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박은혜(朴恩惠) 교수

유아교육과

박은혜 프로필 사진
박은혜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로 현재 사범대학장과 교육대학원장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 아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유아교사교육과 유아교육정책이다. 세계유아교육기구(OMEP)의 세계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영유아교육보육추진위원회 위원과 국가교육위원회 교육과정전문위원으로 봉사하고 있다.   .
  • 교육대학원장/사범대학장/교육연수원장/영재교육원장
  • 교육관 B동 563호
  • 02-3277-3460
연구실적
  • 영유아기 준비도 개념과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161-183
    KCI dColl.
  •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455-482
    KCI dColl.
  •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ㆍ보 및 유ㆍ초 이음교육 방향 탐색: 학제, 교육과정, 교원, 의무교육여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23, v.27 no.2, 217-238
    KCI dColl.
  •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383-402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89-112
    KCI dColl.
  •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105828
    SSCI Scopus dColl.
  •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99-124
    KCI dColl.
  • 내용분석 및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어린이미디어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4, 27-52
    KCI dColl.
  •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5-26
    KCI dColl.
  • 유아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비판적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4, 65-91
    KCI dColl.
  • Responses to Coronavirus Pandemic in Early Childhood Services Across Five Countries in the Asia-Pacific Region: OMEP Policy Forum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20, v.52 no.3, 249-266
    Scopus dColl.
  •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131-157
    KCI dColl.
  •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57-78
    KCI dColl.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29-46
    KCI dColl.
  •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79-103
    KCI dColl.
  •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역사 및 유형이 국내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v.24 no.3, 25-49
    KCI dColl.
  •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245-273
    KCI dColl.
  •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네트워크 시기 및 특성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019, v.21 no.1, 155-180
    KCI후보 dColl.
  •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처우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3, 5-27
    KCI dColl.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79~205
    KCI dColl.
  • How to Educate Children for Sustainable Learning and for a Sustainable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273-285
    Scopus dColl.
  • OMEP—Policy Forum: A Call to 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he Global Agenda at Las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7, v.49 no.3, 429-432
    Scopus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동화 텍스트 수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v.22 no.2, 83~108
    KCI dColl.
  •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7, v.34 no.2, 439~463
    KCI dColl.
  •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핀란드,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3, 21~45
    KCI dColl.
  •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과제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119~136
    KCI dColl.
  •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27~49
    KCI dColl.
  • OECD 국가별 공립 유치원 교원제도 분석: 임용, 입문 및 현직교육, 근무여건 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2, 259~286
    KCI dColl.
  •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orea Abou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2016, v.48 no.3, 369-385
    Scopus dColl.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6, v.23 no.2, 409~432
    KCI dColl.
  • OECD 국가별 유치원 교사양성제도 분석-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4, 327-354
    KCI dColl.
  •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지속가능한 생활양식(sustainable lifestyles) 활동내용 분석: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5-29
    KCI dColl.
  • 서울특별시 공·사립 유치원 방과후과정에 대한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조사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3, 241-262
    KCI dColl.
  • 서울특별시 현황을 통해 본 유치원 원아모집의 쟁점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4, 27-44
    KCI dColl.
  • 유아를 위한 미각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5, v.35 no.2, 263-292
    KCI dColl.
  • 유치원 적정 교육시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1-22
    KCI dColl.
  •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놀이’의 텍스트 연결망 분석 육아정책연구, 2014, 제8권 1호, 181-210
    KCI dColl.
  • 만 3~5세 유아의 연령별 읽기와 쓰기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수준과 실제 지도수준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3호, 167-192
    KCI dColl.
  •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교육의 과정과 의미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26
    KCI dColl.
  • 유아의 그림을 통해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미지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35-57
    KCI dColl.
  •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149-180
    KCI dColl.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가 교육구성원 간 경험하는 폭력적인 문제에 대한 생각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 455-482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383-402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89-112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iveness of a child rights education program in Banglades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21, v.121 no.0 , 105828-105828
    SSCI
  • [학술지논문] 교육부 1-6차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과 유아교육의 연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 99-12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의 정서적 지형도에 나타난 거리감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2 , 5-26
    KCI
  • [학술지논문] 기독유아교사를 위한 영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4 , 131-157
    KCI
  • [학술지논문] 인구구조 변화 대비 유아교원 정책의 방향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2 , 57-78
    KCI
  • [학술지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29-46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 79-103
    KCI
  • [학술지논문]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역사 및 유형이 국내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v.24 no.3 , 25-49
    KCI
  • [학술지논문]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 245-273
    KCI
  • [학술지논문] 한국과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처우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3 , 5-27
    KCI
  • [저역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21, 306
  • [저역서] 현장사례에 기초한 보육교사 인성론 창지사, 2019, 314
  •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교사지원자료 교육부, 2021, 1-143
  • [연구보고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유아 콘텐츠 및 매뉴얼 교육부, 2021, 1-321
  • [연구보고서]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모형 구안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부, 2021, 1-228
강의
  • 2024-1학기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 학수번호 G124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1학기

    • 유아교사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154)
    • 유아교육특강

      • 학수번호 G124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교)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2학기

    • 유아교육과정

      • 학수번호 215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교사교육론

      • 학수번호 G165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시간변경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2022-1학기

    • 유아교사론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유아교사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2021-2학기

    • 유아교육과정

      • 학수번호 2153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253)
    • 유아지속가능발전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679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I] / 교수연구실 (교육관B 563호)
    • 유아교사론

      • 학수번호 3293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253)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 학수번호 G124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7
      • 학년 ( 2학점 , 2시간)
학력

Arizona State University Ph.D.(유아교육학)

Arizona State University M.Ed.(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학사(유아교육학)

경력

교육대학원장 2021-08-01 ~ 2025-07-31

사범대학장 2023-08-01 ~ 2025-07-31

부속유치원장 2015-12-01 ~ 2018-06-30

이화어린이연구원장 2011-02-01 ~ 2015-01-31

State Univ. of New York-Geneseo 조교수 1993-09-01 ~ 1995-08-31