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를 선도할 2020학년도 신임교원 부임

  • 작성처
  • 등록일2020.04.17
  • 11040

2020학년도 23명의 신임교원이 본교에 부임했다. 본교는 ‘미래를 개척하는 여성 지성’의 비전 아래 글로벌한 교육·연구 환경 구축 및 세계 수준의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우수 교원 유치를 통해 융·복합 역량을 함양한 미래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 성과를 창출해가는 데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기 본교에 부임한 신임교원은 다음과 같다.(소속 대학(원) 편제순)


법학전문대학원 이창온 교수는 1998년 제40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20년 간 검사로 재직해온 법조인이다. 서울중앙지검, 부산지검 등을 거쳐 창원지방검찰청 거창지청장을 맡은 바 있으며, 주제네바 유엔 및 국제기구 대표부 법무협력관(참사관), 유엔인권이사회 대표단으로 활동했다. 국내 로스쿨 검찰실무 담당 겸임교수 및 법무연수원 신임검사 담당 검사교수를 맡아 교육자로서도 그 영역을 넓혀오다 올해 본교에 부임했다.


교육대학원 남지은 교수는 상담심리전공 전임교원으로 본교에 부임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다문화/외국인학생 상담, 장애인 심리사회적 적응 등 소수자의 적응과 웰빙,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등이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동대학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 재직시 외국인학생 상담 분야를 개척하고 전례 없는 성과를 도출한 바 있다.


중어중문학과 이지은 교수는 중국 북경대학 중문과(北京大學 中國語言文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부산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거쳐 올 3월 본교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언어유형론으로, 중국어 방언 및 소수민족 언어와의 범언어적 비교를 통해 표준중국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법 현상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정치외교학과 김인한 교수는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Virginia)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콜로라도 대학교 콜로라도 스프링스 캠퍼스 정치학과에서 2011년부터 조교수와 부교수로 근무하였다. 주 연구 분야는 미국외교정책, 동아시아 안보문제로, 관련 연구논문을 <Pacific Review>와 <Washington Quarterly> 등 국제학술지에 다수 발표했다.


사회복지학과 조영민 교수는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동대학교 도시빈곤 지역복지 센터에서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거치고, 전임 연구원을 지냈다. 올 3월 사회복지정책 전임교원으로 부임해 노동시장정책, 사회보장정책, 빈곤정책, 주거 및 지역사회정책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윤호영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메디슨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edison)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학위를 받고, 서울시립대 융합전공학부 빅데이터전공 객원교수를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여 데이터 사이언스, 전산사회과학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인문학·사회과학·이공과학을 연결하는 융합연구에 관심이 많다. 


여성학과 김선혜 교수는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여성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하버드 대학교와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거쳐 본교에 부임하였다. 주요 연구 관심사는 보조생식기술산업에서의 재생산 노동, 여성 건강, 과학기술과 젠더, 초국적 의료산업이다. 


수학과 곽철광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 수리과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칠레 카톨릭 대학교(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 Chile) 및 고등과학원에서 박사후연구원 과정을 수행했다. 편미분방정식(비선형 분산방정식 및 수면파동의 근사모델)의 해의 존재성 및 장시간 해의 운동 분석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재홍 교수는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 화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국립 신재생에너지 연구소 박사후과정 연구원, 일본 교토대학교 분자공학과 Junior Associate Professor 등을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현대사회에서 큰 활용성이 있는 에너지의 변환·이동·활용 등 현상을 기능성 물질에서 최첨단 초고속 레이저 분광학 등의 실험 물리화학적 기법 및 재료과학적 방법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화학·나노과학전공 김현우 교수는 KAIST에서 학사 및 박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쳐 본교 화학나노과학과 전임교원으로 합류했다. 자연적으로 풍부한 화학 원료로부터 복잡한 작용기를 포함하는 유기화합물로의 선택적, 효율적 합성 방법론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핵심 분자 약물 구조 및 다양한 유기 재료로의 합성법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높은 지속가능성을 지닌 유기합성 방법론의 개발을 위해 전기 및 빛 에너지를 도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체 에너지원을 통해 새로운 선택성과 접근성을 가진 유기 반응을 개발하고 있다.


