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국제교류팀, 글로벌 프로그램 재정비 및 온라인 서비스 강화

  • 작성처
  • 등록일2020.05.21
  • 7561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각 기관들은 원격·비대면 방식으로 설명회, 멘토링,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캠퍼스 정상화를 대비해 계절학기 및 다음 학년도 프로그램 준비에도 돌입했다.


확 달라진 교환학생 프로그램

국제교류팀은 더 많은 재학생들에게 글로벌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환학생 선발 관련 시스템을 대폭 정비하고, 2021학년도 1학기 파견 교환학생 선발을 시작한다. 


2021학년도 선발부터 달라진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교생 파견 기회 확대를 위해 학기당 1회 선발하던 정기모집(5월, 11월) 외에 배정 포기자 T.O.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추가모집(8월, 2월)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1학년 1학기를 이수 완료하고 학업 성적을 취득한 학부생·대학원생·편입생도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영어권 및 주요 5개 언어권(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 이외에 기타언어권 선발도 새롭게 실시하여 해당 어학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도 교환학생 파견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기타언어권 선발의 경우 평균평점 등 지원자격 및 협정교의 어학요구조건 만족시 무시험 전형으로 선발 및 파견을 진행한다. 기타언어권 교환학생 신규 선발을 통해 국제교류팀은 글로벌 프로그램의 폭을 한층 넓히고, 협정교와의 상호 학생 교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본교생 수요가 가장 많은 영국·미국·캐나다 지역을 제외한 유럽, 아시아, 호주 등지로 파견되는 학생들에게 교환학기 연장 기회를 제공하고, 필기면접시험이 필수인 주요 5개 언어권을 제외한 영어권 및 기타언어권 파견 학생의 경우 온라인으로 파견 절차 일체를 완료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효율화하는 등 더 많은 재학생들에게 글로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시스템을 개편했다. 


강화된 온라인 서비스

국제교류 프로그램 정보 접근성도 개선했다. 지원 전 충분한 정보 탐색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2021학년도 선발부터 파견가능학교 정보를 선공개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희망교리스트 작성 마감일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관리한다. 또한 국제교류팀 홈페이지를 통해 교환학생들이 제출한 파견보고서를 참고해 파견대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파견보고서 게시판은 유레카 로그인을 통해 2010년부터 10년간 축적된 교환학생 파견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 및 대학명으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도 강화됐다.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국제교류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국제교류팀은 최근 2020학년도 여름 개별 계절학기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독일 튀빙겐대학(University of Tuebingen) 및 중국 북경이공대학(Beijing Institute of Technology)의 온라인 단기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튀빙겐대학의 여름방학 단기 프로그램인 ‘IES Online Summer School 2020:Divided in Diversity-The European Union in Crisis?’는 오는 7월 13일(월)~8월 22일(토)까지 4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북경이공대학의 프로그램인 ‘The Beijing Institue of Technology International Summer Program Cloud Lessons’은 6월 29일(월) ~ 7월 12일(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두 프로그램 모두 무료로 운영되며, 최종 선발은 협정교에서 결정한다. 튀빙겐대학의 경우, 최종선발시 지원동기 및 성적 등을 참고하여 선발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이수 완료한 학생은 최대 2학점까지 본교 학점이전이 가능하다. 아직 해외 방문이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해외 유수대학의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글로벌 경험도 쌓고, 학점이전의 기회도 주어지는 좋은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프로그램 신청 및 학점이전 희망자는 국제교류팀의 관련 공지사항을 확인해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이후로도 공지사항을 통해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 공지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국제교류팀은 이러한 다양한 내용을 담은 ‘국제교류 프로그램 설명회’ 영상을 제작·배포했다. 영상에는 본교생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설명 및 변경사항, 그리고 그 외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국제교류팀 관계자는 “매 학기 진행해오던 국제교류 프로그램 설명회를 대신해 동영상을 제작해 정보를 제공하고, 제도 신설 및 정비 등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해외협정교의 결정이 빈번하게 바뀌고 있는 유동적인 상황으로, 교환학생 선발 및 파견에 변경 혹은 취소가 될 수 있으므로 추후 공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본교는 전 세계 84개국 1,058개 기관과의 글로벌 교류를 통해 매년 1,000여 명의 학생들을 해외명문대학과 유명 기관으로 파견하고 있으며, 교환학생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국제하계대학, 교수인솔 해외학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프로그램을 통해 이화인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본교는 하버드대의 국내 유일한 국제교류 파트너로서 ‘이화-HCAP’ 및 ‘이화-하버드 썸머스쿨’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헨리 루스 재단과의 ‘이화-루스 세미나’ 등 세계 유수의 대학 및 기관과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명문’으로서의 역량을 자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