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 소식 : 엘텍공과대학 학부생팀 각종 대회 수상하며 우수 역량 발휘

  • 작성처
  • 등록일2019.12.12
  • 3764

전자전기공학전공 학부생팀 ‘2019 스마트 해상물류 프로젝트 경진대회’ 은상 수상 

1전자전기공학전공 16학번 박소현, 17학번 김소현, 박지혜, 이주홍 씨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2019 한이음 엑스포’ 스마트 해상물류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2019 한이음 엑스포’는 ICT 멘토링 사업을 통해 수행된 학부생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우수 성과물을 전시, 시상하는 행사로, 이중 해양수산부가 진행한 ‘스마트 해상물류 프로젝트 경진대회’는 전통산업에 머물러왔던 해상물류 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직접 구현하는 대회다.

본교팀은 팀명 ‘Dr.one’으로 출전해 IoT 센서가 부착된 드론이 24시간 항만을 감시해 화재가 발생하는 즉시 화재 상황을 보고할 수 있는 'IoT기반 드론을 이용한 화재 현장 상황 보고 시스템'으로 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시스템은 드론이 촬영한 실시간 영상에 증강현실(AR) 화면을 중첩하여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에 생중계하고, 화재 발생 즉시 어플리케이션에서 소리 경보가 울리고 신고 문자를 자동 작성하는 기능 등을 추가해 항만 스마트화 및 무인화를 통한 효율적인 항만관리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이주홍 씨는 "한 단계 한 단계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프로그래밍하고, 회로도를 구성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는 것에 감사하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학부생팀 ‘2019 전국대학생 학술발표대회 경진대회’ 수상

건축도시시스템공학과 재학생팀이 11월 15일(금) 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관한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경진대회’ 공정/원가관리 부문에서 우수상 및 장려상을 수상했다.

한국건설관리학회는 국제교류와 학술교류, 대외협력, 연구 개발 등의 분야에서 관·산·학·연 연합체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건설산업발전에 기여해오고 있다. 매년 개최되는 대학생 학술대회에서는 건설아이디어, 원가관리, 공정관리 등 3개 분야 경진대회를 진행하며, 올해에는 아이디어 부문에 16팀, 공정관리 부문에 25팀, 원가관리 부문에 15팀이 참여해 경합을 벌였다.

2

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16학번 신선화, 17학번 공세은, 김민지, 이윤아 씨 팀은 공정관리 부문에서 우수상을, 17학번 신선영, 이희정, 조용인 씨는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15학번 이주현, 17학번 김하영, 이혜란, 홍승연, 정희원 씨는 원가관리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김민지 씨는 “외부 경진대회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뜻깊은 기회였는데, 조원들과 함께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로 좋은 상을 받게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건축학과 학부생팀 ‘한국도시설계학회 제7회 도시설계 공모전’ 수상

3건축학과 재학생팀이 11월 9일(토) 한국도시설계학회가 주관한 ‘제7회 도시설계 공모전’에서 대상 및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도시설계학회는 도시의 지속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도시설계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제7회 공모전은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도시재생’을 주제로 진행됐다.

건축학과 15학번 황규리, 16학번 강봄이·남상화 씨(지도교수 유다은)는 ‘다세대, 다가구 중저층 주거지에도 공동의 지하주차장과 차 없는 보행가로 조성이 가능할까?’라는 물음을 던지며 지하 순환형 차량동선을 통한 지상보행가로 조성을 제안했다. 저층주거지의 고질적인 주차문제와 열악한 보행환경의 급경사, 부족한 기초 생활 인프라 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우수하게 해결해 대상(안건혁상)과 부상으로 500만 원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15학번 강민화, 김수정, 김양윤, 송형진 씨는 서계동의 입지와 산업적 특성에 주목해 다양한 창조의 공간을 통한 산업벨트를 조성할 방법을 제시한 작품 ‘서계동을 살리는 길, Creative Runway’으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본교 건축학과 재학생들의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