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교육대학원

한경아(韓京兒) 조교수

교육학과[교육대학원]

한경아 프로필 사진

				
연구실적
  • A study on creative arts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Arts in Psychotherapy, 2023, v.82, 101996
    SSCI Scopus dColl.
  • 가상현실 (VR) 기반 미술치료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예술심리치료연구, 2023, v.19 no.4, 1-25
    KCI dColl.
  • 국내외 미술치료 윤리 연구 주제범위 문헌고찰 조형교육, 2023, v.0 no.88, 169-188
    KCI dColl.
  • 임상간호사의 자기돌봄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기반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미술치료연구, 2023, v.30 no.6, 1847-1867
    KCI dColl.
  •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한 저경력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3, v.0 no.85, 67-92
    KCI dColl.
  • COVID-19 상황에 입학한 대학생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2, no.83, 105-127
    KCI dColl.
  • 말기 암환자 가족 아동과의 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자기성찰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조형교육, 2022, v.0 no.84, 119-140
    KCI dColl.
  •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현장실습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경험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3, 57-78
    KCI dColl.
  •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비대면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자기조절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6, 151-174
    KCI dColl.
  • 여대생의 상담 및 심리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질적탐구, 2022, v.8 no.2, 335-369
    KCI dColl.
  • 인지촉진도구로서 이미지 활용에 대한 미술치료전공 박사과정생의 체험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5, 81-105
    KCI dColl.
  •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경험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2, no.81, 187-216
    KCI dColl.
  • 코로나-19 상황에서 호스피스 완화의료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경험한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체험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2022, v.22 no.1, 43-65
    KCI dColl.
  • 호스피스・완화의료 미술치료사의 매체 활용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2, v.18 no.2, 183-209
    KCI dColl.
  • 국내 조현병스펙트럼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미술치료연구, 2021, v.28 no.1, 199-224
    KCI dColl.
  • 그룹홈 거주 아동기 학대피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다중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1, no.80, 59-85
    KCI dColl.
  •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발달장애아동 현장실습 체험연구 발달장애연구, 2021, v.25 no.4, 97-124
    KCI dColl.
  • 비대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COVID-19 상황에서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021, v.28 no.2, 369-395
    KCI dColl.
  •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경험한 석사학위과정생의 체험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1, v.17 no.3, 267-290
    KCI dColl.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1, no.77, 173-199
    KCI dColl.
  • 국내 아동·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형교육, 2020, no.74, 285-312
    KCI dColl.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집단미술치료 현장실습에 참여한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에 대한 체험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0, v.15 no.1, 25-50
    KCI dColl.
  • 초등학교 학급중심 대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조형교육, 2020, v.75, 223-250
    KCI dColl.
  •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경증 치매노인의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0, v.16 no.4, 193-217
    KCI dColl.
  • 탈북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미술치료연구, 2020, v.27 no.6, 1231-1256
    KCI dColl.
  • 학교폭력 예방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공감 능력과 또래관계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2020, no.73, 217-244
    KCI dColl.
  •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빗속의 사람(PITR) 그림검사 반응특성 미술과 교육, 2019, v.20 no.1, 145-174
    KCI dColl.
  • 미술치료 전공 석사과정생의 다문화가정 아동 현장실습 체험연구 미술치료연구, 2019, v.26 no.3, 509-533
    KCI dColl.
  • 미술치료 전공 석사과정생의 치매안심센터에서의 현장실습 체험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19, v.14 no.4, 51-87
    KCI dColl.
  •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no.69, 35-63
    KCI dColl.
  • 생태학적 체계이론으로 본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 예술심리치료연구, 2019, v.15 no.1, 47-69
    KCI dColl.
  • 자립을 준비하는 쉼터 거주 청소년의 낙관성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v.71 no.71, 325-353
    KCI dColl.
  •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자기이해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미술치료연구, 2019, v.26 no.5, 967-990
    KCI dColl.
  • 조현병을 진단 받은 환자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no.70, 49-80
    KCI dColl.
  •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경증 치매노인의 삶의 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19, v.14 no.1, 25-54
    KCI dColl.
  •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긍정심리 기반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no.72, 145~171
    KCI dColl.
  • 치료적 미술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의 배려심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조형교육, 2019, v.71 no.71, 179-203
    KCI dColl.
  • 치매노인 대상 미술치료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예술심리치료연구, 2019, v.15 no.3, 285-311
    KCI dColl.
  •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발달장애연구, 2018, v.22 no.3, 1~23
    KCI후보 dColl.
  • 미술치료 전공생의 치매노인을 위한 미술치료 현장실습 체험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18, v.14 no.3, 43~70
    KCI dColl.
  • 사고를 경험한 지하철 기관사의 외상후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에 따른 이야기 그림검사 반응특성 미술치료연구, 2018, v.25 no.2, 169~188
    KCI dColl.
  • 영유아기 소아암 치료 과정을 경험한 아동의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8, v.67, 95~120
    KCI dColl.
  •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심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8, v.67, 147~180
    KCI dColl.
  • [학술지논문] 관계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보호작업장 이용 성인지적장애인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4, v.0 no.89 , 383-405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creative arts therapists? human rights sensitivity ARTS IN PSYCHOTHERAPY, 2023, v.82 no.0 , 1-9
    SSCI
  • [학술지논문] 가상현실 (VR) 기반 미술치료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예술심리치료연구, 2023, v.19 no.4 , 1-25
    KCI
  • [학술지논문] 국내외 미술치료 윤리 연구 주제범위 문헌고찰 조형교육, 2023, v.88 no.0 , 169-188
    KCI
  • [학술지논문] 시설거주 경증 치매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회상 기반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3, v.87 no.0 , 83-104
    KCI
  • [학술지논문] 임상간호사의 자기돌봄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기반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미술치료연구, 2023, v.30 no.6 , 1847-1867
    KCI
  • [학술지논문]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한 저경력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3, v.85 no.0 , 67-92
    KCI