생명과학과 권미정 교수는 암세포생물학 및 유전체학을 연구하는 고해상도 이미징 전문가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박사학위 후 하버드 의과대학 (Harvard Medical School)과 다나파버 암 연구소(Dana-Farber Cancer Institute)를 거쳐 모교인 본교에 부임했다.< Nature>, <Developmental Cell>, <Genes and Development> 등 국제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분자영상과 단일세포 유전체학을 접목하여 암발병원인 및 이를 통한 신약개발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보안전공 양대헌 교수는 KAIST에서 학사, 연세대학교 전산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ETRI 선임연구원, 인하대학교 정교수 등을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ACM CCS>, <IEEE INFOCOM/ICDCS>, <IEEE Transactions> 등 국제 학술지에 다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AI 보안,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CPS 보안 등 주로 보안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화학신소재공학전공 나종걸 교수는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계산과학적 기법을 통해 기존 기술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화학공학 공정시스템을 구현하고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멀티스케일시뮬레이션, 그리고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첨단 화학공정시스템 설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학과 이선복 교수는 미국 조지아 대학교(University of Georgia)에서 통계학, 교육심리 양적연구방법전공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휴스턴 대학교 심리학과를 거쳐 본교 교육학과 빅데이터 전공 전임교원으로 합류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교육에의 응용이며,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지능형 학습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언어병리학과 이영미 교수는 본교에서 언어병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본교에 부임해 언어병리학과 청각장애 전공을 담당하고 있다. 청각장애 아동의 평가 및 중재, 말-언어 발달기제, 노인성 난청 환자의 평가 및 치료에 관한 연구를 수행, 다수의 연구논문을 SSCI/SCOPUS급 국제학술지 및 KCI 등재지에 발표했다. 현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 대한청각학회 등 학회에서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경영학부 강윤철 교수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를 거쳐 올해 본교 경영대학에 부임했다. 헬스케어 서비스 모델링 및 데이터 분석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및 인공지능 기법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경영학부 최동원 교수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프랑스 네오마 경영대학원을 거쳐 본교 경영대학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노동자의 자기주도적 행동/창의성, 업무설계, 집단역학 및 리더십으로, 관련 논문을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등의 SSCI 학술지에 발표했다.


의류산업학과 이정수 교수는 의류산업학과 이정수 교수는 미국 코넬 대학교(Cornell Univeristy)에서 의상디자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를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패션디자인과 창의성, 디자인 지식과 방법론, 패션디자인기획 및 개발, 패션디자인과 테크널러지 등이며, 이와 관련한 논문을 A&HCI, SCOPUS, KCI 급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해왔다. (주)한섬, 미국 Esqual Apparel Inc., Anthropologies 등에서 실무경험을 하였으며, 다수 패션전시와 패션쇼, 방송·공연을 위한 의상디자인에 참여한 바 있다.


식품영양학과 정승연 교수는 미국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영양학/역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의과대학 조교수를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연구 관심 분야는 식생활 습관을 통한 암 및 만성질병의 예방과 효과적인 관리를 주제이며, 주요 연구로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식이가 성인기의 유방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 'International consortia work을 통한 영양소 및 식품섭취 등 생활습관과 암 발생의 상관관계 연구', '암환자의 치료 부작용과 관련한 식이와 생활 패턴 연구' 등이 있다. 


의학과 이수진 교수는 암치료에 관한 임상연구 및 중개연구 전문가로 <Cancer>, <Lung cancer>, <British Journal of Cancer>, <Oncologist> 등 SCI/SCIE 급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다. 대장암의 혈관신생 연구로 성균관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삼성서울병원 및 이대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를 거쳐 본교에 부임했으며, 진료 분야는 위암, 폐식도암, 유방암, 육종, 흑색종 등이다.


의학과 조인정 교수는 이화의료원 내과 전공의, 이대목동병원 순환기내과 전임의, 연세대학교 심장내과 임상연구조교수 및 임상조교수, 이대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부교수를 거켜 본교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초음파·CT·MRI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한 심장질환 진단 및 질환 예측 영상 대리표지자 개발 연구고, 데이터 질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인공지능 기반 딥러닝 분석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연구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약학과 이용현 교수는 부산대학교 약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과학기술원 및 미시간 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거쳤다. 암 및 여러 염증성 질환의 치료·진단을 위해 자연에서 유래한 천연물질을 활용한 약물전달체 개발 및 다양한 항암·항염증치료전략개발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된 연구를 수행해 연구결과를 <Angewandte Chemie>, <Nature Materials> 등 우수 저널에 발표하며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뇌인지과학전공 조제원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신경과학센터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신경과학과 교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의학과 교수, 국제성모병원 의생명융합연구원 교수 등을 거쳐 본교에 부임했다. 행동분석 및 신경기작 연구방법을 통해 스트레스, 학습-기억 및 통증의 신경생리학적 뇌기능회로 기전, 뇌기능회로기반 뇌자극 개발 등 행동-인지 신경과학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혜숙 총장은 “이화의 교육·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귀하게 모신 신임교원 분들을 환영한다”며 “신임교원을 위한 행사도 취소되고, 부임 첫 학기에 학생들이 없는 캠퍼스에서 온라인 강의 준비로 여념이 없으신 점은 안타깝지만, 이 특별한 시기에 이화의 구성원으로서 함께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힘을 모으자”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