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생명윤리법정책연구소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로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06.06.19
  • 13514
본교 생명윤리법정책연구소, 국가 차원의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로 선정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공모에서 본교 생명윤리법정책연구소(소장 장영민 교수)가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로 선정되었다.

본교 생명윤리법정책연구소는 생명과학기술 연구성과의 윤리적·법률적 타당성 및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법령과 정책을 연구하고자 2005년 8월 1일 설립되었으며, 향후 국가연구센터로써 국내 생명윤리 관련 정책 수립과 연구, 정보수집, 홍보를 총괄하게 된다.

다음은 경향신문(6월 15일자)에 실린 관련 기사이다.



‘생명윤리’ 연구 국가서 앞장

국가 차원에서 생명윤리정책을 연구할 국가연구센터가 다음달 초 이화여대에 설립된다. ‘황우석 사태’ 이후 국가가 직접 생명윤리를 챙기겠다고 나선 첫 결과물이라 주목된다.

복지부는 최근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공모절차를 마치고 이화여대 생명윤리법정책연구소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복지부측은 올해 3억원의 국가지원금을 이대 연구소에 지원하며 내년부터 지원금액을 확대할 예정이다. 두달간 진행된 공모과정에는 서울대 등 4개 대학이 응모해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에는 법률, 보건의료, 생명윤리·의료윤리학자, 과학자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생명윤리를 총괄하게 된다.

연구센터가 설립되면 앞으로 생명윤리 관련 정책 수립과 연구, 정보수집, 홍보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게 된다. 국제 기준에 맞는 생명윤리정책을 수립하고 정부가 이를 관리하면 한국 연구진이 더이상 생명윤리 문제로 덜미를 잡히지 않게 된다.

복지부는 또 연구센터를 통해 생명공학 연구자에 대한 윤리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 연구팀의 난자 기증과정에서 밝혀진 것처럼 헬싱키 선언이 무엇인지 몰라 연구자가 문제를 일으키는 일은 없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생명윤리정책과 준수 실태를 해외에 적극 홍보해 황우석 사태로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생명윤리연구센터는 구체적으로 ▲정책 연구를 위한 정보 수집 및 분석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자 교육 ▲정부 관련부처의 해당 업무에 관한 자문 ▲해외 홍보 ▲국제적 정책공조 및 협력 체계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러나 생명윤리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지 6개월이 넘었는데도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남아 있다. 시민과학센터 김병수 연구위원은 “황우석 사태 이후 수많은 토론회에서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정부가 생명윤리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2006년 6월 15일 경향신문 이은정·황인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