  • [학술지논문] 직업재활시설을 이용하는 지적장애 성인의 자기조절 경험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발달장애연구, 2023, v.27 no.4 , 407-427
    KCI
  • [학술지논문] 한 미술치료 박사과정생의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미술에 대한 관점을 중심으로 조형교육, 2023, v.86 no.0 , 1-24
    KCI
  • [학술지논문] COVID-19 상황에 입학한 대학생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2, v.0 no.83 , 105-127
    KCI
  • [학술지논문] 말기 암환자 가족 아동과의 미술치료를 수행한 미술치료사의 자기성찰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조형교육, 2022, v.84 no.0 , 119-140
    KCI
  • [학술지논문]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들의 지체중복장애 성인을 위한 미술치료 현장실습 경험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22, v.65 no.4 , 263-293
    Scopus
  • [학술지논문]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현장실습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경험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3 , 57-78
    KCI
  • [학술지논문]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비대면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자기조절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6 , 151-174
    KCI
  • [학술지논문] 여대생의 상담 및 심리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질적탐구, 2022, v.8 no.2 , 335-369
    KCI
  • [학술지논문] 이야기 그림 검사의 반응특성에 대한 메타분석 : 한국 아동·청소년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심리치료학회지, 2022, v.14 no.2 , 81-99
    KCI
  • [학술지논문] 인지촉진도구로서 이미지 활용에 대한 미술치료전공 박사과정생의 체험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5 , 81-105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경험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2, v.0 no.81 , 187-216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상황에서 호스피스 완화의료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경험한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체험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2022, v.22 no.1 , 43-65
    KCI
  • [학술지논문] 호스피스・완화의료 미술치료사의 매체 활용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2, v.18 no.2 , 183-209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조현병스펙트럼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미술치료연구, 2021, v.28 no.1 , 199-224
    KCI
  • [학술지논문] 그룹홈 거주 아동기 학대피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다중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1, v.0 no.80 , 59-85
    KCI
  • [학술지논문] 미술치료전공 석사과정생의 발달장애아동 현장실습 체험연구 발달장애연구, 2021, v.25 no.4 , 97-124
    KCI
  • [학술지논문] 비대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COVID-19 상황에서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021, v.28 no.2 , 369-395
    KCI
  • [학술지논문] 암 치료를 받는 여성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1, v.17 no.1 , 179-205
    KCI
  • [학술지논문]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과 미술치료 현장실습을 경험한 석사학위과정생의 체험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1, v.17 no.3 , 267-290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1, v.77 no.0 , 173-199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아동·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형교육, 2020, v.74 no.0 , 285-312
    KCI
  • [학술지논문] 집단미술치료가 여자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2020, v.75 no.0 , 137-166
    KCI
  • [학술지논문] 초등돌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의 공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20, v.73 no.0 , 323-353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학급중심 대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조형교육, 2020, v.75 no.0 , 223-250
    KCI
  • [학술지논문]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경증 치매노인의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0, v.16 no.4 , 193-217
    KCI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예방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공감 능력과 또래관계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2020, v.73 no.0 , 217-244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빗속의 사람(PITR) 그림검사 반응특성 미술과 교육, 2019, v.20 no.1 , 145-174
    KCI
  • [학술지논문] 미술치료 전공 석사과정생의 다문화가정 아동 현장실습 체험연구 미술치료연구, 2019, v.26 no.3 , 509-533
    KCI
  • [학술지논문] 미술치료 전공 석사과정생의 치매안심센터에서의 현장실습 체험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19, v.14 no.4 , 51-87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v.0 no.69 , 35-63
    KCI
  • [학술지논문] 생태학적 체계이론으로 본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 예술심리치료연구, 2019, v.15 no.1 , 47-69
    KCI
  • [학술지논문] 자립을 준비하는 쉼터 거주 청소년의 낙관성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v.71 no.71 , 325-353
    KCI
  • [학술지논문]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자기이해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미술치료연구, 2019, v.26 no.5 , 967-990
    KCI
  • [학술지논문] 조현병을 진단 받은 환자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v.0 no.70 , 49-80
    KCI
  • [학술지논문]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는 경증 치매노인의 삶의 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19, v.14 no.1 , 25-54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긍정심리 기반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조형교육, 2019, v.72 no.72 , 145-171
    KCI
  • [학술지논문] 치료적 미술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의 배려심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조형교육, 2019, v.71 no.71 , 179-203
    KCI
  • [학술지논문] 치매노인 대상 미술치료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예술심리치료연구, 2019, v.15 no.3 , 285-311
    KCI
  • [학술발표] Effect of Art Therapy Intervention during Hemodialysis (HD) Session o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Scores and the Patients’ Perception of Dialysis Process The 41st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Nephrology, 대한민국, 온라인, 2021-09-02 The 41st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Nephrology, 2021
  • [학술발표] Expansion of the Healing Meaning of Knots Using the Korean Traditional Pattern 'Saekdong' CATA-ACAT 2021 Virtual Conference, 캐나다, 2021-11-14 CATA-ACAT 2021 Virtual Conference, 2021
  • [학술발표] Post-COVID19 : pattern of Virtual art therapy for self-care using Korean 'Saekdong' 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s 52nd Annual Conference, 미국, 2021-10-23 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s 52nd Annual Conference(2021 Virtual), 2021
  • [학술발표] The Self‐reflection Work of a Therapist in Art Therapy with a Child of a Terminal Cancer Parent CATA-ACAT 2021 Virtual Conference, 캐나다, 2021-11-14 CATA-ACAT 2021 Virtual Conference, 2021
  • [학술발표] 정신과 폐쇄병동 입원 성인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 연구 2021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온라인, 2021-03-26 한국미술치료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 2021, 256-259
  • [학술발표] 병원형 Wee센터 청소년들의 자기표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단일 사례 연구 2019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11-09 Work & Balance의 사회적 요구와 예술심리치료, 2019, 118-120
  • [학술발표] 지적장애 아동의 지각 및 협응력 향상을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사례 연구 2019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19-11-09 Work & Balance의 사회적 요구와 예술심리치료, 2019, 115-117
강의
  • 2024-1학기

