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학생 소식 : 이희서·김예린, 장유진·전다현, 황소연, 정다은 씨

  • 작성처
  • 등록일2019.11.05
  • 9979

이희서·김예린 씨, 2019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선정

이희서, 김예린국제학과 이희서 씨(지도교수 Brendan Howe)와 식품영양학과 김예린 씨(지도교수 김유리)가 한국연구재단이 10월 23일(수) 발표한 '2019년도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신규 추가과제에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사업은 국내 대학원에 재학 중인 박사과정생이 학비와 생활비 걱정 없이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펠로우십 선정자는 2년 동안 연간 최대 3천만 원까지 생활비 및 학술활동비를 지원받게 되며,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1년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제학과 박사과정 이희서 씨는 ‘중국과 태국의 탈북자 및 난민정책 결정요인에 대한 비교 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국제사회의 현안 중 하나인 난민 위기에 대해 국가들의 반응 및 정책들이 매우 다르다는 점과 이로 인해 만성적인 난민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주제를 선정한 이희서 씨는 연구를 통해 국가 행위자 관점에서 중국과 태국의 탈북민 이해 및 정책 결정 요인 분석을 시도할 계획이다.

식품영영학과 박사과정 김예린 씨는 ‘카로티노이드의 비정상 에너지 대사 억제를 통한 대장암 억제 효능 규명’ 과제로 장학프로그램에 선정됐다. 김 씨는 천연물질을 이용한 대장암의 예방 및 치료 개발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대장암 환자의 항암치료와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추가 과제 선정에 따라 본교 2019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선정자는 총 8명에 달한다.

 

황소연 씨, '2020 KF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 선정 

황소연 씨북한학과 석사과정 황소연 씨가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 주관하는 ‘2019 KF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공공외교 전문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은 해외 주요 정책연구소의 한국 관련 주요 현안 연구와 해외박물관 한국실 설치 및 해외 한국학 관련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KF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을 신설해 한국 학생들에게 해외 유수 싱크탱크, 박물관, 도서관에서 인턴십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 KF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은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7개국 32개 기관에 파견할 40여 명을 선발했으며, 선정자에게는 왕복 항공료와 체재비, 보험 등이 지원된다.

황소연 씨는 미국 시카고대 동아시아도서관 인턴십 학생으로 선발되어, 2020년 2월부터 12월까지 동아시아도서관에서 한국학 사서와 함께 장서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이와 함께 관련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된다. 황 씨는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학부생 시절부터 프로그램에 꼭 참여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합격하게 되어 기쁘다”며 “문헌정보학과 북한학 전공을 모두 살려 북한학 주제전문가가 되고 싶은 만큼, 시카고대학 도서관 인턴십을 통해 주제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공부해오고 싶다“고 밝혔다.

 

정다은 씨,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 지원 사업 선정

정다은 씨전자전기공학과 석사과정 정다은 씨(지도교수 박형곤)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지원 사업’ 위탁교육형 파견학생으로 선발되어, 인공지능(AI) 분야 세계 최고 대학으로 꼽히는 카네기멜론 대학교(CMU)에서 진행되는 AI교육과정에 참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술 선도국에서의 연구 및 실무 경험 습득을 통해 글로벌 고급 인재를 육성하고자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위탁교육’ 과정은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해외 유수대학에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우수한 석·박사과정생을 선발해 해외 파견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엘텍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과 멀티에이전트 통신 및 네트워크 연구실 소속으로 머신러닝 기반의 다수 특성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정다은 씨는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2019년 12월부터 6개월간 미국 카네기멜론대에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이론 과목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인공지능 이론을 실제 응용·적용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하게 된다. 정 씨는 "카네기멜론대학교에서 AI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되어 기쁘며, AI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연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유진·전다현 씨, ‘한국의류학회 2019 패션상품기획콘테스트’ 브랜드상 수상 

장유진, 전다현 씨의류산업학과 16학번 장유진, 전다현 씨가 10월 19일(토) 개최된 ‘한국의류학회 2019 패션상품기획콘테스트’에서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한국의류학회는 패션 브랜드 탐구와 실제 상품기획업무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전공 학생들을 독려하고, 인재 발굴을 통한 패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본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장유진, 전다현 씨는 팀명 ‘호접지몽'으로 출전,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VMD 전략'을 주제로 한 제안으로 돌실나이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본교 팀은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적 경계를 와해'시키는 콘셉트의 생활 한복 브랜드 매장을 기획해 제안했으며, 기존 매장 VMD에 대한 고정관념을 깼다는 점과 함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제안으로 호평을 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다현 씨는 "학과에서 배운 VMD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 매장을 디자인하는 과정이 유익했고 매장 콘셉 설정, 기획, 디자인 등 VMD 전반에 대한 경험하며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