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기관 소식 : 박물관, 엘텍공과대학 협약 체결

  • 작성처
  • 등록일2019.07.01
  • 3830

박물관, 국사편찬위원회와 상호 교류 협약 체결

박물관박물관(관장 장남원)은 6월 19일(수) 국사편찬위원회와 학술 교류와 자료 공유를 위한 상호 교류 협약(MOU)을 체결했다. 본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다양한 역사자료의 대국민 공개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적극적으로 교환 ‧ 공유하고,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협약 대상은 박물관이 1960년대부터 수집해 온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금석문(金石文) 탁본 200여점이다. 금석문은 지석(誌石), 석탑(石塔), 비(碑) 등에 새겨진 명문(銘文)으로, 사람들의 삶과 철학 등을 담고 있어 역사서에 누락된 고대(古代)와 고려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역사자료다.

박물관은 이 금석문 탁본들을 선별·정리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로 제공하고, 국사편찬위원회는 이 금석문 탁본에 대한 교감 판독문, 표점문, 국역문을 구축하여 대국민 서비스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산출된 이미지, 텍스트 자료를 활용해 향후 사료집 간행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시 및 웹사이트 서비스 등에 활용할 것을 협약했다.

장남원 박물관장은 "회화 및 공예 유물에 비해 전시 비중이 적었던 박물관 탁본 자료를 우리나라 역사 연구의 대표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와 협력해 고대와 고려시대의 역사자료를 소개하는 사업에 착수하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의 체결을 통해 역사학계의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고 국민들에게 우리 역사와 문화를 더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엘텍공과대학, 콘티넨탈 코리아와 업무 협약 체결

엘텍공과대학엘텍공과대학(학장 임혜숙)은 6월 7일(금) 세계적 기술 기업 콘티넨탈 코리아와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산업 발전에 필요한 이공계 여성인재 양성과 진로개발을 위해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R&D 역량을 극대화하는 ‘이노베이션 콘테스트’ ▲커리어 컨설팅 및 면접 노하우를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콘티넨탈의 공장 및 사무실을 방문하는 ‘직무 현장 투어’ ▲인턴십 프로그램 ▲콘티넨탈 코리아 CEO 및 임원 특강 등을 함께 운영ㆍ추진하며,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공동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임혜숙 엘텍공과대학장은 "이번 산학협력을 통해 본교의 우수한 공학인재들이 생생한 직무 현장 경험을 확대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차세대 여성공학인 양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혁재 콘티넨탈 코리아 대표는 “콘티넨탈은 기업 내에서 ‘다양성’의 가치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여성 이공계 학생의 진로가 실제 산업 현장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모빌리티의 미래를 이끌 여성공학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엘텍공과대학과 콘티넨탈 코리아는 향후 이공계 여성인재 양성과 진로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현장 실습 등 전문가적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