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행사안내

[학술/연구] 한국여성연구원<2023 여성학특강> 사랑과 주권: 국가의 변경에서 만드는 세상

  • 연구관 한국여성연구원 1층 회의실
  • 2023.06.16 ~ 2023.06.16 14:00 ~ 16:00
  • 3471


한국여성연구원<2023 여성학특강>
사랑과 주권: 국가의 변경에서 만드는 세상

발표자: 실링 쳉(Sealing Cheng) (홍콩중문대학 인류학과 조교수)
사회자: 양혜원(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연구교수)

일시: 2023.06.16.(금) 오후2시
장소: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1층 회의실
주최: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문의: kwiewha@ewha.ac.kr  / 02-3277-3226

<강연소개>
이 강연은 국가의 변경에서 어떻게 사랑이 세상 만들기의 양태로서 작동하는지를 논한다. 이 논의는 지난 10년간의 현장 연구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홍콩으로 망명하기를 원하는, 주로 아프리카 사람들로 구성된 난민들이, 오랜 세월 망명 대기자로 살면서 사랑을 통해서 존속 가능한 삶과 세계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을 드러내는 모습을 검토한다. 10년이 넘게 불확실한 이민자 신분으로 살면서 어디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림보 상태에 갇혀 있을 수밖에 없었던 이들은 많은 경우 자신들이 살았을 수도 있는 미래와 살 가능성이 있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했다. 이들이 맺는 친밀한 관계는 국경 체제의 폭력을 감내하게 해주었고, 그럼으로써 이들은 인종적으로 그리고 불법체류자 신분으로서 받는 낙인 등으로 겹겹이 배제된 자신의 처지를 완화해서 받아들이거나 어쩌면 초월하기도 하였다. 망명 대기자와 홍콩 현지인들 사이의 사랑의 몸짓들은 따라서 단지 욕망, 움직임, 시민권의 이야기가 아니라, 여러 존재 양상들이 충돌하는 가운데 움직일 수 없는 것과 움직일 수 없는 것에 대한 성찰이기도 하다.

<발표자 소개>
Sealing Cheng은 홍콩중문대학 인류학과 조교수로, 연구분야는 젠더, 섹슈얼리티와 모빌리티의 교차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 저서인 On the Move for Love: Migrant Entertainers and the U.S. Military in South Kore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2010)로 2012년에는 미국사회학회 섹슈얼리티 분야의 Distinguished Book Award를 수상하였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홍콩으로의 망명신청자와 난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16년에는 홍콩의 망명신청자와 난민 및 인종적 소수자들로 구성된 Talents DIsplaced-an Afro-fusion band를 공동 창립하기도 했다. 지금은 국가의 변경에서의 친밀한 관계들의 의미에 대한 논문을 준비 중이다. 

*발표 및 토론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토론 시 간단한 통역지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