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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ha University

음악대학

김말복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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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말복 교수는 해외 무용학박사 1호로 대학과정에 무용과를 세계 처음으로 개설한 미국 위스콘신-메디슨주립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뒤 본교 교수로 부임하여 국내 무용학 연구 발전에 앞장 서고 있다. 무용 교양 과목 '무용의 이해' 를 개설하여 전국적으로 대학 무용 교양 교육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하였다. 한국무용예술학회를 발족하여 오랫동안 학회 발전에 기여해왔으며 현재는 고문직을 맡고 있다. 2012년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연구소 발족과 함께 초대 소장을 역임하였다. 
 주요 저서로 2004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인 『무용예술의 이해』(이화여대출판부) 와 2012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10년 대표연구성과로 선정된 『무용예술코드』(한길아트), 2017년 세종 우수학술도서인 『현대 무용사상』을 비롯하여 20여권의 저역서와 다수의 논문이 있다.
연구실적
  • Qualitative Thought in Dance 무용예술학연구, 2016, v.60 no.3, 37~51
    KCI dColl.
  • 니체의 이성비판과 20세기 현대 춤의 반향 무용예술학연구, 2015, v.54 no.3, 1-19
    KCI dColl.
  • 댄스 다큐멘터리 영화 「댄싱 베토벤 Dancing Beethoven 」(2016)의 내러티브 분석을 통한 댄스필름 논의 무용예술학연구, 2018, v.71 no.4, 1~26
    KCI dColl.
  • 윌리엄 포사이드의 「흩어진 군중 Scattered Crowd」에 나타나는헤테로토피아적 특성 연구 -‘탈훈육된 신체’를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8, v.76 no.2, 103~122
    KCI dColl.
  • 『일리아스』와 『오딧세이아』에 나타난 춤 의미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017, v.66 no.4, 1~18
    KCI dColl.
  • 랑시에르(J. Rancière)의 사유를 통해 본 피나 바우쉬(Pina Baush)의 예술세계 ‘미학적 예술 체제(Régime Esthétique des Arts)’를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2017, v.63 no.1, 87~104
    KCI dColl.
  • 글로컬 시대 한국 컨템퍼러리 댄스의 표현과 의미-《묵향》,《 왕자 호동》,《 불쌍》을 중심으로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016, v.27 no.1, 89-109
    KCI dColl.
  • 질 들뢰즈의 감성론을 기반으로 한 접촉 즉흥에서의 감각에 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6, v.74 no.5, 109~122
    KCI dColl.
  • 자크 데리다의 해체론적 관점으로 본 현대춤의 탈중심화 논의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5, v.73 no.6, 189-208
    KCI dColl.
  • 춤추는 주체의 마이너리티 논의-육체와 욕망 그리고 시간의 경계로부터의 탈주-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5, v.73 no.2, 1-20
    KCI dColl.
  • 컨템퍼러리 댄스에 나타난 신체확장과 의미제롬 벨, 앙젤렝 프렐조카주, 자비에르 르 로이의 작품을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2015, v.57 no.6, 69-87
    KCI dColl.
  • 포스트모던 댄스에 나타난 비표현(anti-expression)에관한 논의-이본느 레이너의 「트리오 A」(1966)를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5, v.73 no.5, 109-132
    KCI dColl.
  • 20세기 무용예술에서의 리얼리즘 경향과 표현 무용예술학연구, 2014, 제50권 5호, 1-26
    KCI dColl.
  • 20세기 초엽 독일 현대춤에 나타난 실존적의미와 해석 무용예술학연구, 2014, 제47권 2호, 21-54
    KCI dColl.
  • 20세기 춤의 현대화 과정에 나타난 심리표현의특성* - 예술심리학의 논의와 비교를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2014, 제48권 3호, 65-89
    KCI dColl.
  • 기호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춤의 현대성과 표현 무용예술학연구, 2014, 제48권 3호, 1-37
    KCI dColl.
  • [학술지논문] 댄스 다큐멘터리 영화 「댄싱 베토벤 Dancing Beethoven 」(2016)의 내러티브 분석을 통한 댄스필름 논의 무용예술학연구, 2018, v.71 no.4 , 1-26
    KCI
  • [학술지논문] 윌리엄 포사이드의 「흩어진 군중 Scattered Crowd」에 나타나는헤테로토피아적 특성 연구-‘탈훈육된 신체’를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2018, v.76 no.2 , 103-122
    KCI
  • [학술지논문] 『일리아스』와 『오딧세이아』에 나타난 춤 의미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017, v.66 no.4 , 1-18
    KCI
  • [학술지논문] 푸코(M. Foucault)와 포사이드(W. Forsythe)의 ‘헤테로토피아’ 논의 무용예술학연구, 2016, v.59 no.2 , 21-36
    KCI
  • [학술지논문] 무용예술에서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 비교 논의 -미적경험의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2013, v.41 no.41 , 1-30
    KCI
  • [학술지논문] 로이 풀러의 아르누보적 상징 무용예술학연구, 2012, v.36 no.3 , 1-18
  • [학술지논문] 해체미학의 선구 머스 커닝엄 무용예술학연구, 2012, v.35 no.35 , 1-18
  • [학술지논문] 컨템포러리 댄스의 몸 무용예술학연구, 2011, v.34 no.34 , 1-27
  • [학술지논문] 에드윈 덴비(Edwin Denby)와 데보라 조윗(Deborah Jowitt)의 평문비교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009, v.26 no.26 , 1-49
  • [학술지논문] 춤을 통해본 한국적 움직임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무용예술학연구, 2006, v.18 no.18 , 1-28
  • [학술지논문] 한국춤에 나타난 미의식 무용예술학연구, 2002, v.10 no.10 , 17-44
  • [저역서] 현대무용사상:표현과 해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430
  • [저역서] 일상과 예술 속의 커뮤니케이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2014, 214
  • [저역서] Dancing Korea; New Waves of choreographers and dance companies 한림출판사, 2012, 136
  • [저역서] 무용예술코드 , 2011, 536
  • [저역서] 춤과 몸 , 2010, 350
  • [저역서] 한국의 일상 문화와 몸 , 2006, 256
  • [학술발표] 니체의 이성비판과 20세기 현대춤의 반향 한국무용예술학회 제 20차 학술발표회, 대한민국, 서울, 2015-04-18 무용예술학연구, 2015, 109-140
  • [기타] 효명세자 2005
강의
  • 2021-2학기

    • 무용의이해

      • 학수번호 105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금 5~5
    • 무용의이해

      • 학수번호 10576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무용예술코드

      • 학수번호 G106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체)
  • 2021-1학기

    • 무용의이해

      • 학수번호 105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목 4~4
    • 무용의이해

      • 학수번호 10576분반 02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무용미학연구

      • 학수번호 G1041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체)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무용)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석사(무용)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