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0학년도 새로워진 스마트 학습 공간

  • 작성처
  • 등록일2020.03.27
  • 6967

본교는 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교내 다양한 학습 공간을 새롭게 단장하고, 2020학년도 새학기를 시작한다. 


창의공학연구를 위한 학습 공간 조성

신공학관 2층에 위치한 공학도서관 옆 자유열람실 등 학습 공간이 겨울방학 동안 리모델링을 거쳐 자유롭고 편리한 학습 환경으로 변모했다. 

이번 리모델링은 작년 11월 故김정식 전 해동과학문화재단 이사장이 해동창의학습공간조성기금 5억 원을 기부함에 따라 본격 추진됐다. 본교는 대한민국 이공계 발전을 위한 든든한 후원자로 활동해온 故김정식 전 해동과학문화재단 이사장의 뜻을 기려 해동창의학습공간을 조성하고, 재학생들이 미래의 기술을 선도하는 공학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새로이 신공학관 2층 공간은 해동창의학습공간, 엘텍창의학습공간 등으로 명명됐으며, 이와 함께 학습스타일과 활동 유형에 따라 맞춤형 이용이 가능한 아이디어 라운지, 팀프로젝트가 가능한 소규모 스터디룸인 모둠학습실, 노트북실 등이 설비를 전면 교체하고 한층 스마트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또한 외부와 연결되어 있던 유휴 공간을 살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린 라운지도 신설됐다. 새로운 학습공간은 신공학관과 아산공학관 양쪽 모두에서 접근이 용이하며, 공학도서관과 연계하여 창의공학연구를 위한 학습 공간으로 역할할 것으로 기대된다. 


융합형 학습 공간, 러닝스페이스 구축 

이화·신세계관 및 국제교육관도 학생들의 수요와 트렌드에 발맞춘 스마트 학습 공간으로 새단장을 마쳤다. 교육혁신센터는 교내 유휴공간을 학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학습 공간으로 구축하여 자율학습, 팀프로젝트, 휴식 등 다양한 학생활동을 지원하는 플렉서블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화·신세계관 라운지와 국제교육관 로비에 융합형 학습 공간(러닝스페이스) 구축했다.

이에 따라 이화·신세계관 라운지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의 공간으로 리모델링되었으며, 개인 학습뿐 아니라 팀 프로젝트, 그룹 스터디가 가능하도록 개인형, 그룹형 공간이 구성됐다. 국제교육관 로비는 유휴공간을 활용해 오픈형 학습 라운지로 변신했다. 라운지 테이블 및 열람 테이블을 확충해 개인 학습 공간을 확대하고 소그룹, 대그룹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변적 공간으로 조성했다.

본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융합형 학습공간 구축 사업을 진행하여 복도나 로비 등 교내의 유휴공간을 학습활동과 상호작용, 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학습공간으로 개선해왔다. 이를 통해 자율학습 공간 등 교내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교수-학습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교는 창의·융합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 구축은 물론 소프트웨어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2020학년도 1학기부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부·복수 학위과정을 신설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공학 분야 TELOS 전공 트랙을 신설하는 등 재학생의 융합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및 평가를 지속하여 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신규 교과목 개발을 활성화하고, 인문학기반 융합전공 특화사업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며 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