    • 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G1794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미술치료개론

      • 학수번호 AT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영어강의
    • 임상실습및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AT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3-2학기

    • 독립연구Ⅱ

      • 학수번호 G179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임상실습및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AT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유아동을위한미술치료

      • 학수번호 AT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영어강의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3-1학기

    • 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G1794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미술치료개론

      • 학수번호 AT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영어강의
    • 임상실습및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AT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2-2학기

    • 정신병리와융합미술치료세미나

      • 학수번호 G1794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캠)
    • 독립연구Ⅱ

      • 학수번호 G179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임상실습및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AT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유아동을위한미술치료

      • 학수번호 AT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영어강의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2-1학기

    • 미술로치유하는마음

      • 학수번호 113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 임상실습과스튜디오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G179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 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G1794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미술치료개론

      • 학수번호 AT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영어강의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1-2학기

    • 정신병리와융합미술치료세미나

      • 학수번호 G1794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캠)
    • 독립연구Ⅱ

      • 학수번호 G179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유아동을위한미술치료

      • 학수번호 AT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영어강의
    • 미술치료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AT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1-1학기

    • 미술로치유하는마음

      • 학수번호 113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캠)
    • 임상실습과스튜디오슈퍼비전Ⅰ

      • 학수번호 G1793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캠)
    • 독립연구Ⅰ

      • 학수번호 G1794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미술치료개론

      • 학수번호 AT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영어강의
    • 미술치료현장실습

      • 학수번호 AT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서울여자대학교 예술치료학박사(표현예술치료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미술교육)(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미술학사(동양화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