2020-2025) 국제적 경영교육인증을 계속 유지하게 된다.


'AACSB'는 미국의 4천여 경영대학 중 1,700여 대학의 학장들이 모여 만든 협의회로, 미국 내 대학 경영학 교육 품질 향상과 이를 보증하기 위해 1916년 설립됐다. 경영대학이 갖추어야 할 표준을 만들고 이를 충족하는 경영대학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친 후 인증을 하고 있으며, 2002년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International, AACSB International)으로 개칭한 후 미국 외부의 대학을 대상으로 문호를 넓혔다. 대학 발전 전략, 교수진 역량, 교육과정 우수성, 교육환경 및 학생 우수성 등 15개 항목을 평가해 부여하는 AACSB 인증은 경영학 교육기관에 대한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인증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세계 상위 5% 경영대학만이 AACSB 인증을 획득했다.(2020년 5월 기준 전 세계 840개 대학 인증) 


전 세계에서 학부, 일반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등 모든 학위과정에 대해 인증을 받은 여자종합대학으로는 본교가 유일하며, 가장 권위 있고 대표적인 국제 인증으로 본교 경영대학이 최고의 경영교육을 제공하고 있음을 증명해 준다.



AACSB 재인증 연장을 위해 지난 10월 27일(일)~29일(화) AACSB 실사단이 경영대학을 방문하여 심사한 결과 본교는 연구역량, 국제화, 커리큘럼, 교육인프라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효근 경영대학장은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경영교육인증기관으로부터 2회 연속으로 재인증을 받은 만큼 본교 경영대학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진 것이며, 우리 경영대학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명실상부한 경영학 명문대학으로서 명성을 쌓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본교 경영대학은 경영 관련 제 분야에서 탁월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글로벌 여성전문경영인 배출을 목적으로, 타 전공간의 연관성을 극대화한 복합강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지도교수제 및 경력지원센터의 도입을 통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여성 인재 양성 분야에서 본교만의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2006년 개원한 경영전문대학원은 첨단 비즈니스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시스템을 접목해 향후 10년 내에 세계 100위, 아시아 10위권의 세계적인 경영전문대학원으로 도약을 목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본교는 ‘2019 국내 100대기업 여성임원 현황’ 조사 결과 여성 임원 최다 배출 대학(학부 기준 29명, 석·박사 기준 35명)을 기록하는 등 산업계 전반에서 여성 리더를 배출하고 있으며,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종합취업률 부문 종합대학 4위를 차지하며 취업률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