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홍용희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홍용희 교수는 유아교육과 교수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유아교육전공으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유아교육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대부속유치원 교사 및 원장을 역임했고, 유아교육과 학과장, 교육대학원 부원장, 교육과학연구소 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사범대학장을 맡고 있다. 최근 유아행복교육에 대한 연구 및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학부에서는 유아수학교육, 유아조형교육, 대학원에서는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유아행복교육세미나를 강의하고 있다.
연구실적
  • 어린이집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 만드는 수학교구에 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159-198
    KCI dColl.
  • 유치원 만 5세 유아들의 또래와의 놀이 거부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113-148
    KCI dColl.
  • The Korean-Vietnamese multicultural families' experiences of visiting maternal homes in Vietnam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9, v.13 no.1, 107-128
    Scopus dColl.
  • 샘터유치원 만 3세 새싹반의 규칙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53-89
    KCI dColl.
  • 자연유치원 만 5세 학급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대한 사례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19, v.4 no.1, 49-75
    KCI후보 dColl.
  • 베트남 결혼이민여성 유아기 자녀의 다중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1, 139~174
    KCI dColl.
  • 캄보디아 다문화가족 부모의 자녀 언어교육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18, v.38 no.6, 345~382
    KCI dColl.
  • 활동이론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18, v.38 no.2, 91~128
    KCI dColl.
  • 유치원 만 5세 유아 간 사적 대화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187~213
    KCI dColl.
  • 자녀의 외가방문에 대한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의 요구 조사 다문화교육연구, 2017, v.10 no.4, 55~84
    KCI dColl.
  • 캄보디아 다문화가정 부모의 캄보디아어 교육에 대한 사례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2017, v.10 no.4, 85~126
    KCI dColl.
  • 만 5세 자연반 유아들의 음악적 행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27-49
    KCI dColl.
  • 산들유치원 만 5세 유아들의 사회적 힘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95
    KCI dColl.
  • 한국 내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의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과 실제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2, 213~241
    KCI dColl.
  • 유치원 만 3세 유아의 ‘약속’에 관한 질적 연구 사고개발, 2015, v.11 no.4, 95-123
    KCI dColl.
  • 하늘유치원 만 5세아의 읽기・쓰기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23-47
    KCI dColl.
  • 반석어린이집 만 3세반 교사들이 경험하는기본생활습관 교육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1-28
    KCI dColl.
  • 유아들의 그림에 나타난 행복한 경험에 대한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4, 제9권 4호, 131-158
    KCI dColl.
  • [학술지논문] The Korean-Vietnamese multicultural families' experiences of visiting maternal homes in Vietnam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9, v.13 no.1 , 107-128
    Scopus
  • [학술지논문] 샘터유치원 만 3세 새싹반의 규칙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1 , 53-89
    KCI
  • [학술지논문] 자연유치원 만 5세 학급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대한 사례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19, v.4 no.1 , 49-75
  • [학술발표] 어린이집 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 만드는 수학교구에 관한 실행연구 2019 한국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02 머지않은 미래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영유아교육의 질 제고: 영유아의 뇌 발달, 2019, 143-151
강의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교과과정 및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