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교수 소식 : 박시재, 이준성, 박형곤 교수

  • 작성처
  • 등록일2019.10.15
  • 6932

박시재 교수, 담연학술상 및 BBE 편집자상 수상

박시재 교수화학신소재공학전공 박시재 교수가 10월 10일(목) 개최된 한국생물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정기총회에서 ‘담연학술상’ 및 ‘제1회 BBE 편집자상’을 수상했다.

한국생물공학회가 선정하는 ‘담연학술상’은 만 45세 이하 연구자 가운데 최근 5년간 생명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및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과 특허 및 기술이전 등의 우수성을 평가해 수여한다. 박시재 교수는 미생물 대사공학, 시스템스 바이오테크놀로지, 바이오리파이너리 등의 생물화학공학 관련 연구로 우수한 업적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와 함께 생물공학회가 발간하는 영문학술지 'Biotechnology and Bioprocess Engineering(BBE)'의 발전에 공로가 큰 편집자로 선정되어 ‘제1회 BBE 편집자상’도 함께 수상했다.

박시재 교수는 바이오테크놀로지 분야 정상급 저널에 미생물 대사공학 연구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왔다. 2016년에는 poly(lactate-co-glycolate) [PLGA]를 생산하는 재조합 대장균 시스템에 관한 연구에 주저자로 참여해 연구결과를 세계적 학술지 ‘Nature Biotechnology’에 발표했으며, 2018년에는 세계 최초로 아로마틱 폴리에스터(aromatic polyester)를 직접발효 방식으로 생산하는 재조합 대장균 시스템을 개발하여 'Nature communications'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이러한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까지 120여 편의 SCI(E)급 논문을 발표해왔으며, Elsevier에서 발간하는 'Metabolic Engineering'의 편집위원을 포함한 다수의 저널에 편집·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준성 교수,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이준성 교수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이준성 교수가 9월 26일(목) 한국건축사회관에서 개최된 ‘2019 건축의 날’ 기념행사에서 정부포상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건축의 날’은 경복궁 창건일(1395년 9월 25일)을 기념하여 우리 고유의 건축문화 창달과 미래 건축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2005년 제정된 행사로, 이준성 교수는 그간 국내 건축교육 및 건설관리(Construction Management) 분야의 선진화와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2015년 수상 이후 두 번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교수는 실무에 기반한 건설관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특히 각종 건설제도 정책 개발 및 건설생산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SCI급 국제학술지를 포함하여 총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3건의 특허등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건설안전학회 부회장 및 구매조달학회 부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부 및 지자체의 심의위원과 각종 국가 건설사업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박형곤 교수, 제6회 젊은공학교육자상 수상

박형곤전자전기공학전공 박형곤 교수가 ㈔한국공학교육학회가 주관하는 ‘제6회 젊은공학교육자상’을 수상했다. '젊은공학교육자상'은 우수한 공학교육 연구개발성과로 국가과학기술진흥에 공헌한 공학교육인을 발굴·포상함으로써 공학교육 관계자의 사기진작과 공학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선정하는 상이다. 박형곤 교수는 엘텍공과대학 공학교육 혁신에 공헌한 젊은 공학교육자로 추천되어, ㈔한국공학교육학회 포상위원회의 심의과정을 거쳐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공학교육 효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한 지식과 경험의 습득, 그리고 이를 설계과제를 통하여 구현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학부 설계과목을 꾸준히 개발하고 발전시켜왔다. 특히 설계과제를 진행함에 있어 오픈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다양한 공모전 및 경진대회 등에 응용 및 확장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우수한 강의 평가를 바탕으로 2018년 2학기 엘텍공과대학 강의 우수교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멀티에이전트 통신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게임이론, 최적화이론, 머신러닝 등의 다양한 융합적인 접근 방법을 이용한 연구를 진행 중인 박 교수는 100편 이상의 편집저서 및 국내외 논문을 발표했으며,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보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