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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ha University

사회과학대학

양윤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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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윤 교수는 심리학전공 소속 교수로 미국 캔자스주립대 심리학과에서 소비자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광고심리학, 판단 및 결정, 친사회적 마케팅, 산업 및 조직심리학 등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장을 역임하였고, 지금까지 다수의 논문과 저서 『소비자심리학』 등을 출간하였다.
연구실적
  • 온라인 쇼핑에서 인터페이스, 메시지 소구 유형, 접촉욕구가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3, v.24 no.2, 89-112
    KCI dColl.
  • 사회적 배제, 자기해석, 사회적 거리가 기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2, 293-314
    KCI dColl.
  • 소비자는 3개월과 90일을 다르게 지각할까 동일하게 지각할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3, 397-415
    KCI dColl.
  • 극대화 성향, 자기해석, 자기-타인이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2, 237-255
    KCI dColl.
  • 미래 자기조절 행동의 시간적 거리, 목표 진행 프레이밍, 자기통제가 탐닉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3, 349-375
    KCI dColl.
  • 자기생성 가격기점, 외부 가격기점 적절성, 자기감시가 소비자의 가격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1, 1-20
    KCI dColl.
  •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Facebook users' grandiosity Examining the effect of envy on loneli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ONLINE INFORMATION REVIEW, 2019, v.43 no.4, 635-652
    SCIE SSCI Scopus dColl.
  • 극대화 성향, 대안 수, 사고 유형이 소비자의 결정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9, v.20 no.3, 297-317
    KCI dColl.
  • 극대화 성향, 조절초점, 예상된 후회가 구매결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3, 483~503
    KCI dColl.
  • 대안 제시형태, 대안 수의 크기, 정보처리 양식이 소비자의 선택 과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2, 429~450
    KCI dColl.
  • 제품가격에 대한 소비자 심적 계산에 미치는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의 영향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1, 45~66
    KCI dColl.
  • 단수가격, 쾌락재, 가격의식, 구매정당화에 따른 구매의도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3, 417~440
    KCI dColl.
  • 자기해석, 사고유형, 시간적 거리에 따른 가격-품질 판단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1, 67-92
    KCI dColl.
  • 체화된 심적 시뮬레이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2, 335~359
    KCI dColl.
  • The effect of authenticity and social distance on CSR activity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2016, v.12 no.3, 397-414
    Scopus dColl.
  • 기분, 결정방식, 결정전략이 선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결정적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6, v.17 no.3, 509~522
    KCI dColl.
  • 부정적 맥락에서의 PPL이 분석적-종합적 사고에 따라 상호 회상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6, v.17 no.2, 375~392
    KCI dColl.
  • Effects of users' envy and shame on social comparison that occurs on social network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5, v.51 no.PA, 300-311
    SSCI Scopus dColl.
  • 조절초점, 자기조절, 감정이충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5, v.16 no.3, 455-475
    KCI dColl.
  • 자기-브랜드 연결, 수행성과, 구매상황이소비자의 상태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4, 제15권 3호, 463-482
    KCI dColl.
  • 충동구매 경향성과 예기된 죄책감에 따른쾌락재와 실용재의 선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4, 제15권 1호, 41-56
    KCI dColl.
  • [학술지논문] 온라인 쇼핑에서 인터페이스, 메시지 소구 유형, 접촉욕구가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3, v.24 no.2 , 89-112
    KCI
  • [학술지논문] 사회적 배제, 자기해석, 사회적 거리가 기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2 , 293-314
    KCI
  • [학술지논문] 소비자는 3개월과 90일을 다르게 지각할까 동일하게 지각할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3 , 397-415
    KCI
  • [학술지논문] 극대화 성향, 자기해석, 자기-타인이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2 , 237-255
    KCI
  • [학술지논문] 자기생성 가격기점, 외부 가격기점 적절성, 자기감시가 소비자의 가격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1 , 1-20
    KCI
  • [학술지논문]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Facebook users' grandiosity Examining the effect of envy on loneli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ONLINE INFORMATION REVIEW, 2019, v.43 no.4 , 635-652
    SSCI
  • [학술지논문] 극대화 성향, 대안 수, 사고 유형이 소비자의 결정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9, v.20 no.3 , 297-317
    KCI
강의
  • 2023-2학기

    • 소비자심리학

      • 학수번호 3295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252) , 목 2~2 (포252)
    • 판단과결정심리학

      • 학수번호 360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포) , 목 4~4 (153)
    • 소비자심리학

      • 학수번호 G1138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포455)
  • 2023-1학기

    • 산업및조직심리학

      • 학수번호 3392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261) , 목 2~2 (포261)
    • 심리학의이해

      • 학수번호 3602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포252) , 목 4~4 (포252)
    • 소비자감성공학

      • 학수번호 G132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포353)
  • 2022-2학기

    • 소비자심리학

      • 학수번호 3295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포253) , 금 4~4 (포253)
    • 판단과결정심리학

      • 학수번호 360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 , 목 6~6 (152)
    • 소비자판단및결정

      • 학수번호 G132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포455)
  • 2021-2학기

    • K-MOOC:과학적예술로서의광고심리

      • 학수번호 112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K-MOOC교과목, 광고심리학(학수번호 34517)과 중복수강 안됨
    • 소비자심리학

      • 학수번호 3295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판단과결정심리학

      • 학수번호 3602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소비자심리학

      • 학수번호 G1138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포354)
  • 2021-1학기

    • 산업및조직심리학

      • 학수번호 3392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목 2~2
    • 심리학의이해

      • 학수번호 36025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소비자감성공학

      • 학수번호 G132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포353)
학력

Kansas State University Ph.D.(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