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정재삼(丁在三) 교수

교육공학과

정재삼 프로필 사진
정재삼 교수는 교육공학과 소속이며 교수설계, 프로그램평가, 인적자원개발, 학습·수행성과 컨설팅 분야의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체제공학과(I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정부·공공부문과 기업·민간부문에서 주요 교수설계 및 인적자원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해왔다. 교육공학회(KSET)의 학회장, 기업교육학회(KSLP)의 학회장, 리더십학회(KAL)의 부회장을 역임해왔다. 
현재까지 70여편의 논문을 EdTech, 교육공학연구 등의 국제학술지와 학술등재지에 발표하였고, 저서로는『프로그램평가의 과정』,『전략적 인적자원개발』,『교수의 으뜸원리』,『교수설계 지식기반』,『수행공학의 이해』,『개인·팀·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등 30여권이 있다.  
  • 교육관 B동 366호
  • 02-3277-2815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9:00~13:00 by appointment
  • 연구관심분야
    •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ID)/교수체제개발, 전략적 교육훈련기획(STP), 요구사정, 교육훈련 및 성과 평가, 프로그램평가, 수행성과 컨설팅(HPT), 인적자원개발(HRD), 코칭과 멘토링, 리더십 개발
연구실적
  •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787-814
    KCI dColl.
  • 국내 HR Analytics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와 분석방법에 대한 체계적문헌고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9, 614-627
    KCI dColl.
  •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129-1140
    KCI dColl.
  •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103~132
    KCI dColl.
  •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35~73
    KCI dColl.
  •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21~60
    KCI dColl.
  •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511
    KCI dColl.
  • 대학생 대상 프로젝트 기반학습에서 팀 리더십, 팀 프로세스, 팀 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5, v.31 no.4, 909-948
    KCI dColl.
  • 스마트러닝 솔루션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v.15 no.11, 891-916
    KCI dColl.
  •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65-86
    KCI dColl.
  • 최근 10년간 한국 교육공학 연구 동향 비교 분석: ‘교육공학연구’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4, 제20권 2호, 137-159
    KCI dColl.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 787-814
    KCI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시대 HRD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학습 촉진과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시사점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3, v.25 no.3 , 65-97
    KCI
  • [학술지논문]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 129-1140
    KCI
  • [학술지논문]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 103-132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 35-73
    KCI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 21-60
    KCI
  • [학술지논문]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 511-520
    KCI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v.45 no.4 , 65-86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0, v.22 no.4 , 1-20
  • [학술지논문] Senge의 이론에 기반한 학습조직 구축수준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2009, v.25 no.4 , 243-264
  • [저역서] 교육-인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평가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2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6장)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9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편저)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60
  • [저역서] 리더십개론 교육과학사, 2019, 741
  • [저역서] Analytics for Human Capital 이화여자대학교, 2016, 59
  • [저역서] Technostress: Theoretical Foundation and Field of Reaserch 이화여자대학교, 2016, 91
  • [저역서] Transfer Desogn: Improving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ance 이화여자대학교, 2015, 162
  • [저역서] 개인, 팀, 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교육과학사, 2013, 877
  • [저역서] 교수설계지식기반 학지사, 2012, 407
  • [저역서] 교육공학의 평가 , 2010, 135
  • [저역서] 학습과 지식의 전이 , 2010, 100
  • [저역서] 교육공학: 정의와 논평 , 2009, 475
  • [저역서] 수행공학의 이해(개정판) , 2006, 387
  • [학술발표] <기조연설> 노년교육과 교육테크놀로지(Educational Technology)의 만남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02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New Approaches for Evaluating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onal Technology, 대한민국, 서울, 2018-05-2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학술발표] 공공기관 HRD 프로그램 평가 사례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대한민국, 과천, 2018-10-25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발표자료집, 2018, 147-167
  • [학술발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NS for educational use in enterprises 2016 AECT Inte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concerning perceived outcom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using digital textbook 2016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Evaluation of an instructional solution for smart learning 2015 AECT Convention,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2015-11-05 2015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5
  • [학술발표] Formativ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Human Perfprmance Technology Model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Seoul, 2011-05-21 2011 KSET International Conferemce Proceeding, 2011, 101-104
  • [학술발표] Learning into the FutureL Advances in Technology-Based Education Global HR Forum, 대한민국, Seoul, 2011-11-02 Global HR Forum 2011: Smart Education, Reinventing the Future, 2011, 59-61
  • [학술발표] 공조직에서 "벽 없는 조직" 워크숍 개발운영 사례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06-05 HRD와 Technology의 통합: E-HRD를 지향하며, 2010, 183-198
강의
  • 2024-1학기

    • 교육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6)
      • (구)교육공학
    • 디지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32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금 3~3 (교)
      • 팀티칭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G127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EH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학수번호 2000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2~3 (캠)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교육공학4
    • 교육공학HRD인턴십I

      • 학수번호 36957분반 01
      • 학년 ( 1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공학HRD인턴십II

      • 학수번호 36958분반 01
      • 학년 ( 2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1)
      • 전공필수
    • 비형식학습과미디어

      • 학수번호 3881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10)
    • 인적자원개발연구동향

      • 학수번호 G127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EH3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3552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A406) , 금 5~5 (교A406)
    • 인적자원과조직심리학

      • 학수번호 G127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1)
      • 전공필수 전공필수
    • 교육훈련프로그램평가연구

      • 학수번호 G130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207)
  • 2021-1학기

    • 교육공학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6) , 수 2~2 (교A406)
    • 전략적인적자원개발

      • 학수번호 G